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말 이야기

박프로 | e퍼플 | 2023년 10월 1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000원

판매가 5,000원

도서소개

이 글은 경상도말 이바구를 한 번 제대로 해보겠다는 호기에서 출발했다. 결국 밑천이 딸려 3회까지만 달렸다. 4회는 비슷한 주제라 할 수 있는 경상도의 뿌리를 ‘김 씨 시조’ 이바구에서 찾아 봤다. 5회는 경상도와 그닥 상관없는 “사라진 훈민정음 4글자”를, 6회는 우리나라의 ‘영어 역사’ 이바구를 풀었다. 7회는 진짜 뜬금없는 일본인의 영어 발음을 우스갯 이바구로 풀었고, 8회는 남북한의 영어 외래어를 생각해 봤다.

그리고 TMI(Too Much Information)를 남발했다. 정식 이바구 중간 중간에 TMI를 집어넣은 것도 모자라, 아예 TMI를 정식 이바구로 집어 넣었다. 대한민국 좌파의 뿌리는 조선시대 정치 패거리(붕당)중 하나인 ‘노론’이라는 대한민국 우파 일각의 주장이 진짜 갑자기 생각나서 TMI를 만들었다.

9회는 공자의 아버지 이름이 무지개(솔롱고: 한자로 ‘숙량흘’이라 표기)라는 점에 착안해 공자의 아이덴티티를 건드려 봤다. 9회에는 공자가 산동 사람이고, 중국 한족은 산동 사람을 질시하여 “빵즈”(몽둥이)로 비하하는 것, 한국인을 “까오리 빵즈”(고려 거시기)로 욕하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다. “까오리 빵즈”에 대한 이바구가 더 필요하다는 요량으로 정식 TMI를 하나 더 만들었다.

10회는 K-욕 이바구다. 영혼을 갈아넣어 만들었다. 대한민국의 찰진 욕을 마음껏 키보드로 두들겼다. 거침없이 두들기다 보니 겁대가리없이 “찢재명”까지 TMI로 집어 넣었다.

“겁대가리 상실”이 어디까지 갈지 살짝 무서워 서둘러 마무리 짓기로 했다. 사실은 밑천이 떨어져서다. 젊은 세대의 밈과 신조어에 대한 가벼운 이바구, 11회로 마무리 짓는다.

저자소개

비교 언어학과 역사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목차소개

이야기 1---경상도 사투리는 일본말 뿌리?
이야기 2---"니가 가라 하와이!": 경상도말의 성조
이야기 3---"하고싶은 거 다 하는" 경상도 사투리
이야기 4---"김씨는 훈족의 후예?": 경상도의 뿌리
이야기 5---"마블 히어로 마동석": 사라진 4글자 플러스(+)
이야기 6---한국인은 영어를 원래 잘했다!
이야기 7---"빠루 깐추리 구라부": 일본인의 영어발음 이야기
이야기 8---"난닝구로 대동단결"---남북한의 영어 외래어
이야기 9---"공자는 동이족?": 무지개와 K-청결 DNA
TMI---"신라를 사랑했던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 소중화를 추구한 위정자
이야기 10---"좆밥이 씨발년이 됐네!": K-욕 전성시대
TMI---"까오리 빵즈" 이야기
이야기 11---"아조씨 그 잡채": MZ세대의 신조어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