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신비주의

에크하르트와 샹카라

루돌프 오토 | 다르샤나 | 2024년 04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0,000원

전자책 정가 21,000원

판매가 21,000원

도서소개

루돌프 오토의 '동서신비주의(Mysticism East and West)'는 동양과 서양의 신비주의를 비교한 저작이다. 이 책에서 오토는 동양과 서양의 종교적 경험과 신비주의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시도하며, 이를 통해 각 문화의 독특한 특성과 공통점을 탐구한다. 그는 동양과 서양의 수행론에서 나타나는 유사성과 차이점을 강조하며, 특히 종교적 경험에서 신비주의적인 측면을 중시하는데, 동양의 수행론이 어떤 부분에서 서양과 다르게 접근되고 이해되는지 강조하는 한편 종교적 경험이 어떻게 다양한 문화에서 형성되고 표현되는지에 주목한다.
그는 특히 중세 유럽의 유명한 신비주의자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와 인도의 성자 샹카라를 비교하면서, 이 두 스승들의 구제, 지식, 영혼, 종교 등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오토의 종교이론의 중심에는 ‘절대타자’라는 개념이 있다. 그가 말하는 절대타자는 성스러운 것의 아프리오리로서 비합리적인 본질, 다시 말해서 ‘누미노제’의 체험을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한 요소이다. 한편 인도철학에서 그가 절대타자로서 제시하는 것은 최고 실재인 브라흐만이다. 이는 ‘아니다, 아니다’라는 부정적인 언설을 통해서만 표현되고 유일하고 제2가 없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절대타자가 기독교의 ‘신의 단일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인도철학에는 기독교가 전제로 하는 초월적인 신과 인간의 관계와 같은 구조는 없다. 여기서의 존재론적 본질은 샹카라가 강조하듯이 최고 실재와 개별적 존재의 본질로서의 아트만의 일체성에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오토가 일신교적인 의미를 읽어 내어 인도철학을 해석하려고 한 단적인 예이다.
그는 이러한 텍스트 해석을 통해 힌두교 사상을 기독교 사상과의 ‘평행성’에서 파악하려 했다. 그는 샹카라가 말한 고차적인 무속성의 브라하만을 저차의 유속성 브라흐만, 즉 인격적 주재신의 과도한 고조로 파악하고 그런 연후에 세계와 인간의 본연의 방식을 이해한다는 유신론적 해석을 제시한다.

이 책은 종교학, 철학, 문화 비교 연구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동양과 서양의 신비주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루돌프 오토
독일의 종교학자이자 신학자. 괴팅겐, 브레슬라우, 마르부르크 등에서 교수생활을 했으며, 또한 인도, 스리랑카, 중국, 일본, 중동, 아프리카 등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종교를 연구했다. 그의 주요 작품은 <성스러움의 의미, Das Heilige>이다.

역자 : 김현덕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에서 석사과정 수료 후, 일본 동경대학교 인문사회계 연구과에서 《Śiva 숭배에서의 Liṅgodbhava 이야기》를 주제로 석사학위를,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에서 《빠니니(Pāṇini)의 명사격어미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연구원으로 재직중이며 산스크리트 문법학과 그 응용을 테마로 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목차소개

서언
개정판 서언

약호표
에크하르트 저작 및 연구서
범례


서문


제1부 유사점

제1장 일치하는 형이상학
제2장 구제론이지 형이상학이 아니다
제3장 인식의 길
제4장 두 가지 길: 내관內觀의 신비주의와 일체관의 신비주의
제5장 제2의 길의 단계설정에 관한 상세한 설명
제6장 다른 유형의 신비주의에 대한 공통된 반대
제7장 아트만과 영혼
제8장 피조물과 마야
제9장 환희로서의 종교
제10장 공통된 유신론적 하부구조


중간고찰

사례에 입각하여 드러나는 신비주의적 감정 일반의 구별


제2부 차이점

들어가며

서론
제1편 생기
제1장 역동적인 신비주의
제2장 양극으로서의 고양감과 겸양
제3장 고딕적인 인간

제2편 윤리의 내용
제1장 객관적인 가치로서의 구제
제2장 신비주의화된 의인설義認說
제3장 은총 경험으로서의 신비주의
제4장 신비주의와 윤리
제5장 가치감정
제6장 존재와 사랑
제7장 영혼, 심정, 양심
제8장 ‘두 가지 길’의 상호 조합


제3부 보충 설명


루돌프 오토(Rudolf Otto)의 저서·논문
색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