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4

남성현 교수님이 들려주는 해양 과학 이야기

남성현, 김연희 | 아울북 | 2023년 07월 1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위기의 지구, 바다에서 희망을 찾는다!
남성현 교수님이 들려주는 해양 과학 이야기



◎ 도서 소개

지식이 꿈으로 이어지는
단 한 번의 특별한 교양 수업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학문의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내가 언제 행복한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한 10대에게 각 분야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과 진솔한 고민을 전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이 더 큰 배움의 세계로 나아가고, 보다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인류 공존의 지혜를 바다에서 찾는 해양학자,
남성현 교수님과 함께하는 네 번째 시간
〈남성현 교수님이 들려주는 해양 과학 이야기〉는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의 네 번째 권으로, 배를 타고 거친 바다와 싸우며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는 해양학자 남성현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그리고 바다 오염까지 알기 쉽게 다룹니다.
더불어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바다를 소개하며, 기후 위기의 해결책을 찾습니다.




◎ 책 속으로

나 같은 지구 과학자들은 지구 또는 기후의 변화에 아주 민감해. 언제나 지구의 대기, 땅, 바다 같은 것들을 연구하고 있으니까 지구에 생긴 작은 변화들도 금방 알 수 있거든. 아, 지구 과학자가 뭐 하는 사람이냐고? 생명이 있는 것들을 연구하는 생물학자나 물질의 조성이나 구조를 연구하는 화학자,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는 물리학자처럼 ‘지구’를 연구하는 과학자가 지구 과학자야.
- 17쪽 중에서-

바다는 기후에 반응할 뿐 아니라 기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기후 조절자’야. 그러니 앞으로도 인류가 무사히 생존하려면 바다에 대해 잘 알아야 해.
-33쪽 중에서-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의 온도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는 거야. 어쩌면 지구는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여러 가지 기후변화를 통해 인간들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는 건지도 몰라.
-47쪽 중에서-

바다는 기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기후에 다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후 조절자’ 역할을 해. 물은 땅에 비해 천천히 데워지고 천천히 식거든. 그러니 엄청난 양의 바닷물 온도를 높이려면 정말 엄청난 열이 필요하겠지. 그 덕분에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생긴 어마어마하게 많은 양의 열을 바다가 거의 흡수할 수 있었지. 그동안 바다는 기후 변화를 늦춰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던 거야. 물론 지금도 하고 있고 말이야
- 101쪽 중에서-

나는 진정한 21세기는 2020년 코로나19와 함께 찾아왔다고 생각해.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보았듯이 우리는 더 이상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해서는 안 돼. 이제부터는 지구와 인류가 함께 공존하는 법을 찾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환경과 생태가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라는 것을 깨달아야 해.
- 141쪽 중에서-

우리 해양학자들은 오늘도 우리 앞에 닥친 지구 환경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내일을 열어 가고자 하는 뜻 있는 지구인들을 기다리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바다로 나아가려 노력하고 있어. 여러분도 나와 함께 이 배에 타 보지 않을래?
- 149쪽 중에서-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남성현
약력: 인류 공존의 지혜를 바다에서 찾는 해양과학자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에서 해양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물리해양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간과 지구가 공존할 수 있는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해양관측 중심의 자연과학 연구와 교육을 진행 중이다.
국방과학연구소 제 6기술연구본부에서 해군을 위한 해양연구를, 미국 스크립스(Scripps) 해양연구소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기후와 해양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바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끌어내어 오늘의 지구환경 위기를 적극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융복합적 관점으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함을 전하고 있다.
남빙양,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 전 세계 각지의 바다를 60회 이상 탐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50여 편의 국제학술논문을 발표했고, 2017년에는 대한민국 한림원의 우수한 젊은 과학자 ‘차세대 창립 회원’으로, 2018년에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우수강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현재 북태평양해양과학기구(PICES) 정부 대표로 파견되거나 각종 국제 회의에 참가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푸른행성지구’ 시리즈가 있다.


이름: 김연희
출판사에서 오랫동안 어린이 청소년 논픽션 책을 만들었고 지금은 번역과 글 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코앞에 닥친 지구의 위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썼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인체 대탐험』, 『화산: 지구를 뒤흔드는 몬스터』 등이 있습니다.


※ 그린이ㆍ사진 소개

이름: 신병근
약력: 그림 작가
디자인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그림을 그리면서 디자인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몇 해 전부터는 마음 맞는 친구들과 디자인하고 그림 그리는 작업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고 디자인한 책으로는 『문해력 쫌 아는 10대』, 『돈과 금융 쫌 아는 10대』,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멍 서방과 똑 서방』, 『똥에도 도가 있다고?』, 『귀찮아, 법 없이 살면 안 될까?』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 목차

기획의 글 • 4
이 책을 읽는 10대에게 • 6

1. 바다를 누비는 해양학자 • 14
지구 과학이 뭘까?
과학자가 바다로 간 까닭
지구를 알려면 바다를 알아야 해

2. 위기의 지구 1 -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 36
고기를 먹으면 지구가 뜨거워진다고?
1℃ 때문에 변한 바다
최악의 미래 시나리오?

3. 위기의 지구 2 - 바다 오염과 물 부족 • 60
물질적 풍요를 누린 대가
물 부족으로 전쟁이 일어난다고?

4.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바다 • 80
바다는 어떤 곳일까?
생물 다양성과 풍부한 자원
보물을 품고 있는 바다
기후를 조절하는 바다

5. 바다에서 희망을 찾는 방법 • 110
바다를 관측하는 여러 가지 방법
국경을 넘나드는 해양 관측 네트워크
인공위성으로 하는 해양 원격 탐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구 공학자의 고민
바다와 함께 만들어 갈 미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