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경제학

김국현 | 황금부엉이 | 2007년 07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웹 2.0은 신문, 방송, 책을 비롯하여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포털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다. 모든 산업이 웹 2.0이라는 대풍랑 앞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변화하는데, 기업도 예외일 수는 없다. 웹 2.0에서 미래를 읽지 못하는 기업은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이 책에서는 웹 2.0의 엄청난 저력과 기업의 본질, 웹 2.0으로 인한 미래 기업의 변화 등에 대해 자세히 얘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웹 2.0을 세 가지 측면에서 경제학적으로 접근한다. 수익 모델이 없던 웹상에서 구글이 어떻게 돈을 벌어 ‘구글 경제권’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는지, 80대 20의 법칙에 따라 지금까지 무시해 왔던 80%의 긴 꼬리, 즉 롱테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보의 과잉 생산으로 발생된 우리가 정보에 쓸 수 있는 ‘관심(어텐션)’이라는 희소자원의 경제적 가치 등 웹 2.0과 경제를 잇는 풍부한 내용이 설득력 있게 전개된다. 아직 웹 20에 대한 개념조차 알지 못한다면, 웹 2.0으로 인한 시대의 변화를 전혀 읽어내지 못하고 있다면, 웹 2.0으로 인해 변하게 될 시대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봐야 한다. 이 책은 웹 2.0을 경제학적으로 접근하고, 웹 2.0이 가져온 변화와 미래의 모습을 심도 깊게 분석한 책이다.

저자소개

기업의 비즈니스와 IT를 접목해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는 컨설턴트이다. IT 자체가 아닌 IT를 이용한 기업의 발전을 고민하는 저자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생물학, 전산학)을 졸업한 후 IT 벤처 회사를 거쳐 한국 IBM에서 다양한 기업들의 IT 기술 도입을 이끌었고,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플랫폼 조언가 및 차세대 웹 리드로 일하고 있다. 8비트 프로그래머로부터 시작하여 1세대 닷컴(웹 1.0?)의 기획자를 거치며 한국 IT의 일거수일투족을 직접 경험했는데, 이때의 경험과 잡다하리만큼 넓고 깊은 인문.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ZDNet의 메인 컬럼니스트로 활동중이며, EBS TV, 주간동아, 과학동아, PCLine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IT를 해설해왔으며, 기업 현장을 위한 컨설팅과 강연으로 비즈니스와 IT의 접목법을 전파하고 있다. 저서 (성안당 刊)는 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 도서, 대한민국 학술원의 기초학문분야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직장인을 중심으로 골수팬을 거느린 ‘김국현의 낭만 IT’(goodhyun.com)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ㅣ 웹 2.0, 현실 기업을 혁신시키다 프롤로그 ㅣ 당신의 생활은 얼마나 2.0적인가요? 1부 ㅣ 웹 2.0이 몰고 온 대변혁 1장. 웹 2.0, 인류의 미래를 제시하다 웹 2.0이 가져온 생활의 변화 컴퓨터가 만든 새로운 세계 웹의 두 번째 시작과 3대 통념 변화에 주목하는 웹 2.0의 법칙 한국의 이상계, 그리고 윈윈의 회로 꼭 알아야 할 웹 2.0의 기술 트렌드 2장. 블로그, 어설픈 프로의 시대를 끝내다 블로그, 밀어닥칠 혁명의 전위 생산의 민주화를 보장하는 구조, 블로고스피어 어설픈 프로의 시대의 종언 형식을 표준화하는 블로그의 구조 ‘피드’로 만든 나만의 기자단 태그, 폭소노미, 민주주의적 세계 인식 기업을 둘러싸고 형성되는 블로고스피어 기업의 블로그 전략, 마케팅과 혁신 2부 ㅣ 웹 2.0, 그 역전의 경제학 1장. 구글 경제권 수익 모델이 없던 이상계 키워드 광고의 발견 구글의 등장 이상계 API의 등장 문단속을 하지 않을수록 좋은 세계 구글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 구글 경제권 2장. 롱테일 경제학 롱테일 월드와 80대 20의 사회 중국인에게 이쑤시개 팔기 검색, 롱테일 경제의 원동력 롱테일 컬처, 롱테일 라이프 롱테일, 오해해서는 안 될 전략적 핵심 롱테일 전략, 어떻게 발휘해야 하나? 3장. 어텐션 이코노미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어텐션 이코노미가 가져온 변혁 어텐션 장악의 역전 어텐션의 분배 방식 어텐션의 가치 이상계의 자립 창조적인 공유지의 세계 탈물질화 후의 세계 3부 ㅣ 2.0 이후의 세계 1장. 쇄국과 양요 어텐션을 둘러싼 패권 전쟁 한국의 이상계, 그리고 권력의 출현 구글은 신이 될 수 있을까? 이상계의 절대 권력, 검색의 힘 구글과 네이버의 충돌 서양 함대와 새로운 세대의 도전 2장. 미디어 2.0, 산업 대풍랑 시대 장치 산업, 이권 산업의 붕괴 미디어와 웹의 충돌 포털을 위협하는 웹 2.0 매스미디어, 매스 마케팅의 붕괴 방송 2.0, ‘IP 기반 디지털화’를 꿈꾸다 IP 기반 디지털화의 꿈과 IPTV 방송 2.0의 미래, 유튜브 책 2.0, 책의 미래 이상계가 흡수한 책의 모습 3장. 웹 2.0이 현실 기업에게 던지는 화두 기업의 본질 조직의 미래 직업의 미래 환상계의 폭주와 잠재력 현실계의 대안 세계를 제시하는 환상계 서비스 경제 시대, 현실계와 SOA 웹 2.0에서 읽는 기업의 미래 에필로그 ㅣ 웹 2.0적 지식 생활인의 전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