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회화의 재료와 기법(동양회화의 기본 미술재료들에 대한 안내서)

손경숙 | 이담북스 | 2014년 01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동양회화에 필요한 재료와 기법에 관한 것이다. 동양회화 분야에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전통성을 살리면서 새로운 조형세계를 찾아가고자 노력하는 화가들이 많다. 필자는 이러한 화가들이 사용하는 재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재료의 잘못된 사용은 그림의 가치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보존성에도 문제를 주기 때문이다. 재료와 기법에서는 우선 안료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특성과 제조과정 시대와 지역적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안료에서는 언제부터 안료를 사용하였고 그 당시는 어떤 방식을 이용하여 만들어졌는지 이러한 방식은 현대에까지 이어져 오면서 안료의 발달을 어떻게 가져왔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다음의 붓과 먹 벼루 또한 동양회화에서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이다. 먼저 붓 만드는 과정을 그림과 함께 나열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먹에서는 먹의 역사 문화 그리고 먹의 명연은 어떤 종류가 있고 그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알아보고 그 사용방법 사용 후의 관리 등을 경험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아울러 좋은 벼루와 좋은 먹의 만남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계도 알아보았다. 벼루의 내력 기원과 발달 그리고 석질에 관해서도 여러 참고문헌을 통하여 알기 쉽게 연구하였다. 그리고 재료 중 가장 중심적인 지지체 즉 종이도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종이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았고 손쉽게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나열하여 작은 그림은 직접 종이를 제작하여 말린 후 그림을 그려 보도록 하였다.

저자소개

손경숙 약 력 1989년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졸업(한국화 전공) 1991년 동 대학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한국화 전공) 1998년 동경여자미술대학 대학원 미술과 졸업(일본화 전공) 2007년 원광대학교 예술대학 조형미술학과 박사과정 졸업(순수미술) 개인전 13회(서울 대전 동경 인천 등) 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 구상 부문 특선 및 입선 충청남도미술대전 우수상 및 특선 역임 단국대학교 한남대학교 호서대학교 강남대학교 출강 현재 한국미술협회 춘추회 한국화여성작가회 묵가와 신조형체전 충남대학교 출강 충청남도미술대전 초대작가 영동대학교 원광대학교 출강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머리말
Part 1 동양회화의 역사
1. 수묵화
2. 채색화
3. 수묵 담채화
Part 2 동양회화의 재료와 기법
1. 안료
2. 접착제
3. 붓[筆]
4. 먹[墨]
5. 벼루[硯]
6. 지지체(바탕재)
Part 3 동양회화재료의 제조과정
1. 안료의 제조과정
2. 박(箔)의 제조과정
3. 아교(膠)의 제조과정
4. 삭힌 풀 제조과정
5. 붓의 제조과정
6. 먹의 제조과정
7. 종이의 제조과정
책을 마치면서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