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관리를 위한 안내서

최중석 | 좋은땅 | 2023년 08월 1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누구를 위한 안내서인가?”

사회적경제란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혁신 추구 등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민주적인 의사 결정, 협동과 연대 등의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개별 경제주체 간의 사회(공동체)(적), 경제적 및 환경적 가치 창출과 영향 확산 행위 및 그에 따르는 관계의 총체”를 말한다. 그리고 “사회적경제 활동을 영위하는 조직이 사회적 과정과 사회적 목적 달성을 조직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경영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영향을 확산하는 개별 경제주체”를 ‘사회적경제 기업’이라고 부른다.

본 안내서는 이처럼 기존 혹은 신규 사회적경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그러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하지는 않지만, 이를 추구하는 다양한 형태 및 기관(업)의 사회적경제 사업 및 활동을 계획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서문〉 중에서

저자소개

저자는 한국사회에서 사회적경제가 상업적 기업의 경제개념 혹은 경영전략을 피상적으로 복제하여 사용하거나 정책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치부되기보다는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혁신을 달성하는 일, 아울러 지속 가능한 사회운동으로써 정착되어야 한다는 데 문제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사회적경제의 본질에 충실한 원리의 탐구와 구성요소별 전략을 개발하고 사회문제 해결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목차소개

-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