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원전 완역본)

막스 베버 | 문예출판사 | 2023년 10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9,800원

판매가 9,800원

도서소개

근대 자본주의를 이끈 ‘정신’은 무엇인가

근대 유럽 자본주의는 부에 대한 세속적 욕심이 아니라
엄격한 금욕주의와 함께 번성했다!

★독일어 원전 최초 완역본
★근대 사회과학에서 가장 논쟁적인 책
★근대 자본주의의 근본정신을 밝힌 명저
★자본주의 발전 과정을 담은 경제학 필독서
★세계적 석학 앤서니 기든스 해설 수록
★〈뉴욕타임스〉 선정 꼭 읽어야 할 책 100선
★서울대학교 서양 사상 부문 권장 도서 100선
★유튜브 일당백(일생 동안 읽어야 할 백 권의 책) 추천 도서

국내 최초로 독일어 원전 완역본을 출판했던 문예출판사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문예인문클래식’으로 새롭게 재출간했다. 이 책은 자본주의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로서 근대 사회과학에서 가장 유명하고 논쟁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예출판사는 논쟁이 된 베버의 논지를 이해하고 그의 지적 탐구를 따라갈 수 있도록 《종교사회학 논문집》에 실은 베버의 서문 및 영국의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의 해설을 수록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자본주의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분석가인 마르크스의 《자본론》과 함께 자본주의 논쟁의 두 축을 이루는 책으로 비교되곤 한다. 마르크스가 자본주의를 ‘생산력’과 ‘생산 관계’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상업의 발달, 농업 생산력의 증대와 그에 따른 자본의 축적, 잉여 노동자의 증가 등으로 설명했다면, 베버는 자본주의에 걸맞은 ‘자본주의 정신’의 출현을 자본주의 번성의 토대로 이야기한다.

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의 토대를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에서 찾는다. 종교 개혁으로 등장한 프로테스탄트 윤리는 근검절약하며 성실하게 일할 것을 구원의 조건으로 내세웠고, 이는 자본을 소비하거나 낭비하지 않고 축적하거나 계획적으로 재투자를 해야 하는 자본가의 윤리와 맞아떨어졌다. 또한 상업과 같이 이전에는 세속적인 일로 여기던 것들이, 프로테스탄티즘에서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 한 구원을 향한 행위로 인정받았고 이는 자본가가 등장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었다.

또한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 과정을 자신의 사회과학 방법론에 입각하여 일관되게 설명한다. 이를 통해 베버의 대표작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자본주의에 대한 초기 분석의 폭을 더욱 넓혀주었고, 자본주의 정신을 밝힌 경제학 고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저자소개

지은이 | 막스 베버 Max Weber, 1864~1920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태어났으며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슈트라스부르크대학교, 베를린대학교, 괴팅겐대학교에서 법학, 경제학, 역사학, 철학 등을 공부했다. 1889년 베를린대학교에서 ‘중세 이탈리아 상사(商社)’에 대한 논문으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891년에는 고대 로마 농업사에 관한 연구로 독일 대학교수 자격을 취득했다. 1894년에 프라이부르크대학교의 경제학 및 재정학 정교수로 초빙되었고, 1897년에는 하이델베르크대학교의 경제학 및 재정학 정교수로 초빙되었다. 1903년 10월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물러나 명예교수가 되었고 1904년 베르너 좀바르트, 에드가 야페와 함께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저널》의 공동 편집인이 되었다. 독일 사회학회가 탄생하는 데 ‘산파’ 역할을 했으며, 1919년 뮌헨대학교의 사회과학, 경제사 및 경제학 정교수로 초빙되었다. 1920년 6월 14일, 급작스러운 폐렴으로 56세에 세상을 떠났다. 베버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하며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으로 법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종교학, 역사학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예리한 현실감각으로 독일 사회와 정치를 비판하고 근대화에 힘썼다. 베버의 업적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베버의 행위론이나 관료제론, 종교사회학적 연구는 마르크스 이론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에도 그 의의가 있다.

목차소개

옮긴이의 말
서문

1부 문제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 개념과 탐구의 과제

2부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 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해설_앤서니 기든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