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 뇌공학의 현재와 미래

임창환 | MID | 2023년 05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과학 베스트셀러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개정판으로 출간!
영감과 감동으로 가득찬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하는 뇌공학자의 귀환

세계적인 뇌공학자 임창환 교수의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가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이번 개정판에서 임창환 교수는 뇌공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업데이트하며 이를 통해 뇌에 얽힌 수많은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가 뇌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것들과 뇌를 더 잘 이해한다면 알 수 있게 되는 것들, 그리고 그를 기반으로 우리가 시도할 수 있는 분야들은 어떤 것인지를 '뇌공학'이라는 조금 생소한 분야를 통해 제시한다.

뇌공학이라는 분야에서는 뇌와 신경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고장난 뇌의 기능을 고치거나, 기존의 뇌를 더 향상시키거나, 또는 더 나은 뇌로 대체(!)하는 것을 연구한다. 꿈을 저장한다거나 생각만으로 글을 쓰고 뇌를 보조하는 장치를 삽입하는 등의 흥미롭고 멋진 상상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보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커다란 영감의 원천이 되어 준다. 특히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의 첨단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뇌공학적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저자의 생동감 넘치는 현장의 이야기는 뇌공학, 또는 바이오메디컬공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들부터 미래의 뇌공학자를 꿈꾸는 학생들까지 모두가 빠져들어 즐겁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뇌공학 연구를 통해 신체마비 환자가 생각만으로 로봇 팔 또는 다리를 조종할 수 있게 된 이야기나 말을 하지 못하는 환자가 자신의 생각을 정신적 타자기를 통해 전달하는 등의 이야기는 많은 공학자와 공학도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현,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미네소타주립대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조교수를 거쳐 2011년부터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생체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한양대학교 뇌공학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인공지능학과, 융합전자공학과의 겸임교수도 맡고 있다. 임창환 교수는 현재까지 뇌공학과 패턴인식, 기계학습,인지과학 분야에서 200편 이상의 저명학술지 논문을 발표했으며 5개 국제학술지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다.

임창환 교수는 특히 인간의 뇌와 기계를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뇌공학자로서 공학문화의 확산과 과학 대중화에도 관심이 많다. 그는 KAOS 강연을 비롯한 다수의 대중 강연과 방송 출연을 통해 뇌공학과 뇌과학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인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2015)와 『바이오닉맨』(2017), 그리고 세계적인 출판사 Springer에서 출간한 교재 『Computational EEG Analysis』(2018) 등이 있으며 공저 『4차 산업혁명, 문제는 과학이야』(2018), 『혁신의 목격자들』(2019), 역서 『투모로우랜드』(2018) 등이 있다.

ich@hanyang.ac.kr
http://cone.hanyang.ac.kr

목차소개

서문

Chapter 01 꿈을 저장할 수 있을까?
― 드림 레코더
Chapter 02 생각을 읽는 기계
― 뇌-컴퓨터 접속
Chapter 03 목소리 없는 대화
― 생각으로 쓰는 타자기
Chapter 04 컴퓨터가 부리는 독심술
― 감성 인터페이스
Chapter 05 내 머릿속의 매트릭스
― 자가발전 브레인 임플란트
Chapter 06 보다 빠르게, 보다 정밀하게
― 뇌기능영상 기술의 발전
Chapter 07 뇌는 진실만을 말한다
― 거짓말 탐지 MRI
Chapter 08 뇌신경 지도를 그린다!
― 인간 커넥톰 프로젝트
Chapter 09 슈퍼컴퓨터로 치매 예방!
― 첨단 뇌영상 분석기술
Chapter 10 빛과 소리로 뇌를 조절한다
― 뇌조절 기술
Chapter 11 스스로 뇌를 조절한다!
― 뉴로피드백
Chapter 12 뇌를 닮은 기계
― 뇌모방 기계
Chapter 13 뇌공학의 미래

참고문헌
뇌 구조도와 뇌공학의 발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