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장현숙 | 키메이커 | 2024년 02월 2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생활경제’는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경제적 역할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개인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환경에서 소비자, 생산자, 저축 및 투자자로서 경제주체가 된다. 현실에서는 자원이 항상 충분히 생산되거나 효율적으로 분배되기 어렵기 때문에 만약 누군가가 욕구와 능력이 있음에도 원하는 자원을 갖지 못한다면 경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개인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대안 중 비용 대비 얻을 수 있는 만족이 가장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로 합리적 선택이며 이를 위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이와 관련한 시장의 원리와 경제개념이 필요하다. 생활경제는 가정에서부터 지역사회, 국가 그리고 세계 경제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경제적 역할과 경제활동 참여자로서 다양한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제 현실을 파악하여 경제적 지식을 바탕으로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과 태도를 함양할 필요가 있다.
경제와 관련된 지식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경제개념인 수요와 공급, 기회비용, 희소성, 유인의 역할 등 경제학적 기본개념을 포괄하며, 이들 개념은 경제적 행태와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경제 교육은 종종 비즈니스 운영 및 기업가 정신과 관련된 주제를 통합하여 개인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특히 대학생들은 사회초년생으로 미래의 직업인으로서 금융교육도 강조된다. 개인의 금융 관리 방법, 저축 및 투자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 신용, 부채 및 예산과 같은 개념을 이해하는 등 금융 이해력을 강조한다. 기본적인 금융상식 뿐 아니라 생애설계를 위한 예산편성, 금융상품과 보험가입, 현명한 소비 등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을 익혀야 한다. 청년들은 미래 사회적 자본으로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나아가 국가발전을 위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생활경제 영역은 크게 2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장 기본적이고 경제적 지식의 필수 부분인 경제편과 금융편으로 구분하였다.

저자소개

저자는 10년 이상을 5개 이상의 대학에서 강의하였다. 미래 세대인 청년들이 장차 국가의 사회적 자본으로서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며 진취적인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을 영위하도록 생활교양 지식을 익히도록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급변하는 경제환경에서 전문적인 경제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와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경제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합리적인 경제인이 되도록 잠재적 능력을 키우고자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목차소개

Ⅰ. 경제이야기

1. 오리엔테이션

2. 경제생활의 기초
2.1 경제의 개념
2.2 경제활동과 원칙

3. 시장경제의 기초
3.1 시장이란
3.2 시장의 종류

4. 합리적인 경제행위
4.1 합리적 의사결정
4.2 합리적 경제행위

5. 시장과 가격
5.1 가격이란
5.2 가격의 효과

6. 소비자와 기업
6.1 소비자 행동
6.2 기업의 역할

7. 시장과 정부
7.1 정부의 역할
7.2 시장과 정부개입

8. 중간평가

Ⅱ. 금융이야기

9. 금융생활의 기초
9.1 화폐의 원리
9.2 금융시장과 신용

10. 금융상품
10.1 금융상품과 종류
10.2 금융상품의 선택

11. 금융기관
11.1 금융기관
11.2 기타 금융기관과 금융보조기관

12. 보험
12.1 보험의 특징과 원리
12.2 보험상품

13. 경제생활과 세금
13.1 직접세와 간접세
13.2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14. 4차 산업혁명과 금융
14.1 4차 산업혁명
14.2 핀테크와 금융소외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