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

가의 | 소명출판 | 2007년 08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9,000원

전자책 정가 17,400원

판매가 17,400원

도서소개

는 가의의 정치.경제 사상이자 한초의 학술과 사상을 전해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는 원래 58편이나편과 편은 이름만 남고 그 내용은 전해지지 않아서, 현재에는 총 10권56편이 남아있다. 이 는 사세(일의 형세).연어(연관되는 말).잡사(여러 가지 고사)라는 세 범주로 나누어져 있는데. `사세`에 속하는 편들은 문제를 위하여 정사를 진술한 것이고, `연어`의편들은 주로 예제에 대한 견해를 표명한 것이며, `잡사`의 편들은 역서에 얽힌 고사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그런데 는 그 이름뿐 아니라, 권수나 체제가 일치하지 않은 채로 유전되었으며, 의 진위논쟁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세 가지 의견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자체가 위서란 견해인데. 맨 처음으로 이 주장을 편 사람은 송대의 진진손이다. 둘째로 의 각 편에는 진도 있고 위도 있다는 견해로 에서 이런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셋째는 현존하는 는 모두 가의의 저작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는 대체로 진실된 내용을 담고 있어서 나중에 위작되었다고 할 수는 없으며, 현행본에 이르기까지 전해지는 판본도 거의 일치하고 있어, 는 위서가 아니라 분명한 가의의 저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가의 소개 : (기원전 200~168) 중국 전한(前漢)의 문인이자 정치가이다. 낙양에서 태어났고 어릴 때부터 시서와 작문에 능했다. 18세가 되던 해 하남군의 태수 오공(吳公)이 그를 발탁해 문하에 두고 총애했다. 문제 즉위 초에 오공이 정위의 자리에 오르면서 오공의 추천으로 가의는 장안으로 가 22살에 역대 최연소 박사(博士)가 되었다. 박사가 된 가의는 전한 조정에서 천재성을 발취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문제의 신임을 받은 가의는 1년도 안 되는 사이에 태중대부(太中大夫) 직에 올랐다. 이 해에 가의는 황제에게 와 를 올려 현실 정치에 대한 견해를 적극적으로 드러냈다. 또한 문제 2년에는 진의 실패를 거울 삼아 선정과 덕치를 베풀어야 한다는 을 썼다. 진나라의 제도를 답습하고 있던 현실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본 그는 역법, 복색, 관직 제도와 법을 개정하고 예악을 부흥시킬 것을 제안했고 문제는 가의의 제안 중 일부를 채택하고 그를 공경(公卿)직에 임명하려 한다. 그러나 가의의 재능을 시기하던 공신들의 반대로 그는 장사왕의 태부로 좌천된다. 1년이 지난 후 문제는 좌천 후 힘든 시기를 보내던 가의를 다시 불러 시정을 논하고, 양회왕 태부로 발령한다. 이 해 그는 황제에게 를 올렸다. 는 혹은 이라고도 불리는데, 후대에는 주로 으로 불렸다. 그러나 양회왕이 후사를 남기지 않고 낙마(落馬)로 사망하자 가의는 태부로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통감하고 1년여 동안 곡읍(哭泣)하기를 그치지 않다가 애도 끝에 세상을 떠났다.

목차소개

해제 제1권 진나라의 과오 (상) 진나라의 과오 (중) 진나라의 과오 (하) 천하의 우두머리 나라를 편안히 하는 방책 제후국의 해로움 강대한 제후국 큰 도읍 천자와 제후가 동등한가 복식 제도의 문란 봉지를 늘려주는 문제 제2권 제후들의 지나친 권세 봉지제의 다섯 가지 장점 봉지제의 불안 기미를 살핌 사회의 등급 제3권 문란해진 풍속 시대의 변화 상반된 두 가지 정책 비첩의 자식 구리 유포의 폐단 하나로 통하게 함 멀리 떨어진 속현 제후들의 위험성 백성을 걱정함 거꾸로 매달린 형세 위신을 잃은 까닭 제4권 흉노 비굴한 자세 회남의 환란 물자비축의 문제점 동전 제조의 문제점 제5권 스승의 직책 태자를 가르치는 직책 연관되는 말 보좌 효를 물음 제6권 예 용모의 기준 춘추시대의 치적 제7권 먼저 깨달은 사람 간언을 듣지 못하는 귀 진심으로 가르치는 방법 물러나 양보함 임금의 도 제8권 관직을 맡은 사람 학문을 권함 백성을 대하는 도와 술 6을 쓰는 법 도와 덕을 논함 제9권 큰 정치 (상) 큰 정치 (하) 정치의 교훈 (상) 정치의 교훈 (하) 제10권 예법에 맞는 용모와 언행 (상) 예법에 맞는 용모와 언행 (하) 태교의 중요성 태자를 세우는 뜻 부록-수록되지 않은 글 예를 살핌 가의전기의 서문 『신서』발문 흠정 사고전서 자부 『신서』유가류 제요 『가태부신서』 총론 총론 가의 전기 『사기』,『가생열전』 『한서』, 「가의전」 가의 연보 참고문헌 역자 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