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에서 듣는 서양 문화

구학서 | 청아출판사 | 2015년 01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서양의 역사 위에 문화를 쌓다
역사와 문화를 동시에 읽는 서양 문화 총서

오늘날 우리는 외국 유명 작가들의 소설을 국내 서점에서 쉽게 구매하고, 매주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서 방영되는 미국 드라마를 본다. 또한 필요한 물건은 해외 쇼핑 사이트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이렇듯 간접적으로 서양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해졌다. 게다가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또한 국가 간의 문화 소통을 더욱 활발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겉으로 보이는 서양 문화에 집중할 뿐 어떤 토대 위에서 펼쳐졌는지 배경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서양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양의 역사를 바로 보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의 눈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사랑방에서 듣는 서양 문화》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의 역사와 베토벤, 비틀즈, 휴대전화, 카페 등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서양의 문화를 뽑아 우리의 시선에서 바라보았다. 게다가 책을 구성하는 경쾌한 색채와 주제의 특징을 살려 낸 17개의 일러스트는 그간 복잡하고 따분하게만 느껴졌던 서양사와 문화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에 더해 풍부한 시각적 자료들을 통해 만만치 않은 정보와 지식을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다.


우리 시각으로 풀어낸 서양의 역사와 문화

1부 ‘우리의 눈으로 보는 서양의 역사’에서는 시대별로 서양의 역사를 우리의 시선에서 바라보았다. 고대의 헤브라이즘에서부터 현대 사회의 아프리카와 아랍 세계까지 서양사의 주요 국면에 나타난 특정 인물, 현상, 사건들을 연대기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했다. 그리고 그것들이 사회와 어떻게 소통하고, 문화를 어떻게 투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서양의 역사를 다른 각도에서 접근해 문화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2부 ‘일상 속에 스며든 서양의 문화’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서양의 문화들을 예술, 스포츠, 음식 등 17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살펴본다.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합창 열풍과 카페 문화를 현시점에서 재조명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신용카드나 휴대전화의 발전 과정을 돌아보는 등 문화를 객관적으로 살펴보았다. 이에 더해 치즈와 와인 문화를 통해 무조건적인 서구 문화 동경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기도 하고 여행안내서에 따라서만 여행을 하는 한국 관광객들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곁들이기도 했다. 또한 대상의 특징을 극대화시켜 표현한 일러스트와 각 챕터별로 더해진 토크 온[talk on], 적재적소에 배치된 다양한 시각 자료들은 서양 문화를 보는 우리의 안목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준다. 이처럼 17개의 키워드 속에 우리에게 익숙한 서양의 문화 지도가 꽉꽉 들어차 있다. 너무나 친근해서 외면했던 서양 문화의 이야기가 지금 여기에서 다시 펼쳐진다.
지은이는 “문화는 그 시대의 경제와 정치 구조, 사회와 함께 살펴볼 때 올바른 이해가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의 눈으로 서양의 문화가 무엇인지 정리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하며 이 책의 집필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런 점에서《사랑방에서 듣는 서양 문화》는 한국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서양사라는 측면에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의 역사를 살펴보고, 서양의 문화가 오늘날 일상 속에 스며들기까지 그 배경과 함께 색다른 시선을 정립할 수 있게 해 준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