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 문화탐방

송면규 | e퍼플 | 2024년 01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북아메리카는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지닌 대륙으로, 그 풍부한 역사와 현대적인 다양성은 이 대륙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데 끊임없는 학문적 탐구의 대상이 아닐까 싶다. 이번 문화 탐방을 통해 북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이 지역의 역사, 문화, 사회, 경제, 환경 등에 관해 이해하기로 한다. 특히 캐나다는 스탠리 공원이 있는 밴쿠버, 토론토, 에드먼턴을 중심으로, 미국의 경우에는 서부 지역은 시애틀, 포틀랜드,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네바다, 샌디에고 등과 동부 지역은 뉴욕, 뉴저지, 노퍽, 필라델피아, 피츠버그, 뉴올리언스, 시카고 등 여러 지역을 여행한 기억이 새롭다.

특히 아들이 졸업한 컬럼비아 대학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기업이 있는 뉴욕과 딸아이가 거주하고 있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지역은 언제든지 달려갈 수 있는 지역인 것 같아 특히 가깝고 친근함이 있다.

- 북아메리카의 지리적 위치와 특징
북아메리카는 지구의 서쪽 반구에 소재한 대륙으로, 그 경계는 북쪽에서 북극 해양까지 이어지며, 남쪽에서는 멕시코만과 카리브해를 경계로 하고 있다. 동쪽에서는 대서양에 접하고, 서쪽에서는 태평양과 맞닿아 있다. 이 지역은 북방에서는 캐나다와 그린란드, 남방에서는 미국과 멕시코, 중앙아메리카 국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 역사와 문화
북아메리카는 수천 년에 걸쳐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이 교차하고 만났던 곳이다. 원주민이 이 지역에 오랜 기간 거주해왔으며, 이후 유럽 탐험가들의 도착과 식민지 건립 그리고 현대의 다양한 이민과 인종 다양성으로 인해 이곳은 다양한 문화적 풍경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독립 전쟁, 캐나다의 식민화, 멕시코 혁명 등 역사적 사건은 북아메리카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사회와 경제
북아메리카는 현대 사회와 경제의 중심 중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국가 중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는 선진화된 산업화 국가로, 기술, 금융,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와 캐나다의 토론토 증권거래소는 세계 경제의 중심이다.

-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
북아메리카는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환경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기후 변화, 대기오염, 자원 고갈, 쓰레기 처리 등은 이 지역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북아메리카는 그 다양성과 역사적 중요성으로 인해 학문적으로 탐구하기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한다. 북아메리카 문화탐방의 시작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약속한다. 우리의 시각을 좀 더 넓히고,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인간 본성의 열망을 충족시키는 여정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북아메리카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한 글 속 여정을 시작하기로 한다.

저자소개

저자는 오랜 기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칼럼니스트 및 시민 사회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아빠랑 떠나는 재미있는 전파 여행, 유비쿼터스 어플라이언스 등 IT 관련 서적과
우리 시대의 담론, 대한민국 속 들여다보기, 어느 촌부의 세상 읽기(정치, 경제, 노동, 사회, 문화, 교육, 4차 산업혁명 편), 유대인의 자녀 교육, 한국인의 자녀 교육, 한 발짝 물러 섰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일본인의 의식 구조, 종교와 신화 그리고 미신, 동남아시아 문화 탐방 등 30여 권이 있다.

목차소개

시작하기
북아메리카 요
1. 캐나다
2. 미국
3. 그린란드
4. 북극해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