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컨트롤러

누가 내 선택을 조종하는가?

김민식 | 21세기북스 | 2023년 06월 0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800원

전자책 정가 15,040원

판매가 15,040원

도서소개

“이유를 모르는 선택은 무의식에 통제당한 것이다.
삶의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선택의 주도권을 사수하라!”

연세대 인지심리학 교수가 알려주는 선택과 통제의 심리학



◎ 도서 소개

“우리는 왜 삶의 통제력을 잃고 비합리적인 결정을 하는가?”

마음먹은 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잘못된 선택으로 후회한다면
당신은 무의식의 지시대로 살고 있다.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풀어낸 선택의 비밀!

정보의 홍수 시대인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굉장히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점심 메뉴를 고를 때도 가성비와 다양한 조건을 따져가며 최대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정보가 많은 세상에서도 우리는 가짜뉴스에 쉽게 선동당하거나, 사기꾼의 함정에 걸려든다. 우리는 왜 이해되지 않는 선택을 반복하고 후회하는 것일까?

연세대학교 인지심리학 교수인 저자는 '선택'에 대해 30년간 연구한 자료와 강의 자료를 추려 한 권의 책으로 묶어 펴냈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우리가 흔히 빠져드는 선택의 오류들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또 일반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들을 골라 선택의 과정을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설명한다.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좋다. 매일 운동하기로 결심하고도 작심삼일이 될 때,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이 떠올라 괴로울 때, 주입된 선입견에 사로잡혀 올바르지 않은 판단을 할 때와 같이 우리의 마음과 의도가 엇나가는 상황에서 잘못된 의사 결정을 줄이고 선택의 온전한 주도권을 찾고 싶다면 이 책이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21세기북스의 책
▶ 설득의 심리학 1 |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황혜숙·임상훈 옮김 | 2023-04-26 | 32,000원
▶ 집단 착각 | 토드 로즈 지음 노정태 옮김 | 2023-05-03 | 24,000원




◎ 책 속에서

일반적으로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할 때, 인간은 이성理性, reason을 지닌 동물이라고 표현해 왔다. 이때 이성이란,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으로, ‘이성적’이라는 말은 감정적, 충동적, 본능적이라는 말과 대비되는 것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실제로 인간의 행동 중에는 감정적이고 충동적이고 본능적인 행동도 많지만, 그럼에도 인간은 분명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지녔다. 그러나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일상생활에서 늘 논리적 사고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더 흥미로운 점은, 본인의 생각이 논리적으로 분명 잘못되었음을 인지한 경우에도 자신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인간이 옳은 선택만 할 수 없는 이유, 17쪽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 자신이 가진 신념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는 증거는 받아들이지만 그렇지 않은 증거를 무시하거나 예외적인 것으로 치부해 버리기도 한다. 더욱이 높은 지위에 있고 권력을 가진 사람일수록 자신의 판단을 지나치게 확신하게 된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정치 지도자와 상·하원 의원들이 성 추문이나 부적절한 행동으로 문제를 일으킨 사건은 부지기수이다. 우리나라도 이런 상황에서 예외가 아님을 이미 뉴스에 소개된 다양한 사건을 통해 접해 왔다.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자신들의 은밀한 사생활이 들통 나지 않을 것이라는 지나친 자신감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지위가 높고 주변에 자신의 생각에 도전하는 사람이 없다면 지나친 자신감이 더해져 다른 사람의 생각도 자신과 같으리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지나친 확신에 가져진 진실, 33쪽

왜 스스로를 속일까? 자기기만을 통해 자존감을 지키기도 한다. 자기 스스로를 완전히 속여야 다른 사람도 쉽게 속일 수 있다. 자신이 실력도 있고 부정행위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 스스로 믿어야 다른 사람에게도 당당하게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짓이 드러났을 때 자기기만처럼 비싼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행위도 없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자기기만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자신이 믿고 싶은 것과 객관적인 자료간의 간극은 좁을수록 좋다.
-내가 나를 속일 때, 63~64쪽

여러 사람이 서로 대화하는 회식 자리에서 옆 사람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다 보면 바로 앞자리의 다른 사람이 하는 얘기는 전혀 인식할 수 없게 된다. 마찬가지로 강의실에서 옆 사람과 소곤거리며 대화하는 동안에는 앞에서 크게 말하고 있는 교수의 강의 내용 역시 전혀 인식할 수 없다. 귀는 늘 열려 있고, 소리 정보는 사방에서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지만, 오직 주의를 기울인 정보만이 의미있게 해석·인식되는 것이다. 청각뿐 아니라 시각적인 정보의 선택 기준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우리가 어떤 시각적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 주의를 받지 못한 주변의 시각적 정보들은 의식에서 사라질 수 있다.
-마음의 스포트라이트 ‘주의’, 114쪽

