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어문학의 탐색

이정길 | 한국학술정보 | 2014년 01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4,400원

판매가 14,400원

도서소개

개화기에 있어서 한ㆍ중ㆍ일의 신시가 서구시론의 영향을 받아 성장하였다고 하는 점은 대체로 일치되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실험주의적인 작품을 시도하였다는 점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본고는 서구의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아 성장한 개화기 신시가 한ㆍ중ㆍ일 각 나라에서 어떻게 실천되었는가를 견주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특히 중국의 호적의 사상을 조명해 볼 때에 그가 주장하는 문학진화론과 실험주의적인 실용사상은 각각 다윈과 죤ㆍ듀이의 절대적인 영향하에 이루어졌음도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점은 비단 호적과 중국내에서 만이 아니라 한국과 일본에서도 동시대에 같은 사조를 가지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호적의 사상과 신시론이 한국과 일본에서는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졌는가를 추적해 보는 것도 본고의 목적이 되겠다. 그 방법론으로서는 비교문학적인 연구방법론을 통하여야 만이 가능하다고 사료된다.

저자소개

이정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연구조교(’82. 3.) 충북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외래교수(’86. 3.) 홍콩 원동대학원 박사학위 수료(’93) 충북 지방공무원교육원 외래교수(’95. 8.) 주성대학 국제교육센터책임연구원(’96. 3.)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취득(’03.) 한빛일보 논설 칼럼(’05. 3.) 진천군 지역경제ㆍ정책자문위원회 지역경제ㆍ정책 자문(’05. 9.) 「욱달부의 문학사상 소고」 「호적의 중국신문학에 대한 인식과 실천」 『중국신문학의 인식과 실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