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바리 부인

귀스타브 플로베르 | 살림출판사 | 2023년 07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금단의 사랑으로도 채워지지 않은 갈망
무엇이 보바리 부인을 이토록 불행하게 만들었는가

19세기 프랑스 문단에서 먼저 주류로 자리 잡은 낭만주의는 자기도 모르게 찾아오는 애수와 우울, 애절한 사랑, 이국 취향적인 꿈들을 노래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러나 나중에는 현실을 외면하고 무작정 탈출하고 일탈만 꿈꾸게 한다는 조롱 섞인 비판을 받게 된다. 플로베르가 낭만주의에 반기를 들고 『보바리 부인』을 쓰게 된 시기가 그때였다.
주인공 엠마는 ‘병든 낭만주의’에 물든 사람을 대표한다. 그녀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을 묶어두는 덫처럼 생각한다. 그녀는 소설 속에서 읽은 공주와 기사, 애절한 사랑 같은 사건이 찾아오길 꿈꾼다. 그리고 평온한 결혼 생활 대신 젊고 화려한 남성과의 일탈로 일상에 싫증이 난 자신을 달랜다. 그 망상과 허영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를 파멸로 이끌어간다는 사실조차 모른 채 말이다.
즉 『보바리 부인』의 표면적인 이야기는 시골 의사와 결혼한, 허영심에 찬 부인이 불륜을 저지르고 파멸에 이르는 이야기다. 그 이야기를 통해 플로베르가 전하는 메시지는 너무나 자명하다. 현실도피에 불과한 낭만은 독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플로베르는 “보바리 부인, 그건 바로 나다”라는 말을 던지며 한층 더 깊은 질문으로 독자를 이끈다.
『보바리 부인』을 읽고 헛된 꿈보다는 현실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다. 엠마처럼 되지 않도록 경계하며 살아야 한다고 결심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결심하는 순간 다른 생각이 들 것이다. 정말로 꿈과 이상이 없는 삶을 살 수 있는가? 엠마 같은 사람이 되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엠마가 꿈꾸던 것 같은 이상을 완전히 배제하고 살 수도 없다. 현실을 직시하려는 용기도, 꿈을 간직하고 싶은 바람도, 꿈을 짓밟힌 고통도 모두 우리의 모습이다. 현실과 꿈 사이의 갈등은 영원히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과제가 아닐까. 인간 내면을 파헤친 고전 중의 고전 『보바리 부인』은 지금도 이렇게 우리 삶에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저자소개

귀스타브 플로베르
귀스타브 플로베르는 프랑스 서북부에 있는 루앙에서 1821년에 시립병원 외과 과장이었던 아실 플로베르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1840년 파리대학의 법학부에 들어가지만 어렸을 때부터 문학에 심취했던 그는 법률 공부를 등한시하고 막심 뒤 캉, 빅토르 위고와 같은 문인들과 교류하면서 지냈다. 재학 중 간질 발작을 겪은 이후, 그는 1844년 루앙 근처의 크루아세라는 마을로 내려가 소설 집필에 몰두했다.
그는 1846년부터 집필한 희곡 『성(聖) 앙투안의 유혹』을 1849년에 완성했다. 그러나 주변 문인들로부터 그런 서정주의 작품 말고 발자크처럼 사실주의 작품을 써보라고 충고를 받았고, 그래서 쓰기 시작한 작품이 『보바리 부인』이다. 『보바리 부인』은 발표하자마자 대성공을 거두지만 풍속 위반이라는 혐의로 경범 재판을 받게 됐다. 세나르라는 뛰어난 변호사의 도움도 받았지만 플로베르는 자기 작품이 낭만주의 작품과 어떻게 다른지 직접 변론해 무죄 판결을 받아내는데, 이 일로 더욱 큰 명성을 얻게 됐다. 이후 그는 『살람보』 『감정 교육』 『세 가지 이야기』 등의 중요 작품들을 발표하며 사실주의의 거두로서 지위를 공고히 했다. 그러다 1880년 그 전해에 빙판에서 넘어져 입은 골절상 때문에 병상에 누워 있다가 세상을 떠났다.

역자소개

진형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 석사・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익대학교 문과대학장, 세계상상력센터 한국 지회장, 한국상상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문학평론가이자 불문학자 그리고 한국 문학번역원 원장으로서 한국이 주빈국이던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을 성공적으로 주관하며 한국문학과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이런 활동의 연장선에서 ‘생각하는 힘: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시리즈를 기획하여 출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제1부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2부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
제8장
제9장
제3부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
제8장
제9장

『보바리 부인』을 찾아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