내가 지금 이럴 때가 아닌데

가토 다이조 | 나무생각 | 2015년 07월 1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내 마음속 ‘의존’과 ‘공포’를 직시해야 할 때! 후기 정신분석학파의 새로운 지평을 연 에리히 프롬은 마음속에 자리한 ‘의존 심리’로 인해 현대인들이 고민하고 불안하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런 과도한 타인 의존성은 자신의 존재를 왜곡하는 현상을 더욱 부추기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의 개인의 심리적 압박과 고립, 퇴행을 심층적으로 연구해온 저자가 에리히 프롬이 말한 의존 심리에 특히 주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흔히 ‘의존 심리’는 집착증, 의존적 성격장애, 결정 장애 등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 같은 건 받지 않고 혼자 힘으로 살아왔다는 과도한 자주성이나, 사랑이나 충성, 헌신의 양태로 ‘마음의 지주’를 세우는 것도 자학적 의존의 한 모습이다. 이에 저자는 내 안의 의존 심리를 인지하고 ‘진정한 마음의 지주’를 찾아야만, 건강한 자기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소개

저자 : 가토 다이조加藤諦三 1938년 도쿄 출생으로, 도쿄 대학 교양학부 교양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 석사과정을 수료했고, 1973년 이후 하버드 대학 라이샤워연구소 준연구원을 역임했다. 지금은 와세다 대학 심리학과 명예교수이며, 일본 정신위생학회 고문이다. 저서로는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심리학》 《인생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 심리학》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착한 아이로 키우지 마라》 《나는 왜 소통이 어려운가》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육아》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등이 있다.

역자소개

역자 : 이정환 경희대학교 경영학과와 인터컬트 일본어학교를 졸업했다. 리아트 통역 과장을 거쳐, 현재 일본어 전문번역가 및 동양철학, 종교학 연구가, 역학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플래티나 데이터》 《면역혁명》 《디자이너 생각 위를 걷다》 《작은 건축》 《창을 순례하다》 《남자아이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여자아이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심리학》 《외동아이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등이 있다. 그림 : 이재삼 국립강릉대학교 미술학과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1988년부터 아트사이드갤러리, 이영미술관, 포스코미술관, 스페이스K 등에서 24회 기획초대 개인전을 열었고,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 1주년 기념 [정원]전, 크리스티 아시안 컨템포러리아트 등 400여 회의 국내외 단체전에 참여했다. 1983년 청년미술대상전 우수상, 1988년 중앙미술대전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2000년 올해의 한국미술선에 선정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이영미술관 등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프롤로그 마음의 지주가 없으면 살 수 없다 1장 나는 왜 자립하지 못하는가 명성과 권력에 집착한다 / 무조건적인 사랑을 바란다 / 심리적 성장이 멈추어 있다 / 심리적 연령과 사회적 연령이 다르다 / 의존하는 심리가 문제를 키운다 / 원만하게 수습하는 게 해결법은 아니다 / 아수라장을 두려워한다 / 내일의 행복보다 오늘의 평온을 추구한다 / 회사나 조직을 운명 공동체로 여긴다 2장 의존하려는 마음, 두려워하는 마음 무조건적인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 불평을 하면서도 해결할 의지가 없다 / 어른아이는 대리모를 찾는다 / 독립형 인간이 될 수 없다 / 각자의 세계를 가지는 것을 거부한다 / 버림받을 수 있다는 공포를 느낀다 / 끊임없이 자신을 칭찬해 주기만을 바란다 / 누구와도 마음을 터놓지 못한다 3장 원점을 직시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나를 둘러싼 속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 진정한 마음의 지주가 있는지부터 자각한다 / 자신의 분노와 초조함의 원인을 찾아낸다 / 사랑받지 못했던 아픔을 긍지로 바꾼다 / 끝없는 수용에 대한 바람은 퇴행적 욕구다 / 여기까지 견뎌낸 자신을 마음의 지주로 삼는다 / 열등감과 고독감의 원점을 직시한다 / 보호받는다는 감각을 충분히 경험해야 한다 / 사랑에 굶주린 마음이 강하게 단련된 마음이다 4장 미움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믿는 것이 아니라 집착하는 것이다 / 미움 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 다른 사람의 기대와 요구에 주도권을 빼앗긴다 / 우선 순위를 구별하지 못한다 5장 나만의 정체성과 마음의 지주 좋고 싫은 것이 명확해진다 / 짊어져야 할 책임, 짊어지지 않아도 되는 책임 / 허세보다는 마음의 품격을 갖춘다 / 힘든 환경도 마음의 지주를 세우는 기회다 6장 단련된 마음과 자립의 순간 당신 스스로를 인정해야 한다 / 자기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 / 태풍이 불어도 쓰러지지 않는다 /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다 / 당당하게 책임을 지고 앞으로 나아간다 / 자신을 믿고 싸워야 한다 / 새로운 출발을 기쁘게 받아들인다 7장 나는 나로서 살아간다 당신은 지금까지 강하게 단련되어 왔다 / 이제는 당신의 두 다리로 우뚝 일어설 수 있다 / 자신을 받아들이면 운명은 빛을 내기 시작한다 / 껍질을 깨고 두 번째 생일을 맞이한다 / 진흙탕 속에서 아름다운 연꽃이 핀다 / 나는 나로서 살아간다 마치고 나서 / 주 / 그림 목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