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찰명

신경진 | 문학동네 | 2013년 11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500원

전자책 정가 10,900원

판매가 10,900원

도서소개

이제껏 이런 중국 해설서는 없었다. 5000년 중화문명과 시진핑이 말하는 "두 개의 100년", 미래 중국을 하나로 꿰뚫는다! 현재 중국은 전 세계의 화두다. 굴기하는 중국을 알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장님 코끼리 만지듯 상하이나 베이징 등 한두 곳만 경험하고 "중국은 이렇다"고 단정짓기 쉽다. 중국이라는 함정에 빠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로마제국의 로마, 대영제국의 런던과 같은 단일 대표 도시가 중국의 역사에는 없다. 한 도시가 감당하기에는 중국의 정치, 문화의 규모와 역사의 길이가 거대하기 때문이다. 지도 위의 중국은 유럽을 덮고도 넘친다. 중화인민공화국을 구성하는 31개 성·시·자치구 하나하나가 보통 나라의 규모다. 중앙일보 중국연구소 신경진 연구원은 하나의 나라에 맞먹는 역사와 규모를 가진 25개 도시 이야기를 통해 중국이라는 전체 그림을 그려냈다. 『고찰명 : 중국 도시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독자들은 저자가 펼쳐놓는 도시의 탄생과 성장, 쇠퇴를 둘러싼 방대한 인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보면 중국의 5000년 과거와 가까운 100년을 꿰뚫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20년을 내다볼 눈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민족, 넓은 대륙,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가진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효과적이고도 독특한 해설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現 중앙일보 중국연구소 차장 서울서 나서 서울서 자랐다. 자연보다 인간에, 과학보다 인문학에 끌렸다. 넓은 공부라 역사가 좋았다. 한국보다 아시아가 크다는 생각에 동양사학과를 택했다. 세계적인 석학 민두기 교수를 만났다. 대학원서 중화민국사를 공부했다. ‘민총통’ 아래서 담금질을 견뎠다. 한중 수교 두 달 전 중국 땅에 첫발을 디뎠다. 중국이 체질이었다. 인터넷이 폭주하던 시기 테헤란로에 직장을 잡았다. 여행이 좋아 어려서부터 이곳저곳 돌아다닌 덕인지 인터넷에서도 잘 돌아다녔다. 인터넷과 중국을 버무렸다. 중앙일보 중국연구소 창립 멤버다.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블렌딩하고, 중국의 인문 콘텐트 찾기를 업으로 삼았다. ‘서핑 차이나’란 블로그로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_도시는 이야기의 보고다. Ⅰ 顧, 5000년 돌아보기 시안 (上)_ 영원한 도시를 꿈꿨던 천년 고도 시안 (下)_ 다시 찾아온 장안의 봄 난징_ 용과 호랑이가 웅크린, 남쪽의 수도 뤄양_ 유목민과 농경민이 뒤엉켜 이룬 중화문명의 요람 베이징 (上)_ 안정을 갈망하는 황제의 계획도시 베이징 (下)_ 제왕의 땅에서 권모술수의 요람으로 항저우_ 시후호, 백거이·소동파를 노래하게 하다 지난_ 인천 닭 울음소리 들리는 곳에서 관중과 공자를 만나다 하얼빈_ 2000년 전 부여의 땅, 마오쩌둥에게 수도로 낙점되다 창춘_ 만주국의 수도에서 자동차·영화의 메카로 Ⅱ 察, 100년 살펴보기 우한_ 황제의 나라가 저물고, 백성의 나라가 시작되다 창사_ 혁명의 DNA가 흐르는 후난의 심장 톈진_ 서구 문명의 세례를 받은 중국의 창 광저우_ 황제의 금고에서 제국의 상점, 다시 세계의 시장으로 충칭_ 보시라이로 기억되는 인구 3300만의 메트로폴리스 선양_ 만주족과 일본이 노렸던 동북 3성의 중심 구이린_ "물은 푸른 비단, 산은 옥비녀" 그림 같은 풍광 속으로 하이커우_ 세상의 끝이라 불리던 중국의 제주 홍콩_ 불안을 지나 홍콩차이나로의 귀환 16년 Ⅲ 明, 20년 밝혀 보기 상하이 (上)_ 외국인의 천국이었던 "모던 도시" 상하이 (下)_ 미래 중국의 쇼케이스이자 돌파구 선전_ 33년 만에 GDP 7234배, 중국식 초고속 경제성장의 상징 다롄_ 은퇴자의 로망도시 "북방의 홍콩" 청두 (上)_ "이백, 두보"의 도시에서 "미식"의 도시로 청두 (下)_ 나라의 미래를 견인하는 서부대개발의 핵심엔진 우루무치_ 실크로드의 무대에서 뉴프런티어로 라싸_ 중원과 초원을 저울질한 신들의 도시 쿤밍_ 오색구름이 머무는 해발 1900미터의 춘성 타이베이_ 경제성장과 민주화에 성공한 중국의 "모델"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