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재무관리

이원로 | e퍼플 | 2024년 02월 1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월급 또는 재산이 많은데도 돈이 모자라서 쩔쩔매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본서는 수입이 많건 적건, 특히 돈을 적게 벌어도 돈이 모자라지 않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실전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이다. 먼자 자신의 가용자금을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월별 예산을 편성하고, 이를 지키면, 절대로 돈이 모자라지 않게 될 것이다. 돈을 적게 벌어도 돈이 모자라지 않는 경지가 있다면, 아무도 믿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지는 분명히 존재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절대적으로 존경했던 위대한 실학자 성호 이익 선생께서는 반드시 1년간의 지출 예산을 편성하고, 그 예산을 목숨을 걸고 지켰다. 그래서 돈이 지극히 부족한 가운데서도, 돈이 모자라지 않은 생활을 하며, 성호사설이라는 위대한 책을 저술할 수 있었다.
마트에 장을 보러 가는 사람이 구매 리스트가 없으면 충동구매 및 망각구매 등으로 매번 손실이 발생한다. 우리는 매일 소비를 하므로 매일 장보기를 하는 셈이다. 그런데 구매리스트 즉, 예산표가 없다면 매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본서가 제시하는 수익/비용/채권/채무 4괘로 구성된 수지예산표를 작성하고 이를 그대로 실천한다면, 불불요불급한 손실이 극소화 되어 매출액 또는 급여소득의 증가가 없이도 현재상태에서도 순이익이 30 % 정도는 증가할 것이다. 기간별 예산표를 작성하고, 그 기간의 수지를 집계 즉, 결산하고, 예산과 결산 내역을 항목별로 비교하여 지난 일을 반성 및 교정해 나간다면, 수입이 부족한 사람일지라도 돈이 절대로 모자라게 될 수가 없다. 이것이 절대 재무관리의 핵심논리이다
또한 이렇게 예산과 결산대조를 실천하는 사람이나 사업체는 돈이 새어 나가지 않아, 매일매일 시간이 흐름과 함께 작든 크든 돈이 모이게 되어, 수익률이 저절로 증가될 것이고, 충무공의 필승함대처럼 필승의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반대로 예산과 결산대조를 하지 않은 사람이나 사업체는 수시로 돈이 새어나가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을 해도 성공이 힘들고, 또 성공한다 하더라도 그 성공을 편하게 오래 지키기 어려울 것이다.
예산과 결산대조의 중요성은 필자만이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원불교를 창시한 소태산 선생께서는, 지금의 휴대폰 정보화 시대에서 보면 구석기 시대라 할 수 있는 100 여 전에, [예산과 결산, 그리고 회계를 하지 않는 가정, 단체 및 국가는 발전할 수 없다]고 이미 단언하신 바가 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저자소개

저자 소개가 없습니다

목차소개

목차

제1장 절대 재무관리 실천을 위한 준비사항
제1절 신용카드 사용을 중단하라
제2절 체크카드만을 사용하라
제3절 외상매입·외상매출 어느 쪽이든 하지 마라
제4절 일계/주계/월계를 파악하라
제5절 재산목록표, 물품 재고 일람표를 작성 및 관찰하라
제6절 예산 및 결산 개념

제2장 회계 기록집계 구조의 단순화 방법
제1절 현금을 사용하지 마라
제2절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마라, 외상매입·외상매출을 하지 마라
제3절 체크카드만 사용하라
제4절 사업용과 가정용 통장을 분리하라

제3장 월별 수지 예산표 작성방법
제1절 기초용어 정리
제2절 월별 수지 예산표 작성방법
제3절 예금출납장으로 항목별 잔액 집계방법(월별 결산방법)
제4절 각 경제주체들의 예산표 작성 실제사례

제4장 예산결산 대조표의 작성방법

제5장 다양한 양식의 자금 수지 예산표
제1절 순수한 개념의 자금수지 예산표
제2절 자유양식의 가계부 예산결산표

제6장 절대 재무관리 실천 로직 요약

제7장 재무관리 공부를 끝낸 후에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참고자료: 우리는 회계 초격차 선진국이었다!]
[참고자료: 난중일기와 회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