趙興東의 閑良舞

조흥동 | 열화당 | 2007년 03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한량무는 태평무, 승무, 살풀이 등과 함께 우리나라 전통무용을 대표하는 춤의 하나로, 경상남도지정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한량이란 조선시대에 벼슬에 오르지 못한 양반을, 한편으로는 풍류를 즐길 줄 알고 의기가 있는 사나이를 부르던 말이며, 이들이 놀이판을 열어 즐길 때 추었던 춤을 한량무라 일컬어 왔다.
이 책 『趙興東의 閑良舞』는 한량무의 전승과정과 조흥동의 한량무에 대한 심도있는 평론 한 편과 조흥동 한량무의 춤사위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무보로 구성되어 있다. 한량무의 역사와 배경에 대해 서술한 이 글에서는, 『악학궤범』 『교방가요』 등 옛 문헌을 통해 한량무의 유래를 찾고, 오늘날까지 한량무가 전승되어 온 여러 갈래들을 탐색해 본다.

저자소개

저자:조흥동
1941년 경기도 이천에서 태어나 여덟 살 때 무용에 입문하여, 삼십대까지 전통춤의 대가들로부터 다양한 춤을 사사받았다. 1962년 국립무용단 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춤무대에 등장했고, 전통무용은 물론 창작춤 등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 한국무용계의 표현영역을 확장해 왔다. 1967년 동남아 6개국 순회공연을 필두로 1984년 LA 올림픽 문화축전, 1996년 LA 미주 공연 등, 수많은 해외 순회공연으로 한국의 전통춤을 세계 곳곳에 알리는 데 기여했다. 1995년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2000년 대한민국 문화훈장 옥관장을 수상했으며, 현재 경기도립무용단 예술감독,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소개

고결한 선비의 기개로 미래를 사유하는 춤 / 이세기

Hallyangmu, the Korean Traditional Dance of Aristocrats Introduction

閑良舞 舞譜

閑良舞 年譜

趙興東 年譜

跋文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