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읽는 우리역사 우리문학

방민권 | 좋은땅 | 2013년 09월 0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600원

판매가 6,6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그때의 박물관 견학 수업을 마치고 돌아온 학생들과 1년 반에 걸쳐 기록한 국립중앙박물관의 견학기입니다. 유물에 얽힌 역사와 문학을 읽고 토론하여 그 시대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시대 사람들의 정신을 이해하고, 그 시대 사람들의 문제를 오늘의 문제로 가져와 고민했던 시도를 기록한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유물과 문학의 아름다움과 이를 통한 시대정신의 고민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이 책의 부제가 <역사와 윤리>인 것도 그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물 아래에 있는 유물 해설문에 그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작품이 함께 기록되어, 언제고 다시 박물관을 찾게 될 그녀에게 이 아름다움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저자소개

저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윤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윤리 교과교육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윤리와 타학문간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윤리와 역사, 역사와 문학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물에 얽힌 역사와 문학을 읽고 토론하여 그 시대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시대 사람들의 정신을 이해하고, 그 시대 사람들의 문제를 오늘의 문제로 가져와 고민했던 시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부명고등학교 방과 후 수업인 ‘토론과 논술’ 수업을 통해 이루어진 3년간의 기록입니다.

목차소개

저저의 말
들어가며


Ⅰ. 고조선
1. 천부인과 단군신화
2. 비파형 동검과 공무도하가
Ⅱ. 고구려
3. 낙랑 석암리 제9호분과 호동왕자
4. 호우명 그릇과 광개토대왕 그리고 신라
5. 무용총 수렵도와 온달설화
Ⅲ. 백제
6. 성왕과 백제금동대향로
7. 익산 제석사지 천부소조상과 서동요
Ⅳ. 신라
8. 주검 앞에서 슬퍼하는 여인토우와 원가
9. 황남대총 북분 금관과 혜성가(彗星歌)
10. 짐승얼굴무늬 기와 그리고 처용가
11. 기마인물형토기와 제망매가
12. 감산사 석조아미타여래입상과 석조미륵보살입상 그리고
도솔가, 안민가, 원왕생가

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