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버핏이 인정한 유일한 버핏 책

워런 버핏, 로렌스 커닝햄 | 에프엔미디어 | 2022년 08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2,000원

전자책 정가 19,500원

판매가 19,500원

도서소개

“‘앎’에 대한 통찰로 가득 찬 보물 창고”투자뿐 아니라 경영과 삶의 지혜까지, 투자자를 위한 영원한 ‘마스터클래스’

1979년부터 2021년(2022년 발표)까지 43년간 워런 버핏이 직접 공들여 쓴 주주 서한을 일반 투자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해 한 권에 담았다. 버핏이 인정한 ‘버핏 전문가’ 로렌스 커닝햄이 방대한 분량의 주주 서한을 10개 주제로 나눠 재구성했고, 투자서 전문 이건 번역가가 국내 투자자의 눈높이에 맞춰 다시 엮고 옮겼다.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버핏의 지적 체계와 ‘장대한 버핏 유니버스’를 질서 있고 명쾌하게 정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원서명 The Essays of Warren Buffett)은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1998년, 2000년)에서 자신의 철학을 대변하는 최고의 책이라고 공식 추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1997년 초판 출간 이후 개정 증보를 거듭해왔고 켈로그, 컬럼비아 등 유수 경영대학원의 교재로 쓰이는 등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워런 버핏은 이 책을 통해 건전한 기업 운영의 기본 원칙, 경영자 선정과 투자, 기업 평가, 재무 정보 활용 등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준다. 이 책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의 철학과 투자법을 익히려는 투자자에게 ‘영원한 마스터클래스’이자 기업 경영자와 일반 독자에게도 폭넓은 관점의 풍부한 지혜를 제공한다는 데 이론이 없다.

저자소개

워런 버핏 (Warren E. Buffett,본명 : Warren Edward Buffett)
1930년 오마하 출생. 기업가이자 투자가이며 자선사업가로서,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린다. 버크셔 해서웨이 CEO 겸 회장이자 최대 주주. 2017년 8월 현재 재산 811억 달러(약 88조 원)를 보유한 세계 4위 부자로서, 세계 최고의 투자가로 꼽힌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벤저민 그레이엄으로부터 가치투자를 배워 최고의 투자가로 성장한다. 찰리 멍거와 함께 버핏 투자조합을 설립하여 직물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했고, 이 회사를 시가총액 기준 미국 7위의 거대 복합기업 지주회사로 키웠다. 버크셔는 1주의 가격이 2017년 11월 현재 약 27만 달러(약 3억 원)에 이른다. 버핏은 세계적인 거부인데도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산의 99%를 기부하기로 약정했다.
버크셔 주가는 1965년 초부터 2016년 말까지 52년 동안 연 20.8% 상승하여, 누적수익률 1,972,595%를 기록했다. 1965년 초 버크셔에 1달러를 투자했다면, 2016년 말에는 1만 9,726달러가 되었다. 같은 기간 S&P500에 1달러를 투자했다면, 127달러가 되었다.
버핏이 매년 연차보고서에 쓰는 주주 서한(http://berkshirehathaway.com/letters/letters.html)은 세계 투자자들의 필독서로 꼽히고 있으며, 자본가들의 축제로 불리는 버크셔 주주총회에는 버핏의 말을 들으려는 주주들이 세계 곳곳에서 수 만 명이나 몰려든다. 2016년 처음 시작한 주주총회 인터넷 생방송(http://finance.yahoo.com/brklivestream)은 실시간 순방문자 수가 110만을 기록했고, 이후 재생 건수가 1,150만에 이르렀다.
버핏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 공개하는 주된 경로는 버크셔 연차보고서의 주주 서한과 버크셔 주주총회이며, 이러한 버핏의 글이나 말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대표적인 책으로는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과 《워런 버핏 바이블》이 꼽힌다.

로렌스 커닝햄 (Lawrence A. Cunningham)
조지워싱턴 대학교 법학 교수. 기업 문화 및 거버넌스 분야의 전문가이자 가치투자의 권위자이다. 워런 버핏을 오랫동안 연구해왔기 때문에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들과 워런 버핏의 추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경영 및 법률 관련 다양한 주제를 다룬 그의 글은〈뉴욕타임스〉,〈파이낸셜타임스〉등 유명 언론뿐만 아니라 유명 대학 학술지에도 자주 나온다. 집필한 책으로는《버크셔 해서웨이》,《그레이엄처럼 생각하고, 버펫처럼 투자하라》등 다수가 있고, 엮은 책으로는《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등이 있다.

