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는 왜 중요할까요?

이인희 | 어린이나무생각 | 2023년 10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1,040원

판매가 11,040원

도서소개

미디어 홍수 속에서 길을 잃지 않는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미디어란 무엇일까?
미디어는 어떻게 세상을 바꿀까?
우리는 미디어를 바르게 가꿀 수 있을까?

미디어 없이 살 수 있는 사람, 손!?
친구들과 대화하는 SNS 메신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드는 모바일 게임, 숙제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인터넷 검색, 교통 정보를 빠르게 알려 주는 라디오 방송, 주소만 입력하면 길을 찾아 주는 내비게이션…….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이어 주는 이 모든 것들이 다 미디어예요. 미디어 없는 생활은 상상도 하기 힘들지요. 그렇기에 우리는 대부분 무방비 상태에서 미디어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거짓을 진실로 받아들이거나, 광고에 현혹해 상품을 구매하고, 잘못된 여론몰이로 소중한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게 되는 일도 일어나게 됩니다. 미디어의 특성을 잘 모른다면 누구나 빠지기 쉬운 함정 같은 일들입니다. 그만큼 미디어의 힘은 크고 무섭습니다. 미디어에 대한 판단 기준 없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이 위험한 이유입니다.

내가 주인이 되는 미디어 소비, 미디어 생활
우리는 미디어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미디어는 왜 중요할까요?》는 무방비 상태에서 무차별적으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어린이들이 어떻게 올바른 미디어를 선택하고, 현명하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책입니다.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인 저자는 미디어의 역사는 물론이고, 미디어가 세상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미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누구인지, 미디어가 가져야 할 사명감은 무엇인지, 왜 미디어가 중요한지, 미디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미디어를 현명하고 슬기롭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미디어가 우리에게 즐겁고 편리한 도구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우리를 둘러싼 거대한 미디어에 휘둘리지 않고, 미디어를 편리한 도구로 쓰는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미디어의 상업적인 이용이나 독점, 왜곡에 대해 문제라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자녀들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어야 할지 고민스러웠던 부모와 선생님들 그리고 미래의 미디어를 바르게 가꿔 나갈 어린이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 교과 과정
3-1 사회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5-2 국어>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5학년 도덕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6-2 국어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저자소개

저자 : 이인희
경희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볼 주립대학교와 럿거스대학교에서 정보방송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에서 뉴미디어와 방송영상 분야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현대 사회와 미디어》(공저) 《디지털 영상편집기법》 《정보화 시대의 방송교육》(공저) 《네트워크 트렌드》(공저)가 있고,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뉴미디어 올드 뉴스-디지털 시대의 언론과 민주주의》 《뉴스의 역사》(공역) 《방송보도실무》(공역)가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둘러싸여 지내는 어린이들이 현명하고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러스트 : 박종호
2000년 동아·LG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여섯 번째 손가락 이야기》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이슬람의 모든 것》 《만화 바로 보는 세계사》 《생방송 한국사》 《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만화 한국사》 《Hello! MY JOB》 《아빠 어릴 적에》 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목차소개

머리말_ 미디어를 올바로 보는 눈을 길러 보세요!

1장_ 미디어는 왜 생겨났을까요?
2장_ 왜 사람들은 미디어를 사용할까요?
3장_ 미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4장_ 미디어는 언제나 옳을까요?
5장_ 미디어는 어떤 책임을 가져야 할까요?
6장_ 미디어를 올바로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