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고려인 디아스포라 문학

김종회 | 국학자료원 | 2010년 12월 3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3,000원

전자책 정가 23,100원

판매가 23,100원

도서소개

고려인 문학에 대한 연구는 그 시간과 분량과 내용이 넉넉하지 않으나 근래 여러 연구자들이 이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그동안은 주로 개별적인 작가론이나 작품론을 다루는 데 그쳤으나, 이제는 국제학술회의 등을 병행하면서 한민족 문화권의 전체적인 구도 속에서 고려인 문학의 위상과 의의를 총체적으로 구명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의 제1부에 실린 바 국제한인문학회, 중앙아시아한국학회,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등이 관련된 연구논문들은 바로 그러한 연구 수행의 사례들이다. 그리고 제2부로 구성한 고려인 문학 자료 발굴의 작품들은 연구 대상을 탐색하고 연구 과정에 편입시키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저자소개

경남 고성에서 태어나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88년 《문학사상》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문단에 데뷔했으며, 그동안 활발한 비평활동을 보이는 한편 《문학사상》,《문학수첩》,《21세기문학》,{한국문학평론}등 여러 문예지의 편집위원과 주간을 맡아왔다. 김환태평론문학상, 한국문학평론가협회상, 시와시학상, 경희문학상, 김달진문학상, 편운문학상, 유심작품상 등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평론집으로 『위기의 시대와 문학』(세계사, 1996), 『문학과 전환기의 시대정신』(민음사, 1997), 『문학의 숲과 나무』(민음사, 2002), 『문화 통합의 시대와 문학』(문학수첩, 2004), 『문학과 예술혼』(문학의숲, 2007), 『디아스포라를 넘어서』(민음사, 2007) 등이 있고 다수의 저서가 있다. 특히 사단법인 일천만이산가족재회추진위원회 사무총장, 통일문화연구원 원장 등의 주요 경력과 관련하여 북한문학과 해외동포문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많으며, 그 결과로 『북한문학의 이해』1~4권 및 『한민족 문화권의 문학』1~2권을 엮은 바 있다. 현재 경희대 문화홍보처장,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회장, 국제한인문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