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모든 교양⑪-맹자

이종란 | 을파소 | 2014년 03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8,800원

판매가 8,800원

도서소개

맹자와 옛이야기가 만나다!
맹자의 생각이 술술 읽히는 어린이 맞춤형 《맹자》!



◎ 도서 소개


세상의 모든 교양 총집합!
초등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교양을 담았습니다.
초등학생의 인성과 지성을 키워주는 다양한 주제를 Q&A 형식으로 풀어냈습니다.
당연하다고 여기지만 '왜 그럴까?' 라는 의문이 머릿속을 맴돌 때,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모든 교양》시리즈는 마음과 머리가 함께 크는 이야기로 그러한 고민을 단번에 날려 줍니다.





《맹자》, 왜 읽어야 할까?
맹자와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기록한 책인 《맹자》는 옛 지식인들이 많이 읽었던 사서오경 중 하나이다. 오랜 전쟁으로 질서가 무너진 시대에 태어난 맹자는 모든 인간은 선한 마음을 타고난다는 성선설을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따뜻한 희망을 주었다. 그런데 2,30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맹자의 사상이 필요한 것은 왜일까? 요즘 학생들은 어릴 적부터 친구들에게 앞서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린다. 친구에 대한 소중함을 알기도 전에 경쟁에 뛰어들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두려움을 먼저 배운다. 이런 사회에서 우리는 사람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야 할지 의문에 빠진다. 남을 무조건 믿을 수도, 배척할 수도 없는 세상에서 맹자의 생각은 우리에게 사람에 대한 믿음을 잃지 말아야 함을 알려준다. '인간의 본바탕은 선하다', '어진 이에게는 대적할 이가 없다' 등 사람의 선한 마음이 지닌 힘을 믿었던 맹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고자 한 그의 지혜를 고스란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맹자의 생각을 옛이야기로 풀어내다!
〈은혜 갚은 까치〉를 통해 측은지심(惻隱之心)을 , 〈바리데기〉를 읽으며 동심인성(動心忍性)을 배운다!
《맹자》는 살아가면서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으로 꼽히지만 어린이들이 읽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한문을 번역한 글은 그 본래의 뜻을 파악하기 힘들 뿐더러, 시대적 배경과 정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어린이에게 익숙한 옛이야기를 먼저 소개하고, 이야기의 주제와 함께 《맹자》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해 어린이 누구나 쉽게 맹자의 생각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맹자 속 원문과 관련 한자성어를 소개해 한자를 학습할 수도 있다. 책의 매 장 첫머리에 실린 옛이야기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재치 넘치는 전래동화로 선정하였다. 각각의 옛이야기는 권선징악, 효도, 인내심 등 전래동화 속의 대표적인 주제를 갖는다. 다음으로 맹자 속 주요 원문과 맹자의 철학을 소개한다. 우리 주위의 일상생활 혹은 앞에서 읽은 옛이야기와 접목해 설명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맹자의 생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다운 친구는 어떻게 얻는지, 진정한 효도란 어떤 것인지, 겁내지 않는 마음은 어떻게 키우는지 등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삶의 지혜를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맹자 원문을 한자로 알려주고, 관련 한자성어를 수록해 한자 학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맹자의 지혜가 듬뿍 담긴 이야기를 통해 인간관계를 이끄는 힘, 나 자신을 수양하는 힘,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힘, 참된 삶을 만드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이제부터 맹자의 가르침과 전래 고전을 동시에 만나는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 보자.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 이종란
약력 : 동화작가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했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작품으로는 <최한기의 운화와 윤리><나무꾼과 선녀><전래동화 속의 철학 1-5><이야기 속의 논리와 철학><청소년을 위한 철학논술><최한기가 들려주는 기학 이야기><성인이 되려면><물 흐르듯 살아라> 등이 있습니다.
※ 그린이소개 이름 : 지우
약력 : 동화 일러스트레이터
홍익대학교 판화과를 졸업하고 국민대학교 미술교육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진솔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하고자 다양한 그림 표현을 연구하며 즐겁게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파란 젤리 병』, 『주문을 외워 봐』,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엄마가 텔레비전을 버린 날』, 『동화의 꽃을 피운 할아버지 권정생』, 『저항시인들과 한용운』, 『아빠를 보내는 일주일』이 있고, 『유치원에 네가 가!』를 집필하고 그렸습니다.

목차소개

1장 인간관계를 이끄는 힘
불쌍히 여기는 마음: 측은지심 惻隱之心
「은혜 갚은 까치」
벗을 사귀는 마음 : 우기덕 友其德
「참다운 친구」
사람이 타고난 마음: 성선 性善
「참나무를 아버지로 둔 아이」
부모님을 섬기는 마음 : 사친 事親] 효도 孝道
「효자 오 형제」
남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 : 애인 愛人 경인 敬人
「김 서방과 돌쇠」

2장 나를 수양하는 힘
참고 기다리는 마음 : 물조장 勿助長
「어리석은 농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 인개가이 위요순 人皆可以 爲堯舜
「쥐의 사윗감」
자신을 낮추는 마음 : 호위인사 好爲人師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기」
불행을 막는 마음 : 자작얼 불가활 自作孼 不可活
「빨간 부채 파란 부채」
굽히지 않는 바른 마음 : 대장부 大丈夫
「땅속 나라 도둑」

3장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힘
많은 사람과 함께 즐기는 마음 : 여민동락 與民同樂
「머리 깎은 며느리」
화합하는 마음 : 불여인화 不如人和
「잘되는 집안과 안 되는 집안」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 : 환과고독 鰥寡孤獨
「훌륭한 원님」
백성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 민귀군경 民貴君輕
「제일 높은 고개」
부모와 같은 마음 : 위민부모 爲民父母
「슬기로운 감사」

4장 참된 삶을 만드는 힘
불의에 맞서는 마음: 궁불실의 窮不失義
「도둑과 선비」
스스로 떳떳한 마음: 왕기미유직인 枉己未有直人
「훈장과 곶감」
정직하게 노력하는 마음 : 연목구어 緣木求魚
「굴러서 벼슬하기」
나를 강하게 하는 마음 : 인자무적 仁者無敵
「착한 나무꾼」
힘든 일을 극복하는 마음 : 동심인성 動心忍性
「바리데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