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사

임선영 | 두리미디어 | 2014년 07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500원

판매가 8,500원

도서소개

고대 신화부터 현대 동양철학까지~ 사유의 깊이를 더하는 쉽고 재미있는 동양철학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역사 교양』시리즈《동양철학사》. 동양 철학은 서구적 사고방식에 익숙해진 우리가 지향해야 할 지점이 어디인지 알려준다. 이 책은 고대의 신화와 종교부터 현대철학에 이르기까지 동양철학의 흐름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다. 이 책에는 중국과 일본 인도의 여러 사상가들과 그들의 사상이 등장한다. 고대 신화와 종교부터 현대 동양철학의 흐름까지 동양철학을 한눈에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동야철학의 열어 개념들을 쉽고 명쾌하게 정리하여 청소년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다채로운 사진 자료와 삽화 쉬어가기 코너를 수록하여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원리와 삶의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래서 모든 학문에 선행되는 학문이며 삶의 근원이 되는 학문이다. 그중에서도 동양철학은 우리나라의 철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할 분야이다. 하지만 ‘동양철학은 어렵다’라는 인식 때문에 섣불리 다가서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선입견을 걷어내기 위해 저자는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여러 철학 개념들을 차근차근 풀어가며 동양철학이라는 매력적인 세계로 독자를 이끈다. 1부에서는 민족의 사상적 원형인 고대 동양의 신화와 종교를 소개하고 불교와 힌두교의 차이를 간락하게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묵자 한비자 등 알면 알수록 깊이가 느껴지는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철학을 총망라했다. 3부에서는 불교의 핵심 교리와 달마로부터 시작된 중국의 선종 한국과 중국과는 다른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발전한 일본의 불교를 소개했으며 4부에서는 새롭게 변신한 신유학 성리학 주자학과 양명학이 일본에서는 어떻게 변형되었는지 정리했다. 5부에서는 사회 불평등에 맞서 싸운 인도의 위대한 사상가 간디와 암베드카르를 소개했으며 일본의 고학과 국학에 대해서도 간결하게 정리했다. 6부에서는 손문 모택동 등소평 후쿠자와 유키치 등을 통해 현대 동양철학의 흐름을 살펴보고 현재 일본인들의 생각을 알 수 있는 신도적 세계관과 천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저자가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은 현대 철학 부분이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시점은 현재이며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이웃인 일본과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거의 해마다 불거지는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나 중국의 동북공정 문제 등에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역사적 사료를 증거로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려면 그들 민족의 철학적 바탕을 먼저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동양철학은 과거 완료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며 오늘을 사는 우리 역시 동양철학의 형성에 동참하고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저자는 일깨워준다. 유구한 동양철학의 역사 속에서 빛났던 많은 사상가들과 그들이 주장했던 사상 그리고 여러 철학 개념이 소개되어 있음에도 이 책이 한 줄기 큰 흐름으로 쉽게 읽히는 것은 각 시대의 상황과 사상들이 어떻게 인과관계를 이루는지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면 그 시대의 사상들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억지로 외우지 않고도 동양철학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의 가장 큰 장점은 단지 이론적인 설명에 그치지 않고 동양철학 사상의 면면을 통해 나를 되돌아볼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바로 이 부분이 이 책을 다른 동양철학서들과 구별시키며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발성 교육에 목표를 두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독자들은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각 사상들을 적용시켜보면서 사유의 틀을 넓힐 수 있으며 지나온 삶을 반성할 수도 있고 앞으로의 삶을 비추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처음 대학에 들어갔을 때는 사상과 역사를 연결짓는 데 관심이 있었으나 공부를 계속하면서 인간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심성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발전이나 진화라는 이름으로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오히려 미래는 불확실하고 개인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인간의 심성 연구는 바로 눈앞에서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이런 상황을 헤쳐나가는 길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모교에서 강의를 했고 현재는 상지대학교와 국립한국전통문화학교에 출강하고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 지은 책으로 《한국철학사상사(개정판)》 《한국실학사상사》 《한권으로 읽는 한국철학》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책을 시작하며
차례
1부 고대 동양철학의 흐름
01 신화로 보는 고대 동양 사상
02 공자 이전 시대 이야기
03 베다, 신의 말과 인간의 질서
04 불교가 꽃피다
2부 혼란의 시대에 핀 화려한 사상의 꽃
01 길이 빛나는 스승의 가르침 ―공자의 철학
02 인간에 대한 끝없는 신뢰 ―맹자*의 철학
03 유학의 갈림길 ―순자*의 철학
04 도는 어디에나 있다 ―노자의 철학
05 본성을 바꾸려 하지 마라 ―장자의 철학
06 박애평등주의 ―묵자의 철학
07 법으로 움직이는 세상 ―한비자의 철학
08 편견과 상식을 부정하다 ―명가의 철학
3부 인간이 스스로 만 드는 세상
01 길 위의 삶 ―싯다르타에서 석가모니로
02 삶의 등대와 나침반 ―석가모니의 가르침
03 마음이 곧 부처 ―중국적인 불교, 선
04 일본에 새로운 종교가 들어오다 ―신도와 불교의 만남
05 일본 불교가 활짝 피다 ―가마쿠라 불교
4부 인간의 심성을 탐구하다
01 하늘과 인간은 서로 통한다 ―동중서의 철학
02 비판철학의 새 장을 열다 ―왕충의 철학
03 은자의 사상 ―청담과 현학
04 성리학의 기초를 다진 북송의 다섯 철학자
05 유학사상을 집대성하다 ―주희의 철학
06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쉽다 ―왕수인의 철학*
07 내 책을 불태워라 ―이지의 철학*
08 주자학과 양명학의 일본적 변형
5부 서양문화의 전래와 동양 사상의 변화
01 19세기 말의 청대 철학
02 인도의 위대한 영혼 ―간디
03 운명을 만들다 ―암베드카르
04 옛 유학과 일본 정신으로 돌아가자 ―고학*과 국학
6부 지난 시간을 품은 현재
01 중국 혁명의 아버지 ―손문
02 인민의 중국을 세우다 ―모택동
03 실사구시에 근거한 개혁과 개방 ―등소평
04 새롭게 해석되는 유학 정신 ―현대 신유가
05 오늘날의 인도는
06 일본의 근대를 열다 ―후쿠자와 유키치
07 신도적 세계관과 천황
책을 맺으며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