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 Gustav Jung과 Sigmund Freud가 생각한 심리학

김한중 | 키메이커 | 2015년 02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Carl Gustav Jung과 Sigmund Freud가 생각한 심리학' 이란 제목으로 Jung과 Freud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Jung과 Freud처럼 생각해 보았다.

먼저 Carl Gustav Jung이 바라본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에 대해서 Jung의 가정환경과 경험들이 자기의 심리적인 이론을 발표하는 과정, Sigmund Freud와의 만남 그리고 프로이드와의 어떤 면에서 생각이 달랐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Carl Gustav Jung은 인간에게 있어서 영혼이라는 것은 너무 중요하다. 라고 생각한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Carl Gustav Jung에게 있어서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에 “부분”이 아닌 “전체”라는 의미를 찾았다.

Carl Gustav Jung이 말한 인간은 전체 속에 통합된다는 의미에 대해서는 Jung이 말한 인간의 무의식과 의식의 균형 잡힌 접촉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Carl Gustav Jung의 심리학은 중년기의 심리학이라고 말하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유년기의 발달에 대해서 말을 하였지만 융은 중년기의 중요성을 부곽 시킨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Carl Gustav Jung은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무엇이라고 보았나? 의 의미에서 Jung은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자아실현이라고 보았다.
(The ultimate goal of life was self-realization)

또한 융이 말한 자아실현의 의미에서 자기 속에 독특함,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진정으로 성취해 냈을 때 이런 삶이 성공한 인간이라고 보았다.
(Something individually my own Discovering and fulfilling this in life was succeeding)

또한 성공한 인간 그것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의 의미에서 결국 내 자신 스스로 찾아야 된다는 결론을 내어 보았다.
(So I must seek it myself. Humans are such creature.)

Carl Gustav Jung은 인간 성격의 구조를 어떻게 보았는가? 의 물음에서 집단 무의식이란 의미를 설명해 보았다.

Jung은 프로이드와 다른 점이 집단 무의식이라고 말한 것이다.(The Collective Unconscious is the most difficult are for us to pinpoint)

Jung이 설명한 성격검사 중에 MBTI 검사에서 외향성과 내향성의 의미를 영어로 함께 표기하여 의미를 전달하는데 노력을 해보았다.

Carl Gustav Jung이 말하는 Persona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으며, 영어로 함께 표기하여 의미를 전달하는데 노력을 하였다.

이 내용 중 Persona는 가면이라는 뜻이고 상황과 환경이 나에게 기대한 바가 있는데 우리는 때와 장소에 따라서 이미지, 역할을 적절하게 해내는데 이때 Persona를 잘 쓴다는 의미로 설명해 보았다.
(The persona means' `a mark' Therefore the circumstance, person or environment expects something from me, to which I act accordingly So depending on place and situation, we appropriately play out our actions and roles, which is using the persona effectively)

융의 입장에서 보면 융은 전체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리고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을 알 수 있었다.(So from Jung's perspective, he felt the entirety, as well as having a balance was important)

Carl Gustav Jung이 말하는 Shadow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아주 개구쟁이 심술꾸러기 자기만 아는 못된 어린 아이 같은 그런 느낌으로, 그러나 그 못된 어린아이는 굉장히 독특하고, 개성 있고, 자기 멋대로 이다.

그런 느낌의 것이 Shadow라고 설명했다.
(Imagine a really mischievous, selfish and naughty little child Think of someone like them But imagine they are very unique and special but very individual our Shadow is similar to that)

그래서 우리들은 우리 안에서 용납되지 않는 것을 이속에 다 쌓아 놓는다.

이곳에 꼭꼭 눌러서 그것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So we push all the unacceptable things in us towards the shadow. We stamp it down and pretend to ourselves that it's not there.)

Sigmund Freud의 자유연상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Sigmund Freud는 인간을 어떻게 보았고, 어떻게 이해했는지 알아보았다.
Sigmund Freud가 말한 Id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저자소개

김한중 소개(서천교육지원청 근무)
1. 교육학박사
2. 제15회 신지식인 선정(10-48호)
3. 제35회 지필문학 신인문학상 수상 및 시인 등단
4. 창조경제타운 교육/문화분야 멘토링 전문가 선정(제2014-010호)

저서
1. 생활 속 심리효과 130
2. 수업분석 67
3. 교육학의 이해

목차소개

1. Carl Gustav Jung이 바라본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2. Carl Gustav Jung은 인간에게 있어서 영혼이라는 것은 너무 중요하다. 라고 생각했다.

3. Carl Gustav Jung에게 있어서 인간은 어떤 존재이었나?

4. Carl Gustav Jung이 말한 인간은 전체 속에 통합되어야 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5. Carl Gustav Jung의 심리학은 중년기의 심리학이라고 말한다.

6. Carl Gustav Jung은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무엇이라고 보았나?

7. Carl Gustav Jung은 인간 성격의 구조를 어떻게 보았나?

8. Carl Gustav Jung가 말하는 집단 무의식이란 무엇인가?

9. Carl Gustav Jung가 말하는 Persona의 의미는 무엇인가?

10. Carl Gustav Jung가 말하는 Shadow의 의미는 무엇인가?

11. Sigmund Freud의 자유연상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12. Sigmund Freud는 인간을 어떻게 보았는가?

13. Sigmund Freud는 인간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4. Sigmund Freud가 말한 Id는 무엇인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