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의 계보학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만든 서사들

실라 미요시 야거 | 나무연필 | 2023년 11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3,500원

판매가 13,500원

도서소개

한국 근현대사의 순간들을 엮어
젠더화된 민족주의의 계보를 해부한 독창적 몽타주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는 한국 사회에서 좌우를 막론하고 오랫동안 회자되어온 레토릭이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국가와 민족을 위한 것인가? 이는 곧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여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일 것이다. 최근 불거진 '국가 정통성' 논란은 이 질문에 대한 익숙한 변주일 터. 반일 대 친일, 진보 대 보수와 같은 통상적 관점에 일말의 의구심을 품었던 이라면, 실라 미요시 야거가 펼쳐 보이는 애국의 계보도는 매우 흥미로울 것이다.

야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특정 텍스트를 골라낸 뒤 그것이 어떤 서사로 구축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새롭게 한국 근현대사의 내적 논리를 읽어낸다. 그녀는 이 작업을 위한 방법론으로 발터 벤야민의 이론을 채택한다. “수수께끼 같은 형식을 활용하여 충격을 주고 이를 통해 생각을 움직이게 만드는 그림 퍼즐”이라 할 수 있는 몽타주처럼, 여러 텍스트들을 찾아내 그것들을 병치함으로써 그들 간의 연관성을 끌어내는 것이다. 이는 “작은 개별적 순간의 분석 속에서 전체 사건의 결정체를 발견”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통 역사학과는 사뭇 다른 방법론을 통해 저자는 우리가 미처 감지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강렬한 통찰을 이끌어낸다.

야거는 흔히 적대적 이분법으로 나뉘었던 관점들의 내적 논리가 기실 얼마나 유사한지를 섬세하게 드러내면서 동시에 '젠더'라는 필터로 한국사를 바라볼 때 새로이 조명할 수 있는 지점을 보여준다. 가령 대표적인 항일 인사 중 한 사람인 신채호가 바라 마지않으며 구축하려 했던 것은 한껏 '무력'을 갖춘 국가였으며 그가 되살리려 했던 전통은 영웅들이 강하게 칼을 들던 과거였다. 일제강점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야겠지만, 야거는 이순신을 강력하게 내세운 박정희가 바로 신채호의 계승자임을 넌지시 지적한 뒤 그의 서사를 되짚어본다. 사상적으로는 대척된 듯 보이지만 이들의 서사가 닮은꼴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국가와 민족을 위한다는 명분은 여성 또한 빗겨가지 않는다. 야거는 이광수의 작품들을 분석하면서 한국의 전통적인 '열녀'와 '효녀'가 근대로 넘어오면서 '애국부인'으로 창조적으로 대체되었음을 논증한다. 과거와 견주어보면 마음을 바치는 대상이 바뀌었을 뿐 신여성조차 다시 이데올로기의 도구가 되곤 했던 것이다. 저자의 시선은 1980년대의 운동권, 서울 용산의 전쟁기념관, 그리고 김대중에게까지 가닿으면서, 대한민국이 자신의 정체성이라고 주창하며 만들어낸 서사의 논리들을 하나하나 파헤친다.

이 독특한 저작은 야거가 샤머니즘을 연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가 6월항쟁을 목도한 뒤 자신의 연구 방향을 틀면서 태동되었다. '외부자'이자 '연구자'로서 한국 근현대사를 바라볼 때 불거져 나온 질문들을 해명할 기원을 찾아 나선 것이다. 그녀는 이 저작을 기점으로 인류학에서 역사학으로 전공을 바꾸고 한국 전문가로 자리매김한다. 한국에서는 야거가 젊은 시절 버락 오바마의 연인이었던 점이 기사화되면서 처음 알려졌지만, 한국사에 대한 명민한 통찰력을 선보이는 저자로서 다시금 그녀를 소개한다.

저자소개

실라 미요시 야거
미국 오벌린 대학 동아시아학 교수. 시카고 대학에서 인류학 박사 논문을 준비하며 샤머니즘을 연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가, 6월항쟁을 목도한 뒤 연구의 방향을 틀어 논문을 쓰고 『애국의 계보학』을 출간했다. 이를 계기로 인류학에서 역사학으로 전공을 바꾸었으며,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연구자로 자리매김했다. 역사, 젠더, 민족주의라는 세 축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건설하는 데 바탕이 된 서사들을 탐색한 이 책은 역사적 순간들을 엮어 해석해낸 독창적 몽타주로 주목받았고, 한국학 연구자들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다. 이후에 지은 책으로는 해방기부터 현대까지의 한반도 역사를 다룬 『형제들의 전쟁: 남북한의 끝나지 않은 갈등』(2013), 급변하는 세계체제의 한가운데 놓인 한국의 여명기를 탐색한 『또 다른 위대한 게임: 한국의 개항과 현대 동아시아의 탄생』(2023)이 있다. 다큐멘터리 [장진호 전투]와 [코리아: 끝나지 않은 전쟁]의 자문을 맡았으며, 《뉴욕 타임스》, 《보스턴 글로브》 등에 칼럼과 서평을 쓰고 있다.

역자소개

조고은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공부했고, 영어와 일본어를 우리 말로 번역하는 일을 하고 있다.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권교육센터 '들'에서 활동도 하고 있다. 그동안 옮긴 책으로 『긍정의 훈육』, 『진짜 아빠 백과사전』, 『뉴 키드』, 『밤으로의 자전거 여행』 등이 있다.

목차소개

한국어판 서문
서론 민족주의와 젠더의 시선으로 본 한국사

1부 근대 정체성

· 1장 남성성의 회복: 신채호
· 2장 감정의 탐구: 이광수

2부 여성

· 3장 국가에 대한 사랑의 기호
· 4장 현모양처, 애국부인

3부 남성

· 5장 박정희와 농업의 역군들
· 6장 학생들, 그리고 역사의 구원
· 7장 기념비적 역사

에필로그 김대중의 승리
감사의 말│옮긴이의 말│참고 문헌│사진 출처│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