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풍속화의 천재화가 김홍도

한국문화 편집국 | 이북스펍 | 2014년 02월 2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원

판매가 1,000원

도서소개

조선시대 위인들 그들을 조명한다.
조선시대 최고의 화원 김홍도. 실력만 좋은 화원이 아닌 김홍도는 당시 양반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했던 상민, 중인, 천민들의 일상생활을 그린 풍속화가로서 대중들의 삶을 조명한 화가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위인이다.
또한 당시 화원세계는 무척 폐쇄적이었음에도, 실력 하나로 당대 최고의 화원이 된 김홍도의 삶은 매우 치열하고 열정적이었을 것이다.
우리의 위인들의 삶을 통해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생각하게 하려고 이 글을 집필한다.

단원은 어릴 적부터 그림을 공부하여 못 하는 것이 없었다.
인물, 산수, 신선, 불화, 꽃과 과일, 새와 벌레, 물고기와 게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묘품(妙品)에 해당되어 옛사람과 비교할지라도 그와 대항할 사람이 거의 없었다. 특히 신선과 화조를 잘하여 그것만 가지고도 한 세대를 울리며 후대에까지 전하기에 충분했다. 또 우리나라 인물과 풍속을 잘 그려내어 공부하는 선비, 시장에 가는 장사꾼, 나그네, 규방, 농부, 누에 치는 여자, 이중으로 된 가옥, 겹으로 난 문, 거친 산, 들의 나무 등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를 꼭 닮게 그려서 모양이 틀리는 것이 없으니 옛적에는 이런 솜씨는 없었다. 그림 그리는 사람은 대체로 천과 종이에 그려진 것을 보고 배우고 익혀서 공력을 쌓아야 비로소 비슷하게 할 수 있는데, 단원은 독창적으로 스스로 알아내어 교묘하게 자연의 조화를 빼앗을 수 있는 데까지 이르렀으니, 이는 천부적인 소질이 보통 사람보다 훨씬 뛰어나지 않고서는 될 수 없는 일이다.

저자소개

한국역사와 문화에 대한 제작과 내용을 편집하는 전문가이다.

목차소개

1 조선 풍속화의 천재화가 김홍도
2 김홍도의 탄생
3 탄생
4 김홍도의 업적
5 군선도
6 풍속화첩
7 행려풍속도
8 김홍도의 주변인물
9 정조 이산
10 강세황
11 김홍도의 죽음
12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