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미래 아빠하기에달렸다

김근규 | 21세기북스 | 2013년 11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엄마보다 잘할 수 있는 아빠 육아는 따로 있다
내 아이가 평생 기억하고 되새길 아빠의 10가지 습관




◎ 도서 소개

아빠의 습관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작지만 위대한 아빠의 10가지 습관
최근 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의 자아 존중감과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육아에 있어서 아빠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야말로 아빠 육아 전성시대라 할 수 있다. 그럴수록 아빠가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기 마련이다. 바쁜 업무로 인해 아이와 실질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할 뿐 아니라,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두 아이의 아빠이자 미국 델라웨어 주립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는 육아에 있어 엄마와 아빠의 역할은 다르며 아빠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이 있다고 보고, 그 해답을 아빠의 10가지 습관에서 찾았다. 아이들은 아빠의 사소한 말과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고 배우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하는 것보다 아빠 자신이 어떠한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자녀 교육서라기보다는 아빠 교육서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사소한 습관의 실천이라는 명제와 마주하는 것이 전부인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아빠가 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말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부모가 행동하는 대로 따라할 뿐이다
저자는 『아이의 미래, 아빠하기에 달렸다』(21세기북스 펴냄)에서 20년 동안 유아교육 전공자로서 연구했던 이론과, 한국과 미국의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와 아버지 연구자로 참여하며 경험한 것들, 또 유아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생들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강의들을 통해 아빠가 가졌으면 하는 삶의 좋은 습관 10가지를소개한다.

ㆍ아빠습관1 아빠는 개똥철학자 : 아빠가 살아오면서 느낀 점이나 삶에 대한 철학을 꾸밈없이 아이의 눈높이로 이야기하자. 철학이 있는 아빠는 그 자체로 훌륭한 멘토다.
ㆍ아빠습관2 아빠는 순수한 스토커 : 아빠가 아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관찰이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관심 있게 지켜보되 먼저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ㆍ아빠습관3 아빠는 위대한 미래학자 : 아빠들은 엄마와 달리 교육의 시류나 방법에 휘말리지 않는 나름의 고집이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멀리 보는 훈련을 통해 아이의 미래를 그려보자.
ㆍ아빠습관4 거부할 수 없는 없는 아빠의 운명 : 바쁜 업무 때문에 가정에 충실한 시간이 없는 아빠들은 고민이 많다. 이때 아빠에게 필요한 사랑의 기술은 무엇일까. 그리고 아빠의 묵직한 한 마디는 어떻게 사용해야 효과적일까?
ㆍ아빠습관5 하루 10분, 아빠는 슈퍼 개구쟁이 :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감성을 발달시킨다. 매일 10분 아이와 몸을 부대끼며 놀아주는 것만으로도 아빠는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놀이터다.
ㆍ아빠습관6 아빠는 못 말리는 질문쟁이 : 질문은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와 길을 걸을 때, 만화영화를 볼 때 수시로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ㆍ아빠습관7 아빠는 둘도 없는 단짝 친구 : 아이의 고민을 들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에게 아빠의 고민을 털어놓아보자. 이를 통해 아빠와 아이가 수평적인 관계가 될 수 있다.
ㆍ아빠습관8 아빠는 엄마를 많이많이 사랑해 : 화목한 가정의 아빠가 되는 법은 어렵지 않다. 하루에 한 번씩 아이 앞에서 아내를 칭찬해보자. 아이의 눈에 비친 엄마에게 다정한 아이의 모습은 그 무엇보다도 아름답다.
ㆍ아빠습관9 아빠와 엄마가 만드는 환상의 팀워크 : 엄마의 권리와 역할에 대해서 간섭하는 것은 좋지 않다. 중요한 건 아내를 정서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해주는 것이다.
ㆍ아빠습관10 아빠의 유산 : 어린 시절의 상처는 자기도 모르게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 나 자신의 상처부터 치유하고 아이에게 기억되고 싶은 아빠의 모습 그대로 노력하고 실천하자.

