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취임사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20대 윤석열 대통령까지

정현규 | 예중 | 2023년 08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지난 1948년 7월 24일 초대 이승만 대통령 취임 이래 여러 정치적 격변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탄생한 역대 대통령 취임사(就任辭)는 대한민국의 시대적 정치적 산물이자, 대통령 한 개인의 메시지 차원을 넘어 한 시대를 마감하고 새 시대가 열렸음을 알리는 장엄한 역사적 대서사시이며, 이러한 역대 대통령 취임사에는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와 대통령의 정치 철학, 국내외 제반 상황 등을 고려한 새 정부의 국정 방향과 비전이 담겨 있으며, 우리나라를 이끌어가는 이정표 역할을 하여 왔다. 또한 취임사는 당대 최고의 문사(文士)들이 머리를 맞대고 쓴 명문(名文)이기도 하다.

그간 시중에는 조금씩 오류가 있는 대통령 취임사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국회도서관, 대통령기록관 등의 소장자료와 영상 등을 토대로 면밀히 비교 검토하여 우리나라 현대사의 발자취인 이 역대 대통령 취임사를 ‘원본에 가깝게’ 복원해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냄으로써, 이 귀중한 사료(史料)인 역대 대통령 취임사를 통해 우리 현대사의 큰 흐름과 역대 정부가 지향하고자 했던 국정 방향을 살펴보고, 또 쉽게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장(場)이 처음 마련되었다. 아울러 여기에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각 대통령 취임사 뒤에는 해당 정부가 지향하는 국정방향과 비전, 그리고 '국정지표'를 첨부하여 우리나라 정치사의 큰 흐름을 재조명할 수 있도록 엮었다.

저자소개

엮은이 정현규

경남 합천 출신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1981년 7급 공채로 공직에 입문해 행정안전부 의정담당관, 울산광역시 지역협력관, 비상대비정책과장, 이북5도 사무국장과 소방방재청 운영지원과장 등을 역임한 후 일반직고위공무원으로 명예퇴직하였다.

재직 중에 국가의전을 담당하는 옛 총무처 의정국과 현 행정안전부 의정관실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역대 대통령취임식, 국경일 경축행사, 대통령 해외순방 및 국빈방한 환영식, 국민장(國民葬) 등 수 백건의 중요한 국가적 행사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였으며, 특히 제13대 노태우 대통령부터 제17대 이명박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거행된 다섯 차례 대통령취임식 준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 특이한 경력도 갖고 있다.
그래서 한때 언론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의전의 ‘산증인’ 또는 ‘의전 베테랑’으로 불리기도 했다.
퇴직 후 우리나라 현대사의 중요한 사료(史料)인 역대 대통령 취임사가 제대로 통합 관리되지 않고, 또 오류도 많다는 사실을 알고서, 대통령기록관. 국회도서관 등의 소장 자료와 K-TV 영상 등을 통해 ‘원본에 가깝게’ 복원해 온전한 역사적 기록으로 남기는 한편, 취임사에서 밝힌 역대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비전을 누구나 알기 쉽도록 요약 정리하였다.
현재는 의전분야 전문가 모임인 ‘현대의전연구소’ 소장으로 의전과 행사에 관한 강의와 저술 활동을 하며, daum카페 ‘정현규의 의전 사랑방(cafe.daum.net/protocolkorea)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
이제 통일한국의 상징을 준비할 때다(2003. 도서출판 삶과꿈)
글로벌시대의 의전행사 성공전략(2009. 도서출판 창보)
현대 의전의 이해와 전략(2012. 성심출판사)
내 고향 삼산 고을(2016. 성심출판사)
국가 의전으로 다시 보는 대한민국 현대사(2018. 박문사, 대표 집필)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사(史)(2022. 박문사, 대표 집필)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취임사(辭)(2023. 도서출판 예중)

<연락처>
junghkkr@hanmail.net, 010-8534-4059

목차소개

-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도표 및 화보)
- 머리말
- 초대 이승만 대통령 취임사
- 제2대 이승만 대통령 취임 및 광복절 기념사
- 제3대 이승만 대통령 취임 및 광복절 기념사
- 제4대 윤보선 대통령 취임 인사말
- 제5~9대 박정희 대통령 취임사
- 제10대 최규하 대통령 취임사
- 제11~12대 전두환 대통령 취임사
- 제13대 노태우 대통령 취임사
- 제14대 김영삼 대통령 취임사
-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사
- 제16대 노무현 대통령 취임사
- 제17대 이명박 대통령 취임사
-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취임사
-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국민께 드리는 말씀
-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사
- 〈부록〉 대한민국정부수립 국민축하식 이승만 대통령 기념사
- 〈참고문헌 및 자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