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과 사회전환

정지범, 송창근, 차동현, 박창룡, 류종기 외 10명 | 리스크 인텔리전스 경영연구원 | 2023년 12월 0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8,000원

판매가 18,000원

도서소개

기후 위기 시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대응방안 연구
‘탄소중립과 사회전환’ 출간
 
“ 전환이 의미하는 것은 보다 근본적인 변화이다. 즉 전환은 초기 균형 상태를 벗어나는 근본적인 삶과 사회의 변화를 의미한다. 진정한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사회의 모습이 될 수 있으며, 기존의 삶의 방식에서 커다란 변화를 요구한다. 이는 과학 기술적인 이해와 노력을 뛰어넘어 인간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모두 포괄한다. “ (본문 중)
 
울산과학기술원(UNIST) 공과대학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치, 경제, 사회적 문제를 다룬 대중서 "탄소중립과 사회 전환"을 발간했다. 이 책은 탄소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그 간의 UNIST 탄소중립대학원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를 보다 많은 대중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 정치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 및 에너지 정책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RE100, ESG, CBAM 등 기업 경영 환경에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고, 이러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한 기업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대표 저자인 정지범 교수는 "이 책이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기보다는, 문제를 던지는 책"이라고 강조하고, "많은 독자들이 새로운 문제의식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UNIST 김성엽 공과대학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이번 책을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위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자소개

정지범, 송창근, 차동현, 박창용, 류종기, 조봉경, 정하일, 김청일, 임동현, 김은성, 연다혜, 김성필, 김종수, 이보은, 심민재

목차소개

제1장. 서론

제2장.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1.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2. 기후변화와 한반도

제3장. 탄소중립의 경제학
3. 탄소중립과 ESG 경영
4.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5. 기후변화와 산업

제4장. 탄소중립의 정치학
6. 탄소중립과 정치적 양극화
7. 탄소중립과 경로 고착

제5장. 탄소중립의 사회학
8. 지열발전과 대중 인식
9. 풍력발전단지의 지역 수용성
10. 탄소중립과 인간행태의 연구방법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