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6 : 조선을 침몰시킨 청일전쟁

김용삼 | 백년동안 | 2023년 11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동학 농민 봉기를 빌미로 일본이 한반도에 파병해 청과 전쟁을 벌인 청일전쟁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때 이미 야욕의 일단을 드러냈던 일본은 10년의 절치부심 끝에 기회를 잡았다. 동학 봉기 진압을 위해 청군이 파견되자 자기네도 조선에 군대를 보낸 것이다. 그러나 일본군은 동학이 봉기한 호남과는 관계없는 서울로 들어와 경복궁을 점령하고 고종을 볼모로 잡은 뒤 대원군을 내세우고 친일 내각을 만들어 이른바 ‘갑오개혁’을 추진한다. 어떻게든 청과 한판 붙으려는 일본과 ‘속국’을 빼앗긴 셈이 된 청은 모두 조선에 파병한 상태여서 전쟁은 필연이었다. 그렇게 벌어진 청일전쟁은 예상을 뒤엎고 일본의 승리로 끝났고, 그러자 일본은 중국마저 침공할 욕심을 품게 된다. 1945년에야 끝나는 일본의 50년 전쟁은 바로 청일전쟁으로 시작됐다.

저자소개

김용삼
조선일보 기자, <월간조선> 편집장을 역임했다. 1997년 황장엽 망명 사건 특종 보도로 제1회 대한민국 언론상 수상, 2015년 저서 『대한민국 건국의 기획자들』로 전경련 시장경제대상을 공동수상했다. 현재 <펜앤드마이크> 대기자, 이승만학당 교사로 있다.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시리즈는 조선 후기부터 개항과 망국까지의 우리 역사를 세계사와 포개 읽으면서, 올바른 미래를 위해 과거사를 바로 보려는 기획이다.
주요 저서로는 『이승만과 기업가 시대』(북앤피플), 『이승만의 네이션빌딩』(북앤피플), 『대한민국 건국의 기획자들』(백년동안), 『박정희 혁명(1·2)』(지우출판), 『박정희의 옆얼굴』(기파랑), 『한강의 기적과 기업가 정신』(프리이코노미스쿨), 『김일성 신화의 진실』(북앤피플), 『김일성 진실을 말하다』(미래H), 『대구 10월 폭동/제주 4·3사건/여·순 반란사건』(백년동안), 『황교안 2017』(민초커뮤니케이션). 『지금, 천천히 고종을 읽는 이유』(백년동안),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1~4(백년동안) 등이 있다.
공저로는 『반일 종족주의』(미래H), 『이승만 깨기』(백년동안), 『시간을 달리는 남자』(백년동안), 『박정희 바로 보기』(기파랑), 『박정희 새로 보기』(기파랑), 『김일성이 일으킨 6·25전쟁』(기파랑), 『대한민국 건국 이야기 1948』(기파랑), 『쉽게 풀어쓴 청일전기』(북앤피플)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제1장 이것이 진짜 헬 조선이다
제2장 청·일 양군 조선에 출병하다
제3장 대일본제국 헌법이 전쟁의 원인
제4장 수단 방법 가리지 말고 전쟁 일으켜라
제5장 경복궁 점령 작전
제6장 청일전쟁 포성이 울리다
제7장 조선 보호국화 시동 걸다
제8장 근대화를 향한 갑오개혁 시동
제9장 평양 전투 및 황해 해전 승리한 일본
제10장 전장, 중국으로 확대되다
제11장 동학 농민군, 일본군과 격돌
제12장 동학 농민군의 최후
연표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