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윤 한국통사 3

오정윤 | 창해 | 2023년 11월 2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3,000원

판매가 13,000원

도서소개

《오정윤 한국통사》는 다양한 형태를 활용하여 한국사 교과서와 단행본에서 배우는 역사 공부에 넓이와 깊이를 더한다.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역사관을 심도 깊게 파악하고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여, 역사의 흐름을 관통하는 재미와 함께 여러 가지 역사 상식으로 역사 통섭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저자소개

이 책의 지은이 오정윤(吳正潤)은 충남 대덕 출신으로 어린 시절 전통서당에서 한학을 사사하였고, 한국외대 중국어과에서 한자훈고학(문자학)과 동양철학을 공부하였으며, 졸업 후 (주)대우에서 기획실 홍보, PI(연설문) 및 중국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대학시절 신채호, 박은식, 이상룡, 이기, 한암당으로 이어지는 민족사학을 사숙하고, 역사인문단체인 한국역사문화연구소의 소장을 맡아 역사연구, 대중강연 등의 시민운동을 전개하였으며, 명지대학교 문화콘텐츠과에서 <문화원형>, <한국사개론> 등을 강의하였다. 2012년에 서울시민대학 운영위원으로 있으면서 시민대학 설립추진과 운영 및 교육설계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서울자유시민대학 시민석사 학위과정 교수로 〈문명과 미래〉 과목을 강의 중이다.
현재는 서울시등록 민간공익단체인 한국청소년역사문화홍보단(한청단)의 대표를 맡아 문화유산 자원봉사, 전통놀이 전승활동, 충무공 이순신 역사관 건립운동 등 여러 공익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 시민학교인 한국역사인문교육원 〈미래학교〉에서 인문학, 한국사, 세계사, 박물관, 궁궐, 전통놀이 교실을 개설하여 운영중이며,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에 〈미래학교TV〉, 한국사TV를 개설하고 이곳에서 한국사, 인문학, 한자서당, 동양학, 전통문화 등의 여러 콘텐츠를 게시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단숨에 읽는 한국사》, 《청소년 한국사》, 《취업한국사》, 《인문필독서 48권특강》. 《유세객열전》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서울옛길 사용설명서》, 《궁궐과 왕릉》, 《서울문학기행], 《전통놀이종합지도서》, 《한국역사기행》, 《한국사의 단군인식과 단군운동》, 《천재는 무엇으로 배우는가》, 《우리문화재》와 함께 번역서로는 《고구려풍속연구》, 《누르하치(3권)》, 《진시황제(3권)》, 《한국전쟁(3권)》 등이 있다.

목차소개

3권. 근대시기부터 당대까지

10장. 근대 시기, 반봉건 반외세
1 흥선대원군, 내정 개혁과 외세 침탈
2 갑신정변과 갑오농민전쟁
3 대한제국, 독립협회와 광무개혁
4 을사늑약과 경술국치, 항일의 시대

11장. 현대, 민주국가의 수립
1 상해 정부, 무장투쟁과 실력양성운동
2 해방 전후사, 분단이냐 통일이냐
3 냉전 시대, 한국 전쟁과 반공 독재
4 박정희 정권, 유신 독재와 민주항쟁

12장. 당대, 민주항쟁의 시대
1 광주항쟁, 신군부와 시민 항쟁
2 제5공화국, 전두환 독재와 스포츠 공화국
3 6·10항쟁, 시민사회의 성장과 북방 정책
4 민주정부, 남북 정상회담과 통일 정책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