역 : 이건
투자서 번역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 유학했다. 장기신용은행에서 주식 펀드매니저, 국제 채권 딜러 등을 담당했고 삼성증권과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에서 일했다. 영국 IBJ 인터내셔널에서 국제 채권 딜러 직무 훈련을 받았고 영국에서 국제 증권 딜러 자격을 취득했다. 지은 책으로 《찰리 멍거 바이블》(공저) 《워런 버핏 바이블 2021》(공저) 《대한민국 1%가 되는 투자의 기술》이 있다. 옮긴 책으로 《집중투자의 정석》(공역) 《가장 사업처럼 하는 투자 주주행동주의》(공역)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공역) 《워런 버핏 바이블》 《워런 버핏 라이브》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3판· 6판) 《월가의 영웅》 등 60여 권이 있다.

목차소개

추천사 | 오리지널의 힘 _ 최준철
추천사 | 왜 버핏인가 _ 홍진채
엮은이 서문
서언. 소유주 관련 사업 원칙

1장. 기업 지배구조
A. 완전하고 공정한 공시
B. 이사회와 경영자
C. 공장 폐쇄의 고뇌
D. 공익기업과 사회계약
E. 주주 중심의 기업 자선활동
F. 경영자 보상에 대한 원칙
G. 돈을 잃을지언정 평판을 잃어서는 안 된다
H. 주인의식 투철한 기업문화

2장. 투자
A.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
B. 미스터 마켓
C. 차익거래의 조건
D. 효율적 시장 이론에 대한 반박
E. ‘가치투자’는 군더더기 용어
F. 현명한 투자
G. 담배꽁초 투자와 제도적 관행
H. 부채는 위험하다

3장. 주식의 대안
A. 가장 탁월한 투자 유형
B. 정크본드와 단검의 비유
C. 제로쿠폰채권과 스키 마스크를 쓴 강도
D. 우선주 투자
E. 파생상품에 대하여
F. 재정적자는 괜찮지만 경상수지적자는 곤란하다
G. 집은 구입하는 게 아니라 보유하는 것
H. 멋진 합작투자

4장. 주식
A. 결국 인덱스펀드가 승리한다
B. 회사에 적합한 주주
C. 주식분할과 보이지 않는 발
D. 버크셔 B주 발행
E. 자사주 매입의 조건
F. 배당과 자본배분

5장. 기업 인수
A. 비싼 가격을 치르는 나쁜 동기
B. 합리적인 자사주 매입과 그린메일
C. 차입매수의 허와 실
D. 건전한 인수 정책
E. 윈윈하는 기업 매각
F. 버크셔의 인수 강점

6장. 가치 평가
A. 이솝과 비효율적 숲 이론
B. 내재가치, 장부가치, 시장가격에 대하여
C. 보고이익과 포괄이익
D. 경제적 영업권과 회계적 영업권
E. 주주 이익과 현금흐름 오류
F. 옵션을 평가하는 방법

7장. 회계
A. US스틸에 관한 풍자
B. 기준 설정의 어려움
C. 감사하지 못하는 감사위원회
D. 경영자의 숫자놀이
E. 연금 추정치와 퇴직자 복지
F. 순이익은 의미 없다
G. 회계의 맹점

8장. 세금
A. 법인세는 누가 떠안는가
B. 세금이 이익에 미치는 영향

9장. 역사
A. 미국의 기적
B. 생산성이 번영을 이끈다
C. 미국이 망하는 쪽에 돈을 걸지 말 것

10장. 맺는말
A. 버크셔의 기업 문화
B. 찰리 멍거가 말하는 ‘버크셔 시스템’
C. 므두셀라의 기록
각 장의 요약(로렌스 커닝햄)
1. 기업 지배구조
2. 투자
3. 주식의 대안
4. 주식
5. 기업 인수
6. 가치 평가
7. 회계
8. 세금
9. 역사
10. 맺는말

자료 | 버크셔와 S&P500의 실적 비교
편역자 후기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