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커지고 입이 열리는 신나는 토론 배틀

박점희 | 애플북스 | 2023년 12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800원

전자책 정가 11,100원

판매가 11,100원

도서소개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초등 토론 수업

최근 우리 교육은 지식이 아닌 삶과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는 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수업을 통해 토론 수업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 내 생각을 제대로 말할 수 있는 토론 능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끊임없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는 습관을 길러야만 가능하다. 토론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학습 태도의 향상을 추구한다. 이러한 수업 방식은 학습자 간의 친화력을 높이고, 학습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한때 학원에서 ‘웅변’을 배우는 게 유행인 시절이 있었다. 어디서든 발표 잘하고 당당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학부모들의 마음이 담겼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말하기나 스피킹 기술을 배워 발표 능력을 키우려는 경우도 많다. 애플북스 신간 《신나는 토론 배틀》은 여러 사람 앞에 서기만 하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서 떨리고, 의견을 말하고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해, 그리고 자기의 생각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고픈 아이들을 위해 마련된 말하기 지침서다.

저자소개

교육전문가이자 ‘(주)바론디지털교육연구소(구.신나는미디어교육)’ 대표다.
전국의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을 비롯한 지역 도서관에서 강사로 활동 중이다. 〈한국교육신문〉과 〈한국독서신문〉 등에 칼럼을 기고했고, 경향신문 NIE 전문 일간지 〈열려라 신문 나라〉의 편집팀장, 소년한국일보의 미디어교육 담당을 역임했다. EBS 〈교육마당〉, 쿡TV 〈우리 아이 글로벌 리더로 키우기〉, 조인스TV 〈열려라 공부 시즌 2〉 등 다양한 매체에 출연했다.
현재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의하고 있으며, 강사와 교사를 위한 표준강의안 및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있다. 저서로는 《공부 습관 잡아주는 초등일기》, 《보드게임, 교육과 만나다》,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등이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 토론, 우리 아이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하나의 관문

1부 토론으로 가는 길

토론의 의미
토론 구성원의 조건과 역할
토론의 형태
토론을 위한 자리 배정
행복한 토론 -아고라
토론의 논제 : 7가지 조건에 대하여
논증의 이해
논거 찾기
논증의 표현
행복한 토론 -미디어 리터러시
입론서 작성
주장 말하기
토론자가 갖춰야 할 예의
반박을 위한 배경지식 키우기
행복한 토론 -부모와 함께 읽는 토론 사례

2부 토론 배틀 광장

round 1 시끌벅적 난상 토론
round 2 둥글게 둥글게 원탁 토론
round 3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round 4 신호등 토론
round 5 배심원 토론
round 6 세다(CEDA) 토론
round 7 일대일 토론

마치며 : 초등부터 토론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