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를 버리고 노자를 만날 때

김세중 | 스타북스 | 2013년 07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7,500원

판매가 7,500원

도서소개

무위무욕으로 인위적인 것을 거부하다!

현대인에게 쉴 ‘틈’을 주는 노자의 사상

자본주의와 물질 만능 사회의 병폐가 뿌리 깊어질수록 동양 고전에 대한 관심도 커진다. 삶에 지친 현대인들이 정신적인 안정과 치유를 원하기 때문이다. 삶의 진리를 일깨우고 사색하게 하는 깊은 철학이 고전의 힘이다. 그리고 동양 고전은 서양의 고전과는 다른 ‘여백의 미’를 가졌다. 현대는 과잉이 결핍을 부르는 이상한 시대이다. 현대인은 너무 많이 바쁘고 사회는 너무 많은 정보와 지식들로 넘친다. 그리하여 숨 쉴 ‘틈’, 여백이 존재하지 않는다. 누리는 편리함이 늘어날수록 현대인의 조급증은 심해진다. 하지만 바쁘게 살아도 삶의 속도는 올라가기만 할 뿐 쉴 틈은 주어지지 않는다.
끊임없이 채우기에 급급한 현대인에게 노자의 세계관, 자연관은 비움을 강조한다. 순리를 따르라고 말하고 억지로 행하는 것들, 인위적인 것들을 부정한다. 노자가 말하는 참된 것은 텅 비고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노자는 인간성을 속박하는 시비(是非)나 미추(美醜) 등의 대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원초적인 본성을 찾아야 하고 자연의 도에 일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노자의 사상은 실질적으로 적용시키기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여유를 잃은 현대인에게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가르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노자』의 핵심 구절을 다룸으로써 노자의 도에 보다 가까이 가고자 했다. 또한 노자에 영향을 받은 공자를 비롯한 여러 사상가들의 사상을 들여다볼 수 있어 노자는 물론 다른 사상가들의 철학도 알 수 있다.

젊어서는 유위의 지식을 불혹에는 무위의 지혜를

젊은 시절에는 이루고 싶은 꿈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다. 그것들은 시간에 마모되면서 완성된 형태를 갖춘다. 꿈을 이뤘든 이루지 못 했든 아직 그 중간에 있든 나이를 먹으면 성숙한 자세가 요구된다. 마흔을 불혹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유혹을 받아도 혹하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이다. 지나온 삶을 천천히 음미하고 앞으로의 삶을 흔들림 없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젊어서 쌓은 ‘지식’들을 ‘지혜’로 바꿔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젊어서는 유위의 지식을, 불혹에는 무위의 지혜가 필요하다.
『노자』에서 말하는 무위는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내려놓고 비우도록 강조한다. 쌓은 욕망과 지식을 두고 한 걸음씩 가벼워지게 한다. 숨 가쁘게 달려온 당신에게 평안을 주고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힘이 무위에 있다.

저자소개

김세중은 조선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KAIST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했으며 광주MBC 퇴직 후 중국으로 건너가 협서중의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귀국하여 사단법인 한국평생교육기구에서 연수부장과 한국청소년진흥원 이사를 거쳐 한국청소년신문 기획실장 및 총괄본부장을 역임하고 전남대, 관동대, 경기대, 국민대 등에 출강했다.
<절대지식 동양고전> 시리즈 『죽기 전에 논어를 읽으며 장자를 꿈꾸고 맹자를 배워라』를 비롯하여 『독서와 논술』『교양의 즐거움』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 『긍정의 삶』 『달라이 라마 지혜의 모든 것』 『지혜의 칼』 등 여러 권의 인문 서적 및 고전을 통한 자기계발서 등을 기획하고 집필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노자(老子)와『도덕경』혹은『노자』

제1부 노자, 공자에게 가르침을 주다
01 노자, 그는 누구인가
02 공자에게 가르침을 준 노자
03 노자와 노래자
04 노자『노자』를 남기고 떠나다
05 노자와 무위자연

제2부 불혹에 만나는 무위의 철학자
01 인자로운 현자 노자의 지혜
02 도(道)는 만물을 낳는다
03 가장 훌륭한 덕은 덕이라고 하지 않는다
04 인간이 하늘을 이용할 수 있다
05 약자를 중심으로 생각하다
06 고요함만이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07 아름다움을 알아보는 것은 추함이 존재하기 때문
08 현묘한 마음의 거울(心鏡)을 씻어 내야 한다
09 억지로 행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10 귀한 것은 천한 것을 뿌리로 삼는다

제3부 노자의 『노자』
01『노자』의 저작 시기
02『노자』는 정말 노자가 썼을까
03『노자』의 주석본들
04 백서『노자』의 가치

제4부 공자를 버리고 노자를 만나라
01 노자 사상의 지위와 영향
02 유가와 도가 그리고 노자의 도가 철학
03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끼친 노자 철학
04 노자와 황로학
05 노자와『회남자』의 관계
06 황로학을 더욱 발전시킨 왕충
07 하상공의『노자주』
08 노자 철학을 숭상한 현학
09 태극과 닿은 노자 철학
10 중국 사상사에서 노자 철학의 의미
11 위·진 남북조 시대의 도교
12 당·송 시대의 도교
13 명·청 시대의 도교
14 불교의 중국 유입
15 도교 사상으로 해석된 한대 불교
16 위·진 불교와 노장 현학의 결합
17 당대 선종과 노장 사상의 결합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