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심리학

나를 오해하지 않고, 너를 이해할 수 있는

인현진, 조희진, 홍다솜 | 가나출판사 | 2023년 05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760원

판매가 11,760원

도서소개

’왜 내 마음을 몰라주지? 나만 이런 걸까?‘
마음 성장통을 겪고 있는 십 대를 위한 30개의 심리학 도구들

‘도대체 내가 왜 이러지?’ 예능 프로그램을 보며 웃고 떠들다가 갑자기 우울해지고, ‘어휴, 쟨 왜 저래?’ 농담 삼아 날 놀리는 친구의 말에 갑자기 화가 난다. 또 ‘이게 무슨 상황이지?’ SNS에서 만난 친구로 인해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수는 4만여 건, 청소년 자살수는 11만여 건에 이른다고 한다. 또 10명 중의 4명은 학교 폭력을 저질렀거나 당했다고 한다. 내 마음이, 관계가, 세상 모든 게 고민인 건 비단 나만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마음 성장기를 보내고 있는 십 대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
총 25년 경력을 가진 세 명의 심리상담가는 그 답을 심리학에서 찾았다. 그리고 청소년들과 함께 한 수천 회의 상담 경험이 담긴 공감 상담실을 책으로 옮겨왔다. 청소년 상담 중 유난히 많았던 공통 주제들을 묶어 서른 개로 추리고, 심리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감정’, ‘관계’, 현재의 고민이자 미래의 내 모습으로 이어지는 ‘학업’, ‘습관’, 또 나도 모르게 처할 수 있는 ‘위기 상황’으로 나누어 5부로 구성했다.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상황과 고민을 총망라했으며, 특히 갈수록 교묘해지는 위기 상황을 1부로 구성해 가스라이팅과 학교 폭력 등 힘든 상황에 현실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알려주며 적극적인 도움 요청과 단단한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무엇보다 공감을 중요하게 생각한 저자들은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만 있고 싶어요’, ‘왜 거절을 못할까요?’ 등 청소년 내담자의 실제 사례들을 재구성해 이야기를 열고, 심리학자 로빈 스턴이 연구한 ‘가스라이팅’, ‘생각하지 말자’라고 생각할수록 더 떠오르는 ‘흰곰 실험’, 스마트폰의존도를 알아보는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심리학 이야기를 통해 마음의 이유를 찾는다. 마지막으로는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해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심리학을 따라가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같은 일을 겪어도 나와 타인의 마음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나아가 ‘그럴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여유가 생길 것이다.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30개의 심리학 도구들은 나답게 살아가되, 너를 이해하고, 우리의 관계를 소중히 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소개
글?
인현진
마인드페이지 공동대표. 대학에서 문학을, 대학원에서 심리상담학을 공부했습니다. 심리상담가이자 작가로 이야기를 듣고 쓰고 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정한 만남이 마음을 성장시킨다고 믿으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함께하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힘든 환경 속에서도 사람을 성장시키는 힘이 무엇인지 찾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일을 좋아하되 마무리를 잘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좋은 동료들을 만난 덕분에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고 있습니다.

조희진
마인드페이지 공동대표. 대학에서 정보영상학을, 대학원에서 심리상담학을 공부했습니다. 심리상담가이자 작가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창조적인 이야기를 글로 쓰고 말로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에너지의 방향성이 사람을 향해 있으며, 사람을 통해 에너지를 받는 성향 덕분에 상담가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생각과 고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좋은 어른으로 살아가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함께’라는 말의 힘을 믿으며, 좋은 동료들과 ‘함께’ 마인드페이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홍다솜
마인드페이지 공동대표. 대학에서 정치외교학을, 대학원에서 심리상담학을 공부했습니다. 심리상담가이자 작가로 듣고 말하고 쓰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뒤늦게 찾아온 사춘기로 방황하는 내 마음 달래다가 다른 사람의 마음도 다루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는 욕구와 꿈을 발견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우리의 이야기가 더 많은 이들에게 가닿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꿈꿉니다. 모니터에 ‘빈 문서 1’을 띄우고 괴로움에 몸부림치지만, 마인드페이지의 품 안에서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그림?
쩡찌
삶과 현실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며 오늘을 살아가는 땅콩이의 일상 만화 <땅콩일기>를 인스타그램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만화뿐만이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 에세이스트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돈과 명예가 갖고 싶습니다.

목차소개

추천사
프롤로그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30개의 심리학 도구들

1부 위험에서 나를 지키고 싶을 때
01 이런 게 가스라이팅?_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법
02 채팅앱에서 만난 친구가 몸 사진을 요구한다면_디지털 성범죄에 당하지 않는 법
03 친구에게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해왔다면_학교 폭력에서 벗어나는 법
04 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을 때_절망의 순간에 희망을 찾는 법

2부 우울하고 불안할 때
05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만 있고 싶어_우울감에서 벗어나는 법
06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_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는 법
07 나만 빼고 다 잘난 것 같을 때_열등감을 극복하는 법
08 내가 부끄럽게 느껴진다면_수치심에 빠지지 않고 나를 사랑하는 법
09 화가 나서 화를 냈을 뿐인데_분노를 다루는 법
10 소중한 대상과 헤어진 후_상실감을 받아들이는 법

3부 관계를 잘 맺고 싶을 때
11 나는 왜 거절을 못할까?_거절하는 용기를 배우는 법
12 친구가 내 대답에 영혼이 없다는데?_상대의 마음에 공감하는 법
13 조별 과제를 할 때마다 싸움이 난다면_갈등을 해결하는 법
14 좋아하는 친구가 생겼다면_관계를 잘 유지하는 법
15 가족과 말이 안 통할 때_가족과 싸우지 않는 대화법
16 원하는 것이 있다면_협상과 설득을 잘하는 법
17 다 네 탓이야!_나와 상대를 존중하는 법

4부 성적을 올리고 싶을 때
18 시험에서 답을 밀려 쓰는 상상_시험불안을 낮추는 법
19 열심히 외웠는데 뒤돌면 까먹는 이유_기억력을 높이는 법
20 공부만 하면 시작되는 딴짓_집중력을 올리는 법
21 벼락치기가 일상인 나에게_할 일을 미루지 않는 법
22 공부만 하려고 태어난 건 아닌데_학업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
23 어차피 지키지 못할 결심_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법
24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거나 전혀 없거나_하고 싶은 일을 찾는 법

5부 습관을 고치고 싶을 때
25 먹고, 먹고, 또 먹고_폭식을 멈추는 법
26 스마트폰을 잠시도 놓을 수 없다면_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는 법
27 나도 모르게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_강박적 행동을 멈추는 법
28 몸은 피곤한데 잠은 안 오고_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드는 법
29 습관이 된 거짓말_회피하지 않고 솔직해지는 법
30 다른 사람이 날 볼 거라는 착각_내 모습을 긍정적으로 보는 법

에필로그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존감 높은 사람으로 살아가기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