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위한 인문학

노재욱 |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 2013년 07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750원

판매가 9,750원

도서소개

“아이는 부모의 삶과 인격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다!” 대한민국 교육계의 산 증인이자 최고의 전문가가 전하는 자녀를 훌륭히 키우고 싶은 ‘부모를 위한 인문학’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과연 행복한가. 사회면 사건·사고란을 장식하는 뉴스 중 우리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가 하루도 빠지지 않는다. 선생님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아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아이, 각종 범죄에 물들어 가는 아이…. 우리 아이들을 티 없이, 올바르게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으로 길러낼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이 땅에서 50년 이상 교육자로 살아왔다면 대한민국 교육 역사의 산 증인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인성교육학회 이사장인 노재욱 박사 역시 대한민국 근현대 교육사를 몸소 체험하고 지켜봐온 교육전문가이다. 책 『부모를 위한 인문학』은 동서양의 모든 종교와 인문학을 두루 섭렵한 저자의 50년 교육 인생과 연구, 강연 활동의 집대성이다. 교육과 관련된 각종 인문학의 핵심 사항을 모아 우리 사회의 실정에 맞춰 어떻게 하면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차분한 어법과 쉬운 해설로 제시하고 있다.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여타 학문에 비해 인문학은 홀대를 받아왔고 결국 이 시대의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제대로 키울 만한 인격을 갖추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교육환경의 인프라, 시스템이 아무리 잘 구축되었다 한들 가정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아이가 사회의 어엿한 구성원으로 자라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저자는 자녀는 부모의 거울임을 명시하면서, 자녀를 훌륭히 키워내기 위해서는 부모 먼저 변화하고 스스로 인격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대한민국 교육환경의 위기는 결국 가정의 위기, 성숙하지 못한 부모로부터 기인하는 위기임을 설명하며 인문학적 수양을 통한 부모의 ‘성장’을 해결책으로 내놓는다. 책의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고전 인문학과 관련된 격언이나 일화는 물론 현대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교육학 등의 연구·사례 등을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독자에게 신뢰감을 구한다. 또한 가정에서 아버지의 역할, 어머니의 역할이 무엇이고 자녀를 키울 때 부모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명쾌히 적시하여 철학적 사유에 그치지 않는, 실증적·실용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학교, 사회의 교육환경에 대한 조언과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여 이 책의 독자가 부모만이 아닌, 대한민국에서 교육과 관련된 모든 이가 읽어야 할 필독서임을 알리고 있다. 우리 삶에 있어 배움은 끝이 없다. 더욱이 지금 부모라면, 부모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면 일생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공부가 필요한 법이다. 멀리 내다볼 것 없이 부모 자신이 스스로의 성장과정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자녀 교육에 대한 고민을 말끔히 씻어줄 한 권의 철학서이자 실용서 『부모를 위한 인문학』은 진정한 부모로 거듭나려는 ‘어른 학생’을 위한 교과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소현素玄 노재욱盧在昱 경남 창녕에서 태어난 노재욱 박사는 한말 성리학자인 방려(芳旅) 노수오(盧秀五:1838~1908) 선생의 손자로서 약관의 나이로 초등학교 교사로 교단에 선 이후 40년을 교육과 저술활동에 일생을 바친 우리 시대의 진정한 교육자다. 미국 웨스트포트 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객원교수로 활동했다. 강단에서 물러난 뒤에는 경기교육신보 편집국장 및 주필, 육군정보학교 전임강사, 한국방송연구소 상임고문 등을 역임하였으며, 사단법인 예지원의 연구위원으로 동양학 고전 강의를 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인성교육학회 이사장, 서울보건신학연구원 석좌교수 등을 맡아 올바른 인성교육의 전파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노자강의』 『종교윤리』 『道(성서와 함께 읽는 노자)』 『완역 한비자』 『장자』 『구성기학』 등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교육 관련 논문 및 칼럼을 다수 발표했다.

목차소개

prologue 세상의 지각 있는 부모들에게·4 ■1장■ 변화하는 부모가 되라 1. 변화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변화를 읽어라·14 시대를 읽어라·19 상황법칙에 민감한 인격자로 키워라·25 자녀의 미래, 지금부터 준비하라·28 2. 천천히 변화를 배워라 자녀를 일찍부터 고민하게 하지 마라·33 부모의 과잉보호가 무기력한 아이를 만든다·35 변화하는 환경에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어라·39 지식과 학식이 아닌 슬기로 가르쳐라·44 서두르는 부모가 아이를 그르친다·49 ■2장■ 세상의 부모가 되라 1. 세상의 자식으로 키워라 내 자식이 곧 세상의 자식이다·56 사람의 정은 접촉에서 생긴다·60 자녀에게 이타행(利他行)을 가르쳐라·65 이기심이 아닌 자존심을 높여라·71 2. 믿음으로 키워라 자신의 참다운 본래 모습을 알게 하라·78 무조건 믿을 수 있는 자녀로 키워라·82 훌륭한 아이는 믿음과 사랑이 기른다·84 3.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89 버릇없는 부모 아래 버릇없는 아이·96 자녀를 풀어놓고 키워라·103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열어라·106 ■3장■ 진정한 교육은 삼위일체(사회, 학교, 가정) 1. 사회가 인성교육을 강조할 때다 자녀교육은 삼위일체(가정, 학교, 사회)로 이뤄진다·116 인성교육을 할 어른들의 각오(覺悟)·123 아이들에게 예절교육부터·127 2. 학교공부가 전부는 아니다 학력과 인격교육을 함께 연마하자·131 학교는 죽어가고 학원은 왜 잘되는가?·134 한걸음 물러서면 길은 넓어진다·137 나는 누구인가를 알아야 참 사람이다·140 글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143 3. 가정에서 시작되는 교육 가정이 책임질 자녀의 인격교육(人格敎育)·148 자식농사에 가장 좋은 거름은 사랑이다·152 자녀의 인성교육은 성공체험에서부터·158 식사시간에는 텔레비전을 꺼라·161 자녀에게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라·163 ■4장■ 가정교육으로 사회를 바꿔라 1. 부부가 만드는 가정 부부의 화합으로 시작되는 자녀교육·172 따뜻한 가정 만들기·175 아버지의 위엄, 어머니의 자상함·180 가정폭력은 인성교육의 해악이다·186 가풍은 자녀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189 2. 가정교육의 중심은 부모의 역할 아들은 남성답게, 딸은 여성답게 길러라·196 아버지의 심상을 심어라·200 아들을 대하는 부모의 자세·205 아버지, 가정의 굳건한 주연배우가 되라·207 아버지가 화를 자주 낸다면?·213 칭찬과 꾸중에도 때가 있다·215 ■5장■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팁 1. 부모의 자격 자녀의 존재 자체가 효도다·226 자녀의 마음을 꿰뚫어볼 줄 알아야 좋은 엄마·229 인성교육은 언제까지 하나?·232 이 시대의 인성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234 2. 부모에게 당부하는 말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지 말자·238 엄마들이여 치마를 벗어라!·240 아이는 스트레스에 약하다·245 어린이집에 보낼 4살짜리 아이를 가진 엄마에게·247 유년기 자녀 키우는 키워드·249 아이들의 메시지를 빨리 인식하라·251 부모가 아이의 버릇을 만든다·253 자녀와의 대화기법(세대차이 극복)·256 수험생 학부모에게·258 더러운 물로 때를 씻어라·260 자녀를 인정하는 부모가 대화를 이끈다·26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