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숲에서 찾는 미래

김한정 | 메디치미디어 | 2023년 1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4,400원

판매가 14,400원

도서소개

기후위기 시대, 인간에게 주어진 절대절명의 과제
도시와 자연이 함께하는 공존의 길을 찾아서

코로나19로 온 세계가 몸살을 앓았고 우리 한국도 예외가 아니었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그중 하나가 자연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안전해질 때까지 나 혼자만 결코 안전할 수 없다는 점일 것이다. 빈번해지고 극심해지고 있는 기후재난은 지구시민의 각성과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이 책은 자동차만 다니던 광릉 숲길에 사람이 다니는 길을 열고 숲 지킴이 ‘광릉숲친구들’을 모아 숲길을 가꾸고 지키는 일을 해온 김한정 의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자각하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길을 모색하던 그는 광릉숲에서 깨달음을 얻었고 기후위기 시대의 새로운 정치를 펼쳐 나가고자 한다.
김한정 의원은 숲에 길을 내는 일은 단순히 숲 산책로를 내는 일만이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그것은 사람 사이에 길을 내고 사람을 잇는 일이었으며 외면하고 있었던 자연과 화해하는 과정이었다. 그런 깨달음을 통해 김한정 의원은 이 땅에서 살아갈 우리 자손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기후위기 시대에 왜 정치를 하고, 정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김한정 의원은 이제 광릉숲친구들과 새로운 정치를 시작하고자 한다. 이 책에는 그 각오도 담았다. 그는 이제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 불편하면서도 참아왔던 것들과 헤어질 결심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미래를 위한 가장 현명한 투자이며 우리 삶을 더욱더 행복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저자는 생태학자 최재천 교수와 기후위기 시대 인류의 각성과 더불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길에 대해 심층적인 대담을 나눈다. 최재천 교수는 광릉 숲이 섬이 되지 않도록 생태적 연결과 학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우리는 도시와 자연이 함께하는 공존의 길을 찾아낼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그것이 인류에게 주어진 절대절명의 과제임을 강조하면서, 자연과 공존하지 않으면 인류의 미래는 없음을 경고한다.
우리는 광릉숲에서 배운 교훈을 모범 사례로 삼아 탄소중립전환과 기후위기 극복으로 가는 방안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광릉숲길에서 만난, 각성된 시민들이 우리 미래를 더욱더 평화롭고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숲 사랑 속에서 형성된 연대, 배려의 정신이 광릉숲을 지키고, 그 정신과 실천이 확장되면 우리의 자연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김한정 의원은 광릉숲길을 함께 연 남양주 시민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한다. 광릉숲을 지키고 가꾸는 데 열성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광릉숲친구들에게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보낸다. 결국 세상은 깨어있는 시민이 바꾼다.

저자소개

김한정

1963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났다. 1982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 입학한 김한정은 재학 중 민주화운동으로 옥고를 치렀다. 1987년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김대중 후보와 인연을 맺은 후, 김대중 민주당 총재 공보비서, 청와대 제1부속실장, 퇴임 후 비서실장을 거치며 김대중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좌했다. 김한정은 미국 럿거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코넬대학교 동아시아센터 초청 연구원을 지내면서 북미 관계와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을 연구했다.
제20대와 제21대 국회에서 김한정은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국난극복 본부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선임부의장,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준비위원장 등을 맡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한정은 한미일 의원회의 대표 멤버, 국회 한반도평화포럼 대표 의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외교통, 국제통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목차소개

서문: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들과 헤어질 결심

추천의 글
이유미, 국립세종수목원 원장
이미경, 환경재단 대표

포토 에세이 ‘광릉숲’

1부 광릉숲의 길을 열다
1. 자동차는 있는데, 사람을 위한 길은 없다?
2. 보행을 위한 공간을 계획하다
3. 광릉숲의 가치발굴을 통한 공간 전략
4. 광릉숲길 10경

2부 광릉숲의 가치를 다시 발견하다
1. 광릉숲,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2. 세조, 광릉숲을 선물하다
3. 광릉숲과 국립수목원
4. 크낙새를 찾아서

3부 광릉숲, 위기를 맞다
1. 남양주시의 마석 가구공단 이전 계획 발표
2. 광릉숲 옆 가구공단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3. 관계기관의 협조를 구하다
4. 환경 파수꾼이 된 시민들

4부 광릉숲에서 새로운 도시문화를 찾다
1. 미국 뉴욕주 이타카(Ithca)에서 경험한 도시문화
2. 광릉숲친구들 이야기
3. 김한정이 꿈꾸는 도시 정치

5부 숲이 사라지면 삶도 사라진다
1. 우리가 초래한 기후위기
2. 기후위기 시대의 숲
3. 생물다양성의 고갈

6부 기후위기와 정치의 각성
1. 기후위기는 실제 상황이다
2. 탄소중립은 피해 나갈 수 없다
3. 에너지 정책 전환이 필수다
4. 정치의 각성이 필요하다

에필로그: 최재천 교수와 김한정 의원의 대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