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집중력을 키우는 동시 쓰기의 힘

감성 지수 UP·탐구력 UP·창의력 UP·글쓰기 능력 UP

김진수 | 유노라이프 | 2024년 03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동시가 쌓이는 만큼 아이의 집중력이 올라간다!”
관찰하고, 상상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비밀은
동시 쓰기에 있다

인공지능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아이들의 삶도 예외가 아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내적 역량’, 즉 결과를 이끌어내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렇다면 내적 역량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내적 역량은 ‘집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나에게 집중하고, 순간에 집중하고, 주변에 집중하는 힘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제대로 바라볼 때 비로소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온다. 똑같은 것을 보고도 특별한 생각을 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아이의 비밀은 바로 ‘집중력’에 있다.

20년 차 초등학교 교사이자 두 아이의 아빠인 저자는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 주는 비결은 ‘동시 쓰기’라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은 동시를 쓰면서 관찰하고, 상상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아이는 고장 난 연필깎이를 바라보며 “고장 난 연필깎이를 고치지 않으면 / 연필이 깎이지 않는 듯 / 잘못된 습관을 고치려 노력하지 않으면 / 잘못된 습관은 계속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동시를 쓰기 위해 주변에 있는 사물을 집중해서 관찰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면서 일상생활과 연결까지 시킨다는 것이다.

동시 쓰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인정, 지지, 격려, 칭찬, 공감을 무한대로 준다면 아이들은 동시에 삶을 담고, 일상을 담고, 생각을 담고, 소망을 담아 자신만의 세상을 완성해 나간다고 말한다. 거기에 더해 아이의 시를 책으로 만들어 준다면 성취감까지 느껴 동시 쓰기에 재미를 느낄 것이다.

《초등 집중력을 키우는 동시 쓰기의 힘》에는 저자가 직접 초등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경험한 동시 쓰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동시를 써야 하는 이유부터 어떻게 동시를 쓰고 책으로 만들 수 있는지,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는 주제 예시까지 책 한 권에 모두 모았다. 거기에 아이들이 직접 쓴 동시가 수록되어 있어 생생함을 더한다.

사실 아이들은 이미 시인이다. 아이들이 바라보고 느끼는 것을 글로 옮기기만 하면 한 편의 시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어른들은 그저 아이들 안에 있는 시를 꺼내 주기만 하면 된다. 이 책이 아이들의 동심을 세상과 연결하는 다리가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김진수

초등교사이자 자기경영 및 동시 쓰기 교육 전문가. 교육의 핵심은 본보기라고 생각하며 20년째 아이들과 동고동락하고 있다.
교실 속 아이들과 시를 읽고 쓰기 시작하면서 아이를 보는 눈이 달라졌다. 아이가 쓰고 그린 것에 있는 잠재력을 발견한 뒤로 동시 쓰기 교육에 열정을 더하고 있다. 아이들이 쓴 시를 모아 책으로 출간하는 일련의 ‘꼬마작가 만들기 프로젝트’로 아이들의 생각을 동시로 끌어낸다.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거운 동시 교실을 만들고 있다.
독서 동기부여가로서 유튜브 ‘밀알샘 TV’에서 다양한 동기부여의 가치들을 나누고, 제주도를 비롯하여 서울, 인천, 수원, 천안, 창원 등 전국 교사 연수 및 학부모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교사 성장 모임 ‘자기경영노트 성장연구소’를 운영하며 읽고 쓰는 삶을 통한 독서, 기록, 글쓰기, 책 쓰기의 풍성한 삶을 함께 나눈다.
저서로는 《밀알샘 자기경영 노트》, 《평범한 일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독서교육 콘서트》 등이 있고, 공저로는 《교육에 진심 입니다》, 《책 속 한 줄의 힘》 등이 있다. 학생 시집 《꼬마 작가들의 작은 시집》, 《밀알 한 줄 긋기》, 《어빌리티》 외 4권을 엮어 출간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집중해서 생각을 이끌어내는 ‘글력’ 수업

1장. “산만한 아이, 왜 동시를 써야 할까?” - 동시 쓰기의 필요성
동시 쓰기,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의 집합체
쓰는 즐거움을 발견해요
아이들이 쓴 것에는 뭔가가 있어요
그림도 동시가 될 수 있어요
동시 쓰는 아이로 키우기1

2장. “관찰하고 상상하고 질문하라” - 동시로 집중력 키우기 1단계
오감을 활용해 자연을 관찰해요
스무고개를 동시로 바꿔요
짝꿍시, 동시에도 짝이 있어요
짧은 생각을 동시로 연결해요
인공지능과 함께 만드는 동시
소통하며 협동시를 완성해요
노래에서 동시 구조 찾기
동시 쓰는 아이로 키우기2
3장. “어휘력은 ‘짧은 글’에서 시작된다” - 동시로 집중력 키우기 2단계
독후감 대신 독후시를 써요
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요
직접 가사를 써요
시인을 직접 만나요
수업 시간 마무리를 동시로
출발은 작은 점에서 시작해요
성취감을 높여 주는 글쓰기1
성취감을 높여 주는 글쓰기2
동시 쓰는 아이로 키우기3

4장. “리듬을 더해 감성 지수를 높여라” - 동시로 집중력 키우기 3단계
시도 쌓고 추억도 쌓아요
노래의 힘, 동시의 힘
어른이 먼저 해 봐요
아이와 함께 가족 노래 만들기
동시 쓰는 아이로 키우기4

5장. “책으로 만들어 자신감을 키워라” - 동시로 집중력 키우기 4단계
동시집 만들기 4단계
생산성을 알려 주는 법
전교생 꼬마 작가 만들기
이젠 나도 시인이에요
동시 쓰는 아이로 키우기5

에필로그 동시에서 찾은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
감사의 글
부록 초등 집중력을 키우는 동시 쓰기 로드맵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