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비평의 계보와 서사의 지형학

이도연 | 한국학술정보 | 2014년 01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4,400원

판매가 14,400원

도서소개

이 책에 실린 글은 지난 몇 년간 저자가 발표했던 여러 논문과 비평을 근간으로 이루어졌다. 책의 1부는 한국 현대문학비평사 서술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써 한국 현대문학비평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비평가들의 문제의식과 그 계보적 영향관계 그리고 그들의 비평관과 역사적 전개 양상을 살펴보았다. 아직 체계적인 비평사 연구의 꼴을 갖추고 있지는 못하지만 저자가 한국 현대문학 비평의 중요한 인식소와 문제틀로 보고 있는 대강의 윤곽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문학사적 체계와 방법론을 구비한 한국현대문학비평사는 아직까지 제출되지 않았다. 이 글의 1부에서 저자가 제기했던 문제의식을 심화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완성된 비평사를 출간할 예정이다. 이 책의 2부는 한국현대소설의 주요한 몇 가지 모티프와 계보를 정리하고 서사 장르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시도한 글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희극적 소설의 계보를 작성하고 웃음의 윤리학을 위한 미학적 정초를 마련해 보고자 한 첫 번째 글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다. 책의 3부는 문학비평의 이론과 현상 분석에 관한 글들로 이성복 시에 나타난 시적 사유에 대한 고찰을 담은 시론과 확장된 서사의 개념으로서 홍상수 영화의 문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함께 실린 저자의 영문 논문은 정신분석이론의 문학텍스트에의 적용을 보여주는 실제비평의 사례 중 하나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이 작은 책이 문학의 역사적 실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자소개

이도연 고려대학교 국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문학평론가 고려대학교 강사 2005년「채만식 소설의 세계 인식과 미적 구조」로 문학박사학위 취득 2007년 문학동네 신인상 평론부문 수상 『경험과 초월』(2007) 『정자나무 있는 삽화』(편저 2008) 『채만식 문학의 인식론적 지형도와 구성 원리』(2011) 『허준』(공저 2011)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