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테크 트랜지션

하인환 | 원앤원북스 | 2023년 10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전 세계가 주목하는 그린테크 투자,
변화의 파도에서 투자의 기회를 잡아라!

최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등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인 그린테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태양광, 풍력을 이용한 에너지 분야와 모빌리티, 폐배터리 리사이클 등이 해당된다. 2023년 전 세계 기후테크(그린테크) 시장 규모는 203억 4천만 달러(약 2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그린테크, 그린테크는 무엇이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 것인가. 이 책에서는 어떤 변수가 그린테크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린테크 산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그린테크로의 전환 과정에 꼭 필요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변화 과정에서의 투자 기회를 포착해보자.
2010년대는 FAANG[페이스북(Facebook, 현 META), 애플(Apple),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이라고 불린 빅테크 기업이 주목받았다. 주식시황 애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저자는 2020년대 탈세계화 시대와 함께 공급망 재편을 위한 투자의 시대가 도래할 거라 전망하며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해왔다. 로봇 산업,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반도체 후공정 패지킹, 광물자원 민족주의, 종합상사 등이 2022~2023년에 추천한 대표적인 업종이다. 또한 이후의 시대는 그린테크가 우리 사회를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한다.
그린테크는 에너지 분야와 긴밀한 연결성을 보인다. 과거 화석연료(석유・석탄 등)에 의존하던 경제구조에서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에 의존해야 하는 경제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미국과 EU를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이미 에너지 자립을 위해 그린테크 투자를 본격화하고 재생에너지 사업 정책에 힘쓰고 있다. 특히 원유・천연가스의 주요 수출국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키고, 유럽 국가들을 상대로 천연가스를 무기화하면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재생에너지 보급을 가속화시켰다.

그린테크 투자를 위한 새로운 시각
탈세계화 시대, 투자 패러다임의 변화를 확인하라!

이 책은 환경론의 관점이 아닌 투자의 관점에서 그린테크를 살펴본다. PART 1 ‘금융시장에서 본 그린테크 투자’에서는 그린테크 투자의 현황을 살펴본다. 정부와 기업, 가계로 나눠 친환경 전환의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PART 2 ‘그린테크, 시대가 요구하는 구조적 전환’에서는 탈세계화 시대 에너지 안보에 주목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중심으로 각 나라의 대응을 그린테크와 관련지어 이야기한다.
PART 3 ‘구조적 전환을 위한 정부 정책’에서는 미국, 유럽,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프로젝트 등의 그린테크 정책과 전망을 살핀다. 더해 한국 정부의 대응과 정책을 분석해 국내 그린테크 투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PART 4 ‘그린테크로의 투자, 그리고 기회’에서는 투자의 관점에서 그린테크를 분석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원전, 태양광, 풍력을 중심으로 투자 가능성을 가늠하고, 워런 버핏이 주목한 일본 종합상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종합상사를 분석한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를 집중 조명한 후 그린테크 ETF 투자법도 알아본다.
아직 화석연료보다 에너지 효율이 낮은 그린테크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며, 정부의 지원을 받으려는 의지와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그린테크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려는 기업의 의지가 중요하다. 정부의 정책 방향과 관심 분야를 이해하고 세부 분야의 특징을 파악하면, 그린테크 분야에서 더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하인환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를 졸업하고, SK증권, 메리츠증권을 거쳐 현재 KB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주식시황 애널리스트로 근무하고 있다.
2021년부터 조선일보-FnGuide, 한경비즈니스 베스트 애널리스트, 2022년부터는 매경이코노미 베스트 애널리스트에 선정되었다(주식시황 부문 1위). 매경TV, 한경TV, 머니투데이방송 등 경제방송에 다수 출연한 바 있으며, 대기업과 산업 박람회 등에 연사로
참석하고 있다.
매크로 분석부터 시장 동향은 물론, 산업 투자 전략과 종목 투자 전략까지 제시하는 애널리스트로 정평이 나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_나는 ‘그린테크’라고 부르기로 했다

PART 1
금융시장에서 본 그린테크 투자

그린테크 시장의 3대 주체: 정부, 기업, 가계
금융시장에서 보는 그린테크

PART 2
그린테크, 시대가 요구하는 구조적 전환

효율을 포기하는 구조적 전환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쏘아 올린 공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결과는 탈세계화
탈세계화, 경제구조 재편을 위한 투자의 시대

PART 3
구조적 전환을 위한 정부 정책

정부 정책은 그린테크로의 전환 촉매제
그린테크 투자를 본격화한 미국
유럽의 에너지 자립을 위한 여정
시진핑 중국 주석의 새로운 과제
그 외 국가들의 도시 건설이 갖는 의미
그린테크를 미래전략산업의 하나로 육성시키려는 한국

PART 4
그린테크로의 투자, 그리고 기회

친환경으로의 전환을 완성시킬 기업의 투자
주목해야 할 그린테크 투자 전략: 원전, 태양광, 풍력
종합상사, 친환경으로의 전환 과정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일석삼조의 효과
그린테크 ETF를 선택하는 방법
에필로그_그린테크, 과연 실현 가능할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