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관리의 과학적 근거

이창배 | 지을 | 2023년 07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500원

전자책 정가 11,500원

판매가 11,500원

도서소개

㈔한국산림과학회 소속 산불 및 산림과학 전문가 20인이 모여 산불과 관련된 논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발간한 책이다. 이를 위해 1부에서는 산불의 역사와 국내외 주요 산불의 발생 현황과 피해 규모,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산불 발생 예측 연구결과를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숲가꾸기가 산불 피해 저감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고 산불피해지 복원 방법과 방향을 소개했다. 또한 산불 진화 방법과 기술, 산불과 일반 화재의 차이를 통해 산불 업무의 특수성을 고찰했다. 3부에서는 소나무림 등 우리나라 산림의 특성과 정책을 바탕으로 통합적 산불 관리의 필요성과 남은 과제를 제시했다.

저자소개

저 : 이창배
서울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충남대학교에서 산림생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9년부터 국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산림 생물다양성 분포 패턴과 제어인자 그리고 생물다양성과 탄소 흡수 기능을 동시에 증진시키기 위한 산림관리기술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산불에 대한 세간의 오해와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잘못된 정보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객관적 사실을 제공하고 산불의 역사,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산불 연구와 정책 방향에 기여하기를 바라며 이 책을 기획했다.

저 : 강원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연구사. 경상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 재직하고 있으며, 산불피해지 복원 프로세스(계획/실행/모니터링)에 필요한 요소 기술 및 복원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공복구와 자연복원지의 생태계 변화를 서술하고, 적절한 산불 피해지 복원 방법과 피해목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저 : 권춘근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사. 한중대학교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하고, 강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불 진화 기술 개발과 산불 원인 조사·감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일반 화재와 산불을 비교하고 국가별 산불 관리 조직을 설명하여 산불 관리 체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저 : 김성용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사. 공주대학교에서 산림과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환경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4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재직하며 산불 행동 기작을 구명하고 산불 확산 예측 알고리즘과 연료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외 산불 연료 모델을 소개하고 확산 예측과 예보 시스템에서 연료 모델의 중요성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저 : 김은숙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연구사. 서울대학교에서 환경계획학을 전공하고 산림생태계시스템 모형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소나무림 보전·관리 연구와 기후변화가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및 적응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소나무림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소개하고 소나무림과 산불 관리 양립방안을 제안하였다.

저 : 노남진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부 교수. 고려대학교에서 산림자원환경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생태학 석사, 환경생태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21년부터 강원대학교에서 기후변화와 산림시업에 따른 산림생태계 물질순환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숲가꾸기 현황과 숲가꾸기로 인한 산불 저감 효과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저 : 류주열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원. 경기대학교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광운대학교에서 재난안전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산림연료 처리(처방화입)에 의한 산불 위험 저감 연구를 하고 있다. 2021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불 진화 효율 증대를 위한 산불 지연제, 압축 에어로졸, 드론 소화탄 등의 지상 진화 전략, 진화 약제 및 진화 장비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외 산불 진화 체계를 비교하고, 산불 진화 현장의 첨단기술을 소개하였다.

저 : 박병배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미국 뉴욕주립대학교(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llege of Environmental Science and Forestry)에서 생태계관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4년부터 충남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위한 다양한 산림생태계별 물질순환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 연료 관리, 즉 산불을 방지하기 위한 숲가꾸기의 당위성을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박주원
경북대학교 산림과학·조경학부 임학 전공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미국 워싱턴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산림자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부터 경북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GIS/RS와 같은 첨단 원격탐사기술 등을 산림경영 분야에 접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 대형 산불을 소개하고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설명하였다.

저 : 서경원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관. 고려대학교에서 환경생태공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9년부터 국립산림산림과학원에서 산불 예방 및 통합적 산불 관리 체계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이 생태계와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안영상
전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교수. 전남대학교에서 임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일본 홋카이도대학교(Hokkaido University)에서 산림보전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1년부터 전남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친환경 산림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이용을 위한 기술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피해지 복원 및 피해목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우수영
서울대학교에서 임학을 전공,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워싱턴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식물생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스트레스 환경에서 수목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 수목과 식물생리학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의 역사와 종류를 소개하고 산불 관리를 위한 제언을 정리하였다. 또한 한국산림과학회 25대 회장으로 책의 기획과 집필 활동을 지원하였다.

저 : 이선주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원. 공주대학교에서 산림과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경영학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20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불 피해저감 숲 관리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 연료를 소개하고 산불 피해 저감 숲 관리의 효과를 설명하였다.

저 : 이예은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 연구사. 순천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9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불 연소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이 자연생태계와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외 사례를 정리하고 서술하였다.

저 : 임주훈
(사)한국산림복원협회 회장. 고려대학교에서 임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와 농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년까지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림 복원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019년부터 ㈔한국산림복원협회에서 산불피해지 등 산림훼손지의 산림복원기법 및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이 책에서는 소나무와 인간의 공생, 그리고 산불 관리와의 양립에 대해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장미나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산불연구실 실장. 공주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년부터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에 재직하고 있으며, 산불 위험지와 피해지를 조사하여 산불 방지 장기대책수립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 정책의 흐름과 산불 예방·대응·진화 정책과 추진전략,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까지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채희문
강원대학교 산림보호학과 교수. 강원대학교에서 산림과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환경보호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부터 강원대학교에 재직하고 있으며, 산불 최소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산불 행동과 원인, 그리고 산불이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외 산불 발생과 예방·진화 동향을 총괄하여 서술하였다.

저 : 한시호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 연구원. 충남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환경자원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22년부터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에서 지속가능한 산림생태계 관리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 숲가꾸기 현황과 기술을 정리하고 서술하였다.

저 : 이해인
국민대학교 기후기술융합학과 박사 과정. 국민대학교에서 임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림자원학 석사 학위를 받고, 2022년부터 기후기술융합학과에서 산림의 생물다양성과 탄소 흡수 기능 간의 연계성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산불 진화 기술을 정리하고 서술하였다.

저 : 한송희
강원대학교 산림보호학과 연구원. 강원대학교에서 산림환경보호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산불 조심기간 산림 연료 수분 함량과 기상인자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불 발생과 예방·진화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정리하고 서술하였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1부 산불의 발생과 피해
1장 역사 속의 산불
1. 태초의 불 2. 산불 연대기 3. 한국의 산불

2장 산불의 정의와 종류
1. 산불 2. 산불의 종류 3. 산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3장 기후변화와 산불
1. 국내 산불 2. 국외 산불

4장. 산불의 영향과 피해
1. 자연생태계 2. 인간 3. 대형 산불 피해

2부 산불 피해 방지와 복원
1장 숲가꾸기와 산불 연료 관리
1. 숲가꾸기 2. 산불 연료 3. 산불 피해를 줄이는 숲가꾸기
4. 국내외 숲가꾸기 연구 동향

2장. 산불 진화와 관리 조직
1. 산불 진화 2. 산불 관리 조직

3장. 산불피해지 복원과 피해목 활용
1. 산림 훼손과 복원 2. 산불피해지 복원 3. 산불 피해목 활용

3부 산불의 과거와 현재, 미래
1장 산불과 소나무
1. 소나무의 과거, 현재, 미래 2. 산불 발생과 소나무

2장. 산불과 산림 정책
1. 산불 정책의 흐름 2. 산불 예방 정책 추진전략 3. 산불 대응·진화 정책 추진전략 4. 산불 정책이 발전 방향

3장. 산불 관리를 위한 제언

나가는 글 | 미주 | 참고문헌 | 저자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