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형 인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새대를 열어라

강만길, 손석춘 | 알마 | 2012년 09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8,000원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이슈북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시사적으로 첨예한 이슈를 고리 삼아 역사와 철학, 문학, 정치, 사회의 풍성한 향연을 펼친다. 적은 비용으로, 짧고, 빠르게, 밀도 높은 정보와 교양을 접할 수 있다. 강만길을 인터뷰하고 이를 정리한 손석춘 교수는 함축적이고 강렬한 사상을 요령 있게 풀어놓았다.

강만길 저자는 위험한 20세기의 한반도에서 가장 21세기적인 역사적 비전을 보여준 원로 역사학자다. 극단으로 치닫는 냉전의 시대에 우리 땅의 분단 극복을 화두로 삼아 역사 연구를 해왔다. 이에 시인 고은은 그를 일러 ‘평화의 나침반’이라는 별칭을 붙여주었다. 오늘날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 남북관계 상황 속에서 그의 묵직한 혜안이 그 어느 때보다 요청되는 까닭이다.

저자소개

강만길
위험한 20세기에 가장 21세기적인 역사적 비전을 보여준 원로 역사학자다. 우리 땅의 분단 극복을 화두로 삼아 역사 연구를 하면서 ‘평화의 나침반’이 되어왔다. 1933년 마산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같은 대학에서 한국사를 가르치다가 1972년 유신 후 군사정권을 비판하는 각종 논설문을 쓰면서 행동하는 지성인으로 명성을 쌓았다. 그러나 1980년 광주항쟁 직후 정치인 김대중에게 선동 자금을 받았다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한 달 동안 취조를 받고, 그해 7월 고려대학교에서 해직되었다. 이후 1984년에 복직하여 강단으로 돌아와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분단 문제에 관한 연구를 심화시켰다. 김대중정권부터 노무현정권까지 약 10년간 통일고문을 맡았으며, 퇴임 후 상지대학교 총장,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 광복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명예교수로 있으며, 2007년부터는 재단법인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을 설립해 젊은 한국 근현대사 전공자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저서로는 《분단시대의 역사인식》《한국민족운동사론》《조선시대 상공업사 연구》《일제시대 빈민생활사 연구》《통일운동시대의 역사인식》《조선민족혁명당과 통일전선》《고쳐 쓴 한국 근대사》《고쳐 쓴 한국 현대사》《역사는 이상의 현실화 과정이다》《20세기 우리역사》《역사가의 시간》 들이 있다.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며 학생운동을 했다. 1984년 신문기자로 들어가 2006년까지 언론민주화 운동을 벌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기획실장과 ‘언론개혁시민연대’의 공동대표를 맡았다. 한겨레 여론매체부장과 논설위원을 지내며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언론개혁운동의 실천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언론학 박사학위 논문 「한국 공론장의 구조변동」을 출간한 바 있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라디오와 텔레비전 시사프로그램의 진행을 맡기도 했다. 장편소설 『아름다운 집』, 『유령의 사랑』, 『마흔 아홉 통의 편지』 3부작을 발표했다. 한국기자상, 한국언론상, 민주언론상, 통일언론상, 안종필자유언론상을 수상했다. 2005년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원장으로 일하면서 『주권혁명』을 집필했다.

손석춘씨는 언론인이다. 하지만 그는 언론인은 공정해야 한다는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난 시시비비가 확실한 언론인이다. 그래서 그는 편파적, 대안없는 비판가 라는 평을 듣기도 하고 수많은 공격을 받기도 한다. 반미, 친북을 우려하는 김추기경의 발언을 비판했다가 향군회의 극렬한 항의를 받기도 했었고, 노무현 정권에 대한 비판 칼럼도 서슴치 않아 언론의 전방위적 공격을 받기도 했다.

그의 책은 언론에 대한 그의 뚜렷한 사고관을 담아낸다. 그는 언론이 올바른 목소리가 아닌 자본에 휘둘린다고 지적한다. 그는 『신문읽기의 혁명』, 『부자신문, 가난한 독자』,『어느 저널리스트의 죽음』 등의 저서를 통해 자신이 몸 담은 한국 언론에 대해 쉼없이 날카로운 비평을 해왔다. 그의 저서들은 저널리즘의 위기, 죽은 저널리즘을 살려내는 일에 대하여 모두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있다. 언론의 현장에서 진실과 공정한 보도가 도외시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되짚으며 현재 언론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하는 그의 이야기는 옳고 그름이 확실한 그의 의견만큼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 한겨레와 블로그 ‘손석춘의 새로운 사회’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쓰고 있으며, 사단법인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원장을 역임했다. 2010년에는 복지국가와진보대통합을위한시민회의 창립 공동대표를 맡았고, 현재 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그대 무엇을 위해 억척같이 살고 있는가》를 출간했다.

목차소개

“우리 시대 정치란 과연 무엇인가?”
정치는 역사의 현재형이다
1장성급한 뉴라이트의 논리
2장20세기는 혁명가의 시대, 21세기는 사상가의 시대
3장역사가의 눈, 경제학자의 눈
4장대륙세력과 해양세력 사이에 놓인 우리 땅
5장한국전쟁이 없었다면, 한국 정치 어떻게 됐을까?
6장한국 정치에 깊숙이 개입한 미국 CIA
7장6월항쟁과 ‘넥타이 부대’의 한계
8장노무현-김정일 회담, 임기 초에 할 수도 있었다
9장역사는 ‘직선’으로만 가지 않는다
10장21세기에 새로운 사상, 나온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