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중국사 진·한

최초의 중화제국

마크 에드워드 루이스 저/김우영 역 | 너머북스 | 2023년 07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0,000원

전자책 정가 21,000원

판매가 21,000원

도서소개

향후 2천년 동안 이어질 고대 제국의 질서가 창조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기원전 221년 진의 시황제는 장차 중화제국의 심장부를 이루게 되는 영토를 통일했다. 정복을 통해 하나가 된 이 광대한 영토가 정치적으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중국 문화의 철저한 재형성이 불가피했다. 『하버드 중국사 진·한, 최초의 중화제국』은 향후 2천년 동안 이어질 고대 제국의 질서가 창조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진과 한 제국은 중국사의 ‘고전기’를 이루는데, 이는 그리스-로마가 서양에서 맡은 역할과 유사하다. 마크 에드워드 루이스(미 스탠포드대 교수)는 지리적으로 방대하기 이를 데 없고 문화적으로 다양하기 짝이 없는 제국을 다스려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떠안은 조정의 관리들과 당대 학자들이 직면했던 핵심과제가 무엇이었는지에 주목한다.

저자는 중국의 동서남북에 걸친 엄청난 지역적 차이를 극복하면서도 지역성을 유지하기 위해 취해진 강력한 조치와 그 파급효과, 즉 국가의 신성한 구현체인 황제라는 인물상의 발명, 문자의 통일 및 유교적 이상의 보급을 위한 국가 공인 경전의 확립, 재산과 토지, 정교한 친족구조를 바탕으로 지방을 지배한 유력 가문들의 흥성, 제국 내부의 비무장화, 유목인 전사들이 중국인의 정체성 형성에 미친 영향 등을 살펴본다.

21세기의 화두인 “중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버드대의 특별기획으로 티모시 브룩(UBC대 교수)이 책임 편집을 맡은 여섯 권짜리 ‘하버드 중국사 시리즈’ 한국어판이 『하버드 중국사 진·한, 최초의 중화제국』의 출간으로 완간되었다. 기원전 3세기, 진 제국의 통일 이래 20세기 초에 청조가 무너지기까지 면면히 이어진 중화제국의 역사를 추적하는 하버드 중국사 시리즈는 중국이라는 제국의 장구한 역사를 형성해왔고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수많은 요인을 새롭게 조명하여 호평을 받아 왔다.

저자소개

저 : 마크 에드워드 루이스 (Mark Edward Lewis)
시카고대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취득하고 케임브리지대 교수를 거쳐 2002년부터 스탠포드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사학위 논문을 토대로 한 『Sanctioned Violence in Early China』 (1990)와 『Writing and Authority in Early China』 (2002), 『The Construction of Space in Early China』 (2006)를 비롯하여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하버드 중국사 시리즈』(HISTORY OF IMPERIAL CHINA)의 진·한, 남북조, 당까지 세 권을 모두 집필하였다. 신화, 종교, 철학 등 다양한 각도에서 중국 고대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는 개성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역 : 김우영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과 코넬대 대학원에서 인류학을 전공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역사학과 인류학 분야의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대표적인 역서로는 『전염병의 세계사』, 『세계의 역사 1, 2』, 『중세의 사람들』, 『멩켄의 편견집』, 『문화의 숙명』,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등이 있다.

목차소개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는 말

1_제국의 지리
초기 중화제국의 판도│지역과 풍속
진과 통일 과정상의 지리적 경계(기원전 897~202)
지방 세력의 억압(기원전 202~87)
지주제와 지역주의의 부활(기원전 87~기원후 88)
동한의 고립(기원후 25~168)
군벌과 국가의 해체(169~220)

2_전쟁을 위해 조직된 국가
전제군주의 출현 │진인의 민족 정체성과 ‘천하’
『상군서』와 진의 딜레마

3_제국의 역설
시황제 치하의 중앙집권
한: 진나라 제도의 계승과 부정
진의 붕괴와 훗날의 신화

4_제국의 도시들
전국시대 열국과 초기 제국의 도시들
제국 도성의 발명

5_농촌사회
철, 관개, 규모의 경제│마을과 농가│유력 가문

6_외부세계
유목과 흉노│변경의 군대│서역
강족과 오환│이웃한 정주민들과 이국취향

7_친족
종족과 가구 내에서의 성별
성별과 권력의 공간적 구조
초기 제국 어린이의 삶│성인 남녀│노인과 조상

8_종교
접촉점│국가제의│상장례│지방의 제의
조직화된 종교운동

9_문예
제자백가│경과 전│백과전서
역사서│시부│유가의 도서목록

10_법률
법률과 종교│법률과 행정│법률과 언어
법률과 형벌│법률과 조사│법률과 노역

나오는 말

용어와 연표
중국의 역대 왕조
참고문헌
지은이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