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문학과 일상문화

이화한문학연구회 | 소명출판 | 2007년 08월 3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8,000원

전자책 정가 22,800원

판매가 22,8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이화한문학연구회에서 `우리 한문학과 일상문화`라는 큰 주제, 인간의 진실한 생활경험과 다양한 일상문화를 고구함으로써 우리 선인들의 삶과 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한문학 연구의 새로운 방법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기획한 저작이다. 기획의 의도만큼 이 책의 저자들 또한 한국한문학계를 대표할 만한 소장·중견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 규모와 내용면에서 우선 눈에 뜨이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여성과 남성, 가족 이야기’ ‘지식인의 생활과 교유’ ‘독서와 취미·감상’ ‘지역 공간과 산수의 세계’ ‘다양한 삶의 국면’ 등 다섯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글들은 다소 경계를 넘나들기는 하나 다루고 있는 핵심 주제·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테마를 크게 분류하고, 그것을 다시 시대 순으로 배열하였다. 각 테마마다 통시대적인 고찰이 가능하면 좋았겠지만 글 수의 제한으로 모든 테마마다 그렇게 하지 못한 한계는 어쩔 수 없는 것이기도 했다. 시기적으로 고려부터 조선 후기까지의 광범위한 시대를 포섭하고 있기는 하나 필자들의 관심은 조선 중·후기에 집중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통해 우리 한문학이 보여주는 선대 일상문화의 내밀하고 디테일한 모습을 풍부하게 조명하고 있는 점은 기존 대중서적이 보여주었던 가십 정도에 해당하는 ‘흥미거리’ 이상의 탐구 결과라는 측면에서 신뢰가 깊은 글들이다. 거듭 말하지만 조선 중·후기 선대의 삶과 일상생활을 학적 논의로 구성하였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 여성과 남성·가족·지식인·승려·중인 등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면서도, 조밀조밀한 일상의 풍경을 살펴볼 수 있는 드문 저작이다.

저자소개

저자: 이화한문학연구회

목차소개

발간에 즈음하여 축사 제1편. 여성과 남성, 가족 이야기 제2편. 지식인의 생활과 교유 제3편. 독서와 취미·감상 제4편. 지역 공간과 산수의 세계 제5편. 다양한 삶의 국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