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 고전 055] 만주에서 펼쳐진 우리 역사 - 박은식의 《발해 태조 건국지》, 《대동 고대사론》

박은식 | 이펍코리아 | 2013년 10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500원

판매가 3,500원

도서소개

《발해 태조 건국지[建國誌]》는 고구려 멸망 이후 대조영이 그 유민을 이끌고 발해를 건국한 과정을 서술한 책이다. 말할 것도 없이 발해가 고구려의 후신으로 우리 민족사의 중요한 부분임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박은식은 일련의 역사 저술 가운데서 《동명성왕 실기[實記]》와 《명림답부전[明臨答夫傳]》, 《천개소문전[泉蓋蘇文傳]》 등 고구려 이야기를 많이 다루었는데, 《발해 태조 건국지》는 그 연장선상에 있는 글이다.
《대동[大東] 고대사론》은 단군조선과 기자조선을 다루면서 만주와 한반도가 원래 하나의 문화권이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박은식은 그 하나의 민족을 ‘대동[大東] 민족’으로 부르고 있다. 그의 또 다른 저술인 《단조사고[檀祖事攷]》와 연결되는 저작이다.
박은식이 역사 저술에서 특히 고조선과 고구려ㆍ발해에 치중한 것은 만주 역시 우리 민족사의 무대라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저술들은 모두 그가 만주로 망명해 교육운동에 투신하고 있을 때 쓴 것들이다.

목차소개

발해 태조 건국지
서론
제1장 발해 이전 고구려의 마지막 운명
제2장 태조의 가계와 인격
제3장 고구려 유민의 생기
제4장 영웅의 은둔
제5장 활동 시기
제6장 천문령의 큰 승리
제7장 태조의 건국
제8장 발해의 강역
제9장 발해의 종교와 풍속
제10장 발해의 문학
제11장 태조의 외교
제12장 태조가 후대에 끼친 은덕
결론

대동 고대사론
서론
단군조선
기자조선
결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