어렵게만 느껴지는 아빠 육아의 출발은 작은 습관의 변화로 시작된다. 아빠의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아이가 태어난 뒤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부모의 말과 행동, 삶의 철학을 그대로 배우며 자라기 때문이다. 사소해 보이는 생활 습관부터 철학이 담긴 생각 습관까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아빠의 10가지 습관을 통해 아이의 미래를 더욱 밝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이름 : 김근규약력 : 미국 델라웨어 주립대학교(Delaware State University) 유아교육학과 교수. 경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뒤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버지와의 동작 활동이 유아의 자아유능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유아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고, 조지아 주립대학교(The University of Georgia)에서 「아버지 참여와 양육태도가 유아들의 사회적 자아유능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삼성한울어린이집,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성가정유치원, 엔젤유치원, 조지아 주립대학교 부속유치원 맥폴 센터(The McPhaul Center) 등에서 다년간 유치원 교사로 일하면서 현장에서 경험을 쌓았다. 현재는 델라웨어 주립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델라웨어 주립대학교 부속유치원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2010년 KBS에서 제작한 특집 다큐 ‘스포츠 대디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으며 아빠와의 놀이와 교육이 아이들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계속 해오고 있다.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고 자라기 위해서는 아빠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저술과 강연을 통해 아버지 교육의 전도사로 부모 교육 특강에 열정을 쏟고 있다.
clintkim@gmail.com

목차소개

프롤로그 : 오늘을 생각하고 내일을 말하는 아빠
아빠의 육아 참여도 진단 테스트

아빠습관1 아빠는 개똥철학자
철학이 있는 아빠가 최고의 멘토다
인생과 삶에 대해 아이와 수시로 이야기하자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라
아버지로 산다는 것
TIP1 아이의 언어로 대화하는 방법

아빠습관2 아빠는 순수한 스토커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알면 아빠 노릇이 한결 쉽다
눈치는 한 박자 빠르게, 행동은 한 박자 늦게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하는 방법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간단한 법칙
TIP2 양육의 기준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아빠습관3 아빠는 위대한 미래학자
멀리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아빠의 격려가 아이의 자신감을 높인다
칭찬은 구체적으로, 꾸중은 격려와 함께
아빠만이 해줄 수 있는 역할
TIP 3 책 읽어주는 아빠가 되자

아빠습관4 거부할 수 없는 아빠의 운명
아빠에게 필요한 사랑의 기술
사랑의 매가 불러오는 체벌의 함정
축복을 부르는 아빠, 저주를 부르는 아빠
작은 배려가 만들어내는 놀라운 변화
TIP 4 자연과 친해지는 비법 전수하기

아빠습관5 하루 10분, 아빠는 슈퍼 개구쟁이
아빠는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놀이터
아이와 놀 때는 몸을 움직여라
너무 멀지도, 가깝지도 않게
아이와의 놀이, 하루 10분이면 충분하다
TIP 5 아이와 함께 노래 부르기

아빠습관6 아빠는 못 말리는 질문쟁이
아빠의 질문이 효과적인 이유
아빠가 가져야 할 일관성에 대해
창의성은 질문으로부터 나온다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TIP 6 왜 아이들은 물놀이를 좋아할까

아빠습관7 아빠는 둘도 없는 단짝 친구
친구 같은 아빠 vs 권위 있는 아빠
눈을 맞추면 아이의 마음이 열린다
가끔은 아이에게 아빠의 고민을 털어놓자
아이와 단짝 친구가 되는 6가지 방법
TIP 7 가정을 움직이는 힘, 유머!

아빠습관8 아빠는 엄마를 많이많이 사랑해
엄마에게 다정한 모습은 그 무엇보다도 아름답다
아내를 위한 배려는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
건드리지 말아야 할 아내의 콤플렉스
하루에 한 번씩 아이 앞에서 아내를 칭찬하자
TIP 8 아이에게 필요한 습관 목록 만들기

아빠습관9 아빠와 엄마가 만드는 환상의 팀워크
아내의 권리를 인정하자
‘따로 또 같이’의 즐거움
엄마의 잔소리 vs 아빠의 무관심
양육의 승패는 부부 관계에 달려 있다
TIP 9 아이가 좋은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원한다면

아빠습관10 아빠의 유산
내 안의 상처부터 치유하자
당신은 어떤 아빠로 기억되고 싶은가
아이는 아빠의 행동을 따라할 뿐이다
아빠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TIP 10 아빠의 습관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에필로그 : 아이를 키우면서 아빠는 아버지가 된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