어떤 사람에게 지난 한 달 동안 긍정적인 일이 10번, 부정적인 일이 10번 있었다고 하자. 앞서 언급한 대로 이러면 보통 사람 같으면 나중에 과거 일을 회상할 때 긍정적인 편향이 일어나서 긍정적인 일이 조금 더 있었다고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만일 그 사람이 지난 한 달 동안 계속 기분이 안 좋고 우울한 상태였다면 어떻게 될까? 강력한 정서 일치 효과에 의해 이 사람은 지난 한 달 동안 자신에게 부정적인 일이 훨씬 더 많이 일어났다고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이런 부정적 기억들 때문에 기분은 더 우울해지고 그 우울한 기분은 다시 좋거나 나쁜 일이 비슷하게 일어나도 나쁜 일을 더 잘 기억하게 된다. 그러니까 이런 기억들로 하여금 다시 이 사람을 더 우울하게 만드는 악순환의 고리로 빠지게 될 것이다. 우울증이라는 정서장애는 이렇게 기억이라는 인지작용과 상호작용하며 작동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깨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기분 타는 기억, 148쪽

스스로 알 수 없는 마음이 있다. 분명히 자신의 마음, 생각, 감정이지만,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지 못 하는 마음 말이다. 심지어 그런 마음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가령,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벌레를 무서워하는 사람의 마음을 살펴보자. 바퀴벌레를 보고 기겁하며 피하는 사람에게 왜 무서워하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이런 식으로 대답한다. ‘징그럽고, 더럽고, 나한테 달려들 것 같다’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의식적 생각의 사실 여부는 좀 더 깊이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느끼는 공포의 마음은 사실, 과거 어렸을 때부터 학습되어 저장된 무의식적 마음 때문이다.
그 무의식적 마음이 생겨난 기전은 다음과 같다. 우선 모든 인간은 본능적으로 갑자기 큰 소리가 나면 깜짝 놀라게 되어 있다. 아무리 강심장을 가진 어른이라도 조용한 방에서 옆에 있는 누군가가 갑자기 크게 소리를 지른다면 순간적으로 놀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반응은 갑작스러운 외부 환경 변화에 우리 몸이 경계 시스템을 발동하고, 결국 생존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스스로 알 수 없는 마음, 153쪽

저자소개

이름: 김민식
약력: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졸업 후 미국 밴더빌트대학교에서 인지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UCD) 신경과학센터 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한국 인지 및 생물심리학회 회장과 한국심리학회, 한국인지과학회, 한국뇌과학회 이사,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장을 역임했다. , 등 해외 저명 학술지와 국내 학술지에 7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딱딱한 심리학』 『심리학 프리즘』(공저) 『인지심리학』(공저) 『10대, 나의 발견』(공저) 『생활과 심리』(공저) 등이 있다.

목차소개

◎ 목차

프롤로그
PART 1. 이성적 인간의 비합리적 의사 결정
01 뇌 속의 작은 감옥
인간이 옳은 선택만 할 수 없는 이유
지나친 확신에 가려진 진실
판단의 치명적 오류
억압된 기억, 유도된 기억, 조작된 기억

02 마음을 속여서 만든 정답
내가 나를 속일 때
행복의 저울, 마음의 상대성
삶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가

PART 2 내 선택의 출처, 마음의 표준 설비
03 마음이란 무엇인가
마음에 대한 과학적 접근
마음이란 뇌가 하는 일
두 개의 뇌, 두 개의 마음

04 마음의 선택 회로와 기억 저장 방식
마음의 스포트라이트 ‘주의’
기억의 두 얼굴: 의식과 무의식
기억이라는 판도라 상자
기분 타는 기억력

PART 3. 의식과 무의식 사이, 선택의 주도권을 잡는 방법
05 선택과 생각을 통제하는 무의식
내 마음, 나도 모를 때
말할 수 없는 마음
이미 알고 있는 것

06 우리의 선택이 의도한 대로 되지 않는 이유
선택을 방해하는 요인들
인간의 본성은 정해져 있는가
진화론이 보내는 메시지

07 삶의 방향을 정하는 컨트롤러
문제적 인간
문제를 보는 마음
멀티태스킹의 함정
‘무엇이 되는가’ 보다 ‘무엇을 하는가’

부록 용어설명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