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급변사태와 통일전략

김영환, 오경섭, 유재길 | 백년동안 | 2024년 02월 2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8,900원

전자책 정가 8,900원

판매가 8,900원

도서소개

김정은 정권 초기의 불안함
김정은의 집권 이후 북한 급변사태라는 말이 항시적으로 뉴스에 나오고 있다. 여기에는 이런 배경이 있다. 1970년대부터 꾸준히 후계구도를 만들어왔기 때문에 1994년 김일성의 죽음이라는 변화에도 김정일은 안정적으로 정권을 물려받을 수 있었다. 김정일은 누가 봐도 명백히 김일성의 후계 자리를 예약해 놓고 있었다. 그러나 김정은의 경우는 얘기가 다르다. 그의 집권은 분명 갑작스러운 측면이 있다. 친형인 김정남과 마지막까지 서열 다툼을 벌였다. 후계 구도가 명백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여기에 장성택 처형 등 집권 이후 여러 행보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김정은이 결코 안정적인 정권 확보를 하지 못했다는 전망이 아주 충분히 가능하다. 내부 권력투쟁으로 쿠데타 혹은 내란이 올 가능성이 무척 높기 때문에 김정은이 안달이 났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어떤 통일을 만들어가야 하는가?
그렇기 때문에 북한 급변사태가 언제 어느 때 갑자기 닥쳐올지 모른다. 그리고 만약 북한이 붕괴되거나 개혁개방의 회오리에 밀려든다면 우리에겐 절호의 통일기회가 올 것이다. 아니, 설혹 북한 급변사태가 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결국 우리 대한민국에 통일의 기회는 찾아올 것이다. 김정은 체제는 그 자체로 모순이 쌓일 대로 쌓여가고 있다. 더욱이 (이 책의 보론에서 밝히는 것처럼) 우리 주변의 강대국들이 특별히 통일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무작정한 낙관은 금물이다. ‘통일은 대박’이라고 하지만 모든 통일이 대박은 아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말해, (이럴 일은 사실상 없지만) 우리 대한민국이 북한에 거꾸로 흡수통일된다고 생각해 보자. 북한의 핵무기로 우리를 협박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공포에 질린 채 항복하는 것이다. 이런 통일도 대박인가? 절대 그럴 리가 없다. 결국 문제는 통일을 어떻게 대박으로 만들어 가느냐이다.

최고의 북한 인권운동가들이 모였다
남북통일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며 지난한 과제를 제기하는 것이다. 남북통일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하여 장미빛 환상을 갖도록 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남북통일의 전제조건과 어려움에 대해서 냉철하게 살피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치밀하고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이런 문제의식으로 최고의 북한 및 통일문제 전문가들이 모였다. 이들이 제시하는 북한 통일전략은 가슴 벅차오르는 통일의 순간을 우리가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정확히 알려준다.
우선 김영환은 무엇보다도 1980년대 NL운동권의 효시가 된 <강철서신>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잠수함을 타고 몰래 북한을 방문해서 김일성을 만나고 난 후 북한 체제의 모순을 깨달았다는 그는 이후 북한인권 운동가로 변신, 중국에서 탈북자 구출을 위해 활동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 중국에 억류돼 중국 감옥서 하루에 만두 한두개로 버텨야 했을 정도로 열악한 고초를 겪었던 그는 현재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으로 있다.
유재길은 김영환과 함께 중국에 억류되면서 언론에 본격적으로 알려진 사람이다. 의사의 꿈을 품고 전북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했다가 NL운동권이 된 그는 결국 전향해 사회활동가의 길로 나섰으며 현재 (사)시대정신 사무처장으로 근무하면서 북한 인권과 북한 민주화운동에 매진하고 있다.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인 오경섭은 <북한 민주화와 불안전한 사유 재산권> <북한시장의 형성과 발전> <주체사상의 구조와 정치적 기능의 변화> 등 수많은 저서와 논문을 남긴 국내 최고의 북한 연구자 중 하나이다.

저자소개

김영환, 오경섭, 유재길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 김영환,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오경섭, 시대정신 사무처장 유재길이 함께 제시하는 21세기 대한민국의 선진적 통일방안.
통일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지난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은 대박’ 발언은 우리 사회에서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긍정적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저자들은 막상 남북통일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지난한 과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남북통일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하여 장밋빛 환상만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남북통일의 전제조건과 어려움에 대해서 냉철하게 살피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치밀하고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목차소개

1부 김정은 정권의 개혁개방 성공과 통일의 가능성
1장 현 북한체제가 변하지 않는 한 통일은 불가능하다 · 11
2장 김정은 정권의 개혁개방 추진상황 · 16
3장 김정은 정권의 특징과 개혁개방 성공 가능성 · 35
4장 김정은 정권이 연착륙에 성공한다면 통일에 나설 가능성 · 48
2부 북한 급변사태와 통일추진방안
1장 서론 · 55
2장 북한 급변사태 대응방안6) · 59
3장 즉각적 통일과 북한군 무장해제 · 68
4장 통일추진방안 · 79
5장 결론 · 92
3부 문명통일론
1장 다시 생각하는 통일 · 107
2장 통일의 난제들 · 116
3장 문명격차는 통일을 가로막는 핵심원인 · 120
4장 흡수통일만이 유일한 현실적 통일방안 · 124
5장 통일국가의 운영체제 · 126
6장 연방제의 운영방법 · 141
7장 정리하며 · 148
보론: 한반도 통일에 대한 주변국의 입장
1장 들어가며 · 153
2장 미국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 · 156
3장 중국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 · 159
4장 일본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 · 163
5장 러시아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 · 166
6장 정리하며 · 168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