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모토노 요리토모

무사정권의 창시자

남기학 | 살림 | 2024년 03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800원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가마쿠라 막부의 초대 쇼군
커다란 변혁기에 그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미나모토노 요리토모는 일본에서 최초로 무사정권을 창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귀족적이면서 무사적인 요리토모의 양면성은 어떠한 배경에서 나왔는가. 현실 정치가로서 요리토모의 생애와 사상, 행동과 정책을, 그가 살았던 시대의 정치·사회·정신적인 상황 속에서 살펴본다. 또한 같은 시기에 등장한 일본과 고려의 무인 정권이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도 간략히 살펴본다.

저자소개

남기학(南基鶴) khnam@hallym.ac.kr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을 거쳐 교토대학교에서 일본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 일본사학회 회장이었으며 현재 한림대학교 일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가마쿠라 시대의 정치사·사상사·대외관계사를 전공하고 있다.
저서로 『가마쿠라 막부 정치사의 연구』 『蒙古襲来と鎌倉幕府(몽고의 침입과 가마쿠라 막부)』가 있고, 공저로 『일본사의 변혁기를 본다』 『아틀라스 일본사』 『몽골의 고려·일본 침공과 한일관계』 『기억의 전쟁』 『일본의 이해』 등이 있다. 역서로는 『신황정통기』 『일본 사회의 역사(中)』 『중국 사상과 일본 사상』 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 「중세 일본의 외교와 전쟁」 「‘武威(무위)’를 통해서 본 鎌倉幕府(가마쿠라 막부)의 성립과 발전」 「鎌倉幕府(가마쿠라 막부)의 ‘武威(무위)’의 諸相(제상)」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무사정권 700년 역사를 열다

제1장 요리토모의 생애

제2장 시대 배경

제3장 요리토모의 사상

제4장 가마쿠라 막부와 고려 무신정권

맺음말·대결과 타협… ‘난세의 영웅’이 되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