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쌤과 함께하는 문해력 속담왕

전병규 | 그린애플 | 2024년 01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500원

전자책 정가 11,600원

판매가 11,600원

도서소개

비유를 이해해야 진짜 문해력 속담왕!
뜻만 외우는 속담 공부는 이제 그만,
속담은 배우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라는 속담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삶의 지혜는 무엇일까요? 지렁이를 밟았을 때 그 모습이 어떠하다는 단순한 사실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약한 사람을 괴롭히면 안 된다는 넓은 뜻이 숨어 있습니다. 이처럼 속담 속 다양한 어휘의 쓰임과 그에 따른 상황을 이해한다면 어휘력과 문해력은 절로 향상될 겁니다. 더욱이 일상생활 속에서 옛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속담을 떠올릴 수 있다면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도 보다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속담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20년 차 전직 초등 교사이자, 유튜버 ‘콩나물쌤’으로 잘 알려진 전병규 작가. 그는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문해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키워 줄 수 있을까를 연구하고 가르쳐 왔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어휘력 학습임을 깨달았습니다. 문해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휘력이고, 올바른 어휘 학습을 위해서는 속담만큼 좋은 재료가 없습니다. 『콩나물쌤과 함께하는 문해력 속담왕』은 저자가 오랜 기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쌓아온 경험을 고스란히 녹여냈습니다. 단순히 뜻만 전하는 속담 공부가 아니라 속담 속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고 탐구하며 나아가 외국 속담까지 익혀 다양한 상황과 배경지식을 통해 속담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콩나물쌤과 함께하는 문해력 속담왕』의 두 번째 주제는 ‘행동’입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것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지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속담을 통해서 쉽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속담뿐 아니라 의미가 비슷한 외국 속담까지 익힐 수 있으니 이 책을 공부하고 나면 다른 나라의 문화까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학생들이 일주일에 5개의 속담을 익혀 6주 동안 총 30개의 속담을 완벽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문해력뿐 아니라 속담 속에 나오는 단어 공부를 통해 어휘력을 키우고, 단어의 숨은 뜻을 이해해 추론력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활용력도 다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관련된 외국 속담을 통해 배경 지식과 나만의 새로운 속담을 만들어 보면서 창의력까지 꽉 잡을 수 있습니다.

하루 1개씩, 30개의 속담을 익히면서
어휘력, 추론력, 배경지식, 창의력까지 한 번에 마스터!

[북 트레일러]
https://youtu.be/2dE07vEZbzQ

저자소개

‘콩나물쌤’이라는 필명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동하며 23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교육 인플루언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와 동 대학원 초등영어교육과를 졸업해 학교 현장에서 20년간 하브루타 교육, 문해력 교육, 공부머리를 키우는 공부법 등을 연구하고 실천해왔다. 현재 더 많은 초등 부모와 초등생들에게 바른 교육을 널리 전하고자 교직에서 물러나 책 집필과 강연 활동에 힘쓰고 있다.

‘남들보다 빨리, 남들보다 빠르게’가 진리처럼 받아들여지는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은 정작 교육받는 당사자인 아이를 소외시킨다. 그 결과 아이의 학업 성적은 떨어지고, 아이의 정서는 망가진다. 내 아이가 뒤처질까 두려운 마음에 일단 시키고 보는 부모의 마음이 빚어낸 교육 현실 속에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올바른 인성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 수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초등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초4,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등이 있다.

교사용 온라인 강의인 티처빌연수원의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학습대화’와 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2만 명이 넘는 초중고 교사들을 만나 효과적인 수업 방법과 올바른 교육 방법을 전하고 있다. 또한 하브루타 전문가로 국내에 하브루타가 소개되기 훨씬 전부터 대화하고 질문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 교육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도 계속해서 해외 전문 자료를 통해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문해력에는 한자어가 필수이다. 어휘의 60% 이상이 한자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녀에게 시중의 한자 교재를 풀게 했지만 늘 아쉬움을 느꼈다. 한자 급수용 교재는 한자는 익힐 수 있었지만 문해력 향상과는 거리가 멀었다. 어휘력를 위한 한자 교재도 있지만 연구로 증명된 어휘 학습 방법이 빠져 있었다. 자녀를 지도함에 있어 최적의 교재가 없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 수업』을 쓰게 되었다.

『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 수업』은 단순히 다양한 어휘를 알려 주는 책이 아니다.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만날 낯선 단어의 뜻을 바르게 짐작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책이다. 이 책의 시리즈를 끝까지 학습하고 나면 처음 보는 단어의 뜻도 금세 알아채는 어휘 박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문해력을 키워 주고 싶지만 막막했던 부모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리라 확신한다.

유튜브 www.youtube.com/@congssem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congssem/
카페 cafe.naver.com/congssem
블로그 blog.naver.com/truebk1981

목차소개

추천사
프롤로그 비유를 이해해야 문해력 속담왕!!
이 책의 활용법

1주 차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강 건너 불구경
꼬리가 길면 밟힌다
꿩 먹고 알 먹기
누워서 침 뱉기
1주 차 복습

2주 차
닭 잡는 데 소 잡는 칼 쓴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린다
2주 차 복습

3주 차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병 주고 약 준다
불난 집에 부채질
서투른 목수가 연장 탓한다
소 뒷걸음질치다 쥐 잡기
3주 차 복습

4주 차
쇠뿔도 단김에 빼라
수박 겉핥기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
우는 아이 젖 준다
4주 차 복습

5주 차
우물에 가서 숭늉 찾는다
원님 덕에 나발 분다
작은 고추가 맵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주인이 받는다
5주 차 복습

6주 차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굴로 가야 한다
호랑이한테 물려 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6주 차 복습

정답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