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교육

교사 연구자들이 들려주는 연구와 실천 기반

이동국, 이은상, 이봉규, 김성종, 강동우, 김두일, 이은주 | 테크빌교육 | 2023년 10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AI·에듀테크!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기대!
그러나 교실수업은 아직 변하지 않았다

기대만큼 신통하지 않은 AI·에듀테크,
교실 활용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실질적 방안은?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AI·에듀테크!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기대! 그러나 선생님의 수업과 학교현장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오히려 너무 많은 AI·에듀테크 중 무엇을 선택할지 몰라 방황하거나 상업적으로 개발된 AI·에듀테크를 교실 수업에 억지로 끼워 넣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학교 현실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나아가 세상의 변화에 발맞춰 AI·에듀테크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교육의 질 자체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동반자’로 보며 더 나은 길을 제안한다. 저자들은 모두 교사 연구자로서 수년간 다양한 교육 연구와 실천을 해왔으며,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AI·에듀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연구하였다. 교사와 인공지능의 협업을 전제로 교사 역량과 개별화 수업 설계 원리,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실행과 성찰,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가능성, 그리고 교육정책 등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
단기적인 성과에 치중한 나머지 교실 현장에 무분별하게 도입된 AI·에듀테크가 교사와 학생에게 실망감만 안겨주는 일이 없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데 명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자소개

이동국 _충북 청운중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박사(교육공학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 프로젝트 학습, AI·에듀테크이다.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개별화 맞춤형 교육, 미래교육에서 메타버스 활용,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등을 연구하고 있다.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공저),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과 학습공동체 이야기』(공저) 등의 도서와 논문을 다수 집필하였다.

이은상 _서울성동광진교육지원청 장학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연구자. 교육학 박사(교육공학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학교), 교사역량 개발, 수업·평가 설계이다. 연구자이자 실천가로서의 선생님들과 교사학습공동체를 지원하고 있다. 『협력적 수업 설계 가이드』, 『세상을 바꾸는 수업: 체인지메이커 교육』, 『교사, 평가에 질문하다』(공저),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공저), 『대한민국 1호 미래학교』(공저) 등의 도서와 논문을 다수 집필하였다.

이봉규 _충북 증평여자중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박사(교육공학 전공)를 수료하였으며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 AI·에듀테크, 개별화 교육이다.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AI 학습 시스템 활용 개별화 수업, AI·에듀테크 활용 양상 등을 연구하고 있다.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미래창의교육 콘텐츠 개발』, 『국가수준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문항 개발』,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연구』 등의 연구와 자문에 참여하였다.

김성종 _경기도 오산 광성초등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박사(교육공학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교수설계, 에듀테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이다. 상황학습 이론과 메타버스·AI의 활용, 교육공학 이론을 적용한 수업 연구·실천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다. 『스크래치 인터랙티브 아트』(공저) 등의 도서를 집필하였다.

강동우 _서울공연초등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석사(정보통신교육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데이터 분석, AI·에듀테크, 뇌과학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자 지원, 뇌과학과 교육 심리, 인공지능 기반 융합교육,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등을 연구하고 있다.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사의 역할』(공저) 등의 도서를 집필하였다.

김두일 _서울 한영중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석사(교육공학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프로젝트 수업 및 설계, 디지털 시민성, 에듀테크, 디지털 교과서, 인공지능(AI), 유니버셜 수업이다. 다양한 상호작용을 최적화하여 모두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만족을 이끄는 좋은 수업(VIOLET)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은주 _서울 오류중학교 교사이자 미래교육공감연구소의 교사 연구자. 교육학 석사(AI융합교육 전공)로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 AI·에듀테크, 기초학력이다. 에듀테크 활용 피드백, AI 기반 기초학력 지원,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등을 연구하고 있다. 『대한민국 1호 미래학교』(공저) 등의 도서를 집필하였다.

목차소개

저자 서문

Part 1.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교육의 대전환
1.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변화
2.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관한 인식 및 현황
3.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4. 인공지능 활용 개별화 수업설계 원리
5.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

Part 2. 인공지능 활용 교육 실행과 성찰
1.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똑똑! 수학탐험대’ 활용 수업
2. 인공지능과 생태교육이 만나는 ‘ECO With AI’ 프로젝트 수업
3. 리딩 프로그레스를 활용한 소통형 읽기 수업과 평가
4. 비토미 AI를 활용한 핵심 내용 요약 수업

Part 3. 챗GPT와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1.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적 상상
2.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 아이디어
3. 생성형 인공지능을 둘러싼 교사들의 생생 TALK

Part 4.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정책
1. 학교 인프라 개선
2. 교육 주체의 역량 개발
3. 교육 지원 체제 마련
4. 연구 개발 체제 구축

부록 -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교원연수 모듈